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마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14.
반응형

토마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는 옛날부터 인식에 변화가 있었어요. 즉시 자라는 형태와 시간이 길었고 열매가 탐스러워 많은 분들이 화초로 사용하기도 했어요. 또한 야채냐 과일이냐에 향한 논란도 많았지요.


과일이라고 하지만 영양학적으로는 채소이기도 하여 그리 중대한 것은 아니에요. 다만 얼마나 건강에 효능이 있지만 잘 알면 되는 것입니다. 현대의 토마토는 전 세계에 5천 개 이상의 품종이 있으며 이중 대한민국에는 20가지 여러 가지 종류를 재배되고 있다고 해요.


이탈리아에서는 이 토마토를 황금 사과라고 불리고 있을 만큼 건강에 좋은 것으로 인지되고 있어요. 서양에서는 토마토가 점점 익어갈수록 의사의 얼굴이 엄청 어두워진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 정도로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효능이 좋다는 것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토마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 - 부종 방지

토마토는 몸 속에 수분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좋게 하여 신장의 기능이 좋지 않거나 부종이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파슬리나 셀러리처럼 향이 좋은 야채와 같이 먹게 된다면 스트레스로 벌어진 방광염의 증상을 완화시켜줘요. 염분이 많은 라면이나 다른 식품들을 섭취할 때 토마토를 같이 먹으면 토마토의 칼륨이 염분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여 체내에 쌓이는 염분을 제거하여 부종을 막는데 도움을 줘요.


토마토 효능 2 - 암 위험 감소

토마토는 비타민 C와 기타 항산화제의 훌륭한 제공원 인데요. 이런 성분으로 토마토는 자유 라디칼 형성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자유 라디칼은 암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어요. 한 연구에 따르면 높은 수준의 베타 카로틴 섭취를 통해 전립선암의 종양 발달 예방과 연관시켰습니다.


토마토에는 리코펜도 들어있어요. 리코펜은 한 가지 유형의 전립선암 예방과 연관이 있는 폴리페놀 혹은 식물 화합물인데요. 그것은 그리고 토마토에 특유의 붉은색을 부여해요. 다른 탐구에서 베타카로틴 섭취가 결장암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섬유질 섭취는 대장암 위험 감소와 연관이 있다고 밝혔어요.


토마토 효능 3 - 혈관 건강

토마토의 비타민 B와 칼륨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줘요. 그리고 크롬 성분은 혈당의 균형을 맞춰주는 대표적인 성분인데요. 토마토를 매일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뇌졸중과 심장마비 등 여러 가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줘요. 그리고 리코펜 성분이 활성산소 작용을 억제하여 혈관을 막는 콜레스테롤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줘요. 아미노산과 루틴, 비타민 A와 비타민 B1, B3, C는 동맥경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줘요.


토마토 효능 4 - 뼈 건강

토마토에 많은 양이 들어있는 비타민 K와 칼슘으로 인해 토마토는 뼈 건강에 아주 효과가 있습니다. 뼈 건강을 위하여는 칼슘을 절실로 하는 것은 모두가 다 아는 진짜인데요. 그런데 이 비타민K는 체내에서 칼슘이 배출되는 것을 막아주어 몸 속에서 칼슘이 흡수되는 양을 높여주며 그 칼슘이 우리 몸에서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일조해요. 그래서 토마토를 꾸준히 드시면 골다공증 예방 및 전체적인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적인데요.


토마토 효능 5 - 노화 방지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 A,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 성분으로 인해 몸 속에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며 노화 방지 및 피로를 해소해줘요. 토마토는 색깔이 붉을수록 피로해소에 더 큰 도움이 되므로 구입시 더 붉은 토마토를 구입하시면 돼요.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불에 조리 시 파괴되기 때문에 비타민 C 흡수를 위하여는 생으로 먹는 것이 더 좋아요.


토마토 효능 6 - 피로감 개선

토마토의 여러 가지 성분 중 유기산은 피로감을 해소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배출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줘요. 게다가 지방의 연소가 왕성해지도록 거들어주기 때문에 식욕이 부진할 때와 속이 거북한 증상을 개선해줘요. 그러므로 몸이 가벼워지고 컨디션이 좋아지기 마련인데요.


