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황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12.
반응형

강황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황은 생강 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남아시아에 서식하는 토종 식물이며, 기온이 약 20~30도 되며 비가 많이 내리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뿌리 식물에 속하며 다년생 허브인데요. 카레 등에 넣는 향신료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어요.


겨자 같은 향이 나지만 매운맛도 있어 여러 가지 음식과 잘 어울려 여러 가지 요리 양념으로 사용돼요. 강황이 노란색인 이유는 강황 속에 풍부하게 든 커큐민이라 하는 알칼로이드 성분 때문으로, 옛날부터 아시아에서는 노란색의 천연 염료로 쓰였어요.


오늘날에는 커큐민의 항산화 물질로서의 효능이 발견되어 의학적으로도 연구되고 있는데, 특히나 밀크씨슬처럼 간 해독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강황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황 효능


강황 효능 1 - 혈당수치 개선

강황의 커큐민 성분의 효능은 혈당 수치를 최대한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큰 도움이 돼요. 한 연구에서는 240명의 당뇨를 앓고 있는 당뇨병 환자에게 9개월 동안 커큐민을 하루에 두 번 250mg씩 복용한 결과 당뇨병의 진행률이 현저히 감소했다고 해요.


강황 효능 2 - 항암효능

몸 속의 세포가 비정상적인 성장을 이루며 장기를 파괴하고 종양을 발생시키는 것을 암이라고 해요.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이라 하는 성분은 암세포가 발생되었을 때 전이되는 통로를 차단하고 암세포가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막아줘요. 커큐민은 혈관을 통해 암이 전이 및 성장하는 것을 막아줄 뿐 아니라 종양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항암효능이 뛰어납니다.


강황 효능 3 - 면역력 증진

강황은 항암효능뿐 아니라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모든 병의 근본적인 원인은 면역력이 떨어져서 발생되는데 강황을 섭취하게 되면 면역체계 방어능력의 저하로 인해 암세포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하고 병을 직접 없애기보다는 병을 유발할 수 있는 면역체계를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인데요.


강황 효능 4 - 우울증 완화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은 우울증을 개선하고 기분 좋게 개선시키는 능력이 있어요. 한 연구에서 우울증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커큐민을 복용한 사람들은 항우울제로 6주 후에 완화된 우울증 환자와 유사한 완화 효과의 결과를 확인했다고 해요.


강황 효능 5 - 노화 예방

강황에 많은 양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이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면서 노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돼요. 한 연구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커큐민 성분이 세포 노화를 지연시키고 수명을 늘리는 시르투인, AMP 활성 단백질 키나아제 등과 같은 특정 단백질을 활성화를 도와 노화 예방에 탁월해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6 - 당뇨 예방

강황 효능으로 대표적인 부분이 당뇨 예방을 꼽을 수 있어요. 강황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이라 하는 성분이 있어요. 이 성분은 혈액 속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며 있으며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도 도움이 되고 있어요. 그로 인해서 당 조절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어 당뇨 을 예방하는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어 예방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어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7 - 관절건강

해열, 소염 진통제 성분으로 이부프로펜이 있는데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은 이부프로펜 성분보다 효과적인 소염 진통 효과가 있다고 해요. 관절의 통증과 만성 통증을 진정시켜주며 완화시켜주는 효과와 더불어 염증을 효과적으로 개선해줘요. 그러므로 강황을 섭취하시면 대표적인 관절염인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인데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8 - 소화 촉진

강황 효능으로 빼놓을 수 없는 효능이 바로 소화 촉진인데 이 효능 역시 커큐민과 연관이 있어요. 커큐민이 위혈류를 증가시켜주므로 담즙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은 물론 체내에 들어온 지방을 분해함은 물론 흡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신체 소화력을 높여 소화불량을 해소하고 소화 기능을 증진 시킬 수 있어요. 위에서 언급했든 담즙 분비가 잘되게 하게 되면 소화불량과 식욕부진은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


강황 효능 9 - 피부 미용

강황 효능으로 빼놓을 수 없는 유명한 효능 중 한가지가 바로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커큐민 성분은 피부의 트러블을 나타내는 멜라닌의 생성을 최대한 막아주기도 하며 피부 미백 효과도 있으며 강황 자체적으로 항염 효능이 있어 피부에 보이는 트러블 같은 부분도 억제를 많이 시켜주는 역할도 하게 돼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10 - 소화장애 개선