그리고 산성 음식을 중화하는 작용도 하고 있어요.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체내 수분의 양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폭식을 막고 소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요. 이는 위장, 췌장, 간장의 작용이 활발해지는 것을 뜻해요. 또한 토마토 속의 식이섬유가 대장 운동을 거들어줌으로써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해요.


따라서 변비와 비만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더불어서 피부와 모발 개선 효과 각가지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몸 속의 수분을 조절해 거친 피부를 깨끗하고 생기 있게 만들어 줘요.


토마토 효능 7 - 빈혈

토마토에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함유 된데요. 토마토에는 엽산, 철분, 비타민 C가 들어있어 철분의 흡수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해요. 임산부의 경우 빈혈이 생기기 쉬운데 토마토를 섭취하면 큰 도움이 돼요. 토마토는 영양소가 흡수가 익혀 먹을 때 잘되지만 3가지 영양소는 크게 손실 없이 흡수하기 위하여는 생으로 먹는 게 효과가 좋은 점 살펴두시면 좋아요.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8 - 체중 감량

토마토는 100g당 14kcal로 탁월한 맛에 비래 칼로리가 매우 낮은 편인데요. 수분의 함량이 많아서 식전에 먹으면 포만감이 느껴지므로 저절로 식사량이 줄어드는데 도움을 줘요. 그리고 라이코펜 성분이 포함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복부 비만 확률을 10% 정도 감소시켜준다고 해요.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9 - 면역력 강화

토마토는 슈퍼푸드 중 한가지인데 그 이유가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인데요. 필수아미노산, 칼슘, 철분 등 우리 몸에 반드시 절실한 여러 가지 영양소들을 포함하고 있어 각가지의 성인병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줘요. 그리고 항산화 작용을 강력하게 함으로써 면역력을 높여줘요.


토마토 효능 10 - 피부 미용

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과 리코펜이라 하는 성분이 내포되어 있어요. 이 성분은 케일, 당근, 고구마 등에서도 섭취할 수 있어요.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주며 노화로 인한 주름을 예방해줘요. 리코펜 성분은 고가의 클렌저에 자주 첨가되는 성분인데요. 또한 토마토에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어요.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1 - 고혈압

고혈압에 효능이 좋은 칼륨이 체내에서 혈압을 올려주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요. 한 탐구결과에 따르면 100명을 타깃으로 토마토 주스를 1년 동안 마시게 했는데 혈압이 평균 3프로 정도 감소했다고 전해집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2 - 눈 건강

토마토에는 눈 건강에도 효과적인 성분들이 함유 된데 비타민 A, 베타카로틴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토마토는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돼요. 유난히, 비타민 A의 경우 시력에 좋으며 야맹증에 효과가 좋아요. 토마토를 꾸준히 드시면 눈 연관된 질병을 예방하고 눈을 위해 토마토를 꾸준히 드시기 바래요.

토마토 부작용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과하게 먹을 경우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중 설사나 산성 역류가 있어요. 산이 들어가 있는 음식이라서 평소에 위가 약한 경우 혹은 위산 역류가 잦은 사람들은 가급적 드시지 않는 것을 권한다고 해요. 신장결석이 나타날 수 있어요. 리코펜성분을 하루 약 75mg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혈액 속의 농도가 증대해서 피부 변색이나 혈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토마토 효능


따라서 토마토 효능과 토마토 부작용을 알아보면 몸에 좋은 음식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이점만 참고하면서 건강한 토마토 드시길 바랄게요. 이것으로 토마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2 - [분류 전체보기] - 오가피 열매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오가피 열매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오가피 열매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가피는 두릅나무 과에 속하는 오갈피나무의 뿌리나 줄기 및 가지의 껍질을 말해요. 바깥 면은 색이 황갈색이나 어두운 회

devstorming.com

2022.11.12 - [분류 전체보기] - 강황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강황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황은 생강 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남아시아에 서식하는 토종 식물이며, 기온이 약 20~30도 되며 비가 많이 내리는 곳에서

devstorming.com

2022.11.11 - [분류 전체보기] - 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가피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오갈피나무의 뿌리나 줄기 및 가지의 껍질을 말해요. 바깥 면은 황갈색이나 어두운 회색을 띠고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