강황은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위에 영양과 산소 공급이 잘 되게 도와주므로 강황을 섭취하시면 위장이 튼튼하고 건강해져요. 이에 소화장애 개선에 효과적인데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11 - 치매예방

미국의 한 연구에서 커큐민을 실험용 쥐에게 주사한 결과 뇌세포를 파괴하는 알츠하이머병의 주범인 베타 아밀로이드를 분해하는 결과를 확인했어요. 그리고 카레를 즐겨먹는 인도는 세계에서 치매 발생률이 가장 낮은 국가라고 해요. 이처럼 강황의 성분인 커큐민이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치매를 예방하고 지연시키는 것으로 확인돼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12 - 여성질환 예방

강황은 여성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 여성의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에 효과가 좋으며, 강황은 따뜻한 기질을 갖고 있으므로 뭉친 어혈을 해소해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여성 질환 예방 및 개선에도 효과적인데요.


강황 효능 13 - 간 건강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은 체내로 흡수가 되면 담즙의 분비를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돼요. 이로 인해서 간 기능의 활성화를 돕게 되어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지속시켜 주는 역할도 하고 있어 좋은 효능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간 속에 축적되어있는 독소 배출에도 탁월하게 반응하고 있으므로 간 기능 악화 을 예방 하는 데는 정말 좋다고 할 수 있어요.

강황 효능


강황 효능 14 - 심혈관계 질병 예방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통해 심장 주변에 활성산소가 쌓이는 걸 방지해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강황의 성질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서 몸 속 어혈을 해소해주는데 많은 효과가 있어요. 죽은 피를 해소해주어 심장을 깨끗하게 해주고 간에 낀 고지혈도 없애주는 데 큰 도움을 줘요.

강황 울금 차이


부연해서 강황 울금 차이를 설명 드리려고 해요. 많은 사람들이 강황과 울금을 대부분 혼동하기 때문인데요. 강황과 울금은 같은 식물에 속하고, 둘의 차이는 우리가 식 재료나 약재로 사용하는 강황은 강황의 근경을 말린 것이고, 울금은 강황의 덩이뿌리를 건조한 것이라서 크게 보면 모두 강황이라고 할 수는 있어요.

강황 효능


다만 학계에서 이 두 가지를 부르는 명칭이 강황과 울금이 다르듯 꽃이나 절단면의 색상, 약성 등에서도 차이가 있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둘을 구분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에요.

강황 효능


하지만 동아시아 3국 한국, 중국, 일본에서는 강황과 울금을 부르는 명칭을 달리하지만 영미권에서는 turmeric이라 하는 하나의 단어로 불러요. 강황과 울금의 효능이 사실상 비슷하므로 크게 구별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 보인데요.

강황 부작용


오랜 세월 동안 세계 곳곳에서 먹어온 식품이라서 큰 강황의 부작용은 보고된 것이 없어요. 하지만 체질에 따라서 맞지 않는 분들이 있으므로 다음의 강황 부작용을 확인하시면 좋아요.

강황 효능


평상시 위가 약한 경우 혹은 소화기관 연관 질환이 있을 경우 강황 섭취가 위를 자극할 수 있어요.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메스꺼움,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해요.

강황 효능


또한 당뇨나 고혈압이 있을 경우 강황의 부작용을 조심해야 해요. 커큐민을 과다복용 한다면 혈당이 떨어져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혈압을 너무 낮출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임산부들의 경우 자궁 수축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강황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1 - [분류 전체보기] - 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가피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오갈피나무의 뿌리나 줄기 및 가지의 껍질을 말해요. 바깥 면은 황갈색이나 어두운 회색을 띠고

devstorming.com

2022.11.11 - [분류 전체보기] - 다시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다시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다시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마는 다시마과에 딸린 해초로 바닷가의 찬물 속에서 자랍니다. 깊이 약 100m쯤 되는 바닷속 바위에 뿌리를 내리고 외줄기로

devstorming.com

2022.11.10 - [분류 전체보기] - 막걸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막걸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막걸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걸리는 한국의 전통술로 쌀이나 보리, 밀 등의 주재료로 물, 누룩과 함께 발효시켜 만든 우리나라 전통주로 청주를 거르기 전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