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4. 19.
반응형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는 인도산 야생 품종을 개량한 것으로 오랜 재배 역사를 가진 식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기원전부터 재배되기 시작했으며 현대 품종의 기본형이 5세기경에 생겼다고 하고 참외는 1950년대에 이르러서야 강서 참외, 성환 참외, 감 참외 등의 재래종 참외들이 재배되었다고 합니다.


여름철 가장 인기 있는 대표적인 과일이 참외 인데요. 여름에 마트에 가게 되면 많이 출하 되서 싸게 살 수 있는 거 같아요. 평균적으로 과일 가게나 마트에서도 살수 있지만, 차가 많이 다니는 도로변 트럭에서도 흔히 볼 수 있고 더 싸게 파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그럼 본격적으로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 효능


참외 효능 1 - 비만예방

참외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참외 열량은 100g당 31kcal가 포함돼 있어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아주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참외 씨와 태좌에는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있어요. 따라서 체중관리를 위해 참외를 섭취한다면, 참외 씨를 제거하여 참외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목적에 맞게 섭취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참외 효능 2 - 변비 해소

참외 씨에는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인, 칼륨, 미네랄이 풍부하여요. 또한 씨의 하얀 부분인 태좌는 과육보다 다량의 엽산과 비타민 C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요. 참외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는 과일이어서 몸이 차갑거나 아랫배가 차가운 사람이 섭취한다면 배탈이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태좌 부분인 씨앗이 붙어 있는 부분을 버리고 과육만 섭취하시는 걸 추천 드려요.


참외 효능 3 - 이뇨작용

참외는 다른 어떤 과일보다 영양가가 적지만 비타민 C와 칼륨은 풍부하여요. 참외의 칼륨 성분은 신장 역할을 활발하게 만들어 이뇨 작용을 원활하도록 해 줘요. 그리고 참외의 칼륨 성분은 몸 속의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효능도 있어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요. 이로 인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향상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등 혈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외의 효능 4 - 빈혈 예방

빈혈의 주요 요인은 철분의 부족으로 인하여 피가 결핍하여 생겨요. 즉 철분은 피를 생성해내기 위해선 필요하지만 철분을 보충하는 방식으로는 철분제를 섭취하는 것과 같이 참외 등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방식이 도움이 됩니다. 참외에는 철분이 풍부해 빈혈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과일인데요.


참외 효능 5 - 피로 회복

참외는 식감이 좋고 단맛이 특징이며 참외에 함유된 과당과 포도당은 체내에 흡수가 빨라 피로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으며 참외는 90퍼센트 이상의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먹었을 때 여름철에 종종 발생하는 탈수현상을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외에는 비타민 C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해소에 도움을 주며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섭취하면 참외 효능으로써 여러 가지로 좋다고 합니다.


참외 효능 6 - 콜레스테롤 저하

참외에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인 펙틴은 콜레스테롤을 보다 효과적으로 배출하고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 등 각가지 성인병을 야기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어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압을 낮춰주는 GABA 성분 역시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게 특히나 추천되는 과일인데요.


참외 효능 7 - 혈당 관리

참외는 칼로리가 적으며 혈당을 과도하게 증가시키지 않는데 효과적이며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데 필수 효소인 알파 글루코시다아제의 작용을 줄여줘요. 식이섬유도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소화 속도를 제어하여 지질 흡수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혈당관리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외 효능 8 - 임산부 건강

참외는 엽산이 매우 풍부한 과일인데요. 엽산 섭취가 필요한 임산부는 매일 하나씩 참외를 섭취하면 하루 필수 섭취량의 엽산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엽산은 태아와 임산부의 신경계 손상을 사전에 예방하고 태아의 성장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참외의 씨앗 부근에 엽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외 효능 9 - 항암 작용

참외 꼭지 부근에는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이라 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으로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 성분까지 많은 양 포함하고 있어서 꾸준하게 드시면 항암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참외 효능 10 - 성인병 예방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표한 식품 영양성분 표에 의하면, 100g의 참외에는 450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어요. 칼륨이 엽산만큼 풍부하다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150g의 참외를 섭취하게 되면 하루 권장 섭취량의 30퍼센트에 이르는 칼륨을 섭취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칼륨이 풍부해서, 동맥 경화 또는 고혈압 예방하는 외과적 효능을 갖고 있고 많이 섭취하면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할 수 있어요. 그리고 고혈압과 동맥 경화를 개선합니다.


참외 효능 11 - 노화방지

참외에는 베타카로틴이라 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성인병을 예방하여 노화방지를 하고 시력을 지켜주고 야맹증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여름과일인 만큼 풍부한 비타민 C와 엽산이 자외선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방지하여 노화를 제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참외 속의 비타민 C는 몸 속의 콜라겐의 합성을 증진시켜 피부를 탄력 있고 촉촉하게 만드는데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참외 효능 12 - 간건강

참외에 포함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에 활성 산소를 분해해서 간 역할을 지켜주는 기능을 해줘요. 그리고 쿠쿠르비타신 성분을 포함하여 있어서 체내에 있는 독성을 해독해주는 효과가 매우 뛰어나요. 간 기능 개선과 황달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참외 부작용


이렇게 좋은 성분이 많은 참외에도 부작용이 있어요. 참외는 찬 성질을 갖고 있는 과일인데요. 그러다 보니 평상시에 몸이 차가운 성질인 사람이 지나치게 섭취할 시 복통이나 설사로 이어질 수 있으며, 기운이 떨어지거나 체를 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심장 또는 신장이 약하신 사람들은 섭취할 때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어요. 이것으로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4.17 - [분류 전체보기] -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에서 만들어 지는 불로초를 우리는 산삼이라 말한다면, 물에서 나는 불로초를 가지고 우리는 연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연근

devstorming.com

2023.04.14 - [분류 전체보기] - 겨우살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겨우살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겨우살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부터 동양의학 분야에서는 약재로 널리 사용되었고 야생 약재로 귀하게 여겨져 왔다고 해요. 겨우살이가 보통 기생하여

devstorming.com

2023.04.12 - [분류 전체보기] - 미나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미나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미나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리는 해열 효과가 우수하여 폐렴, 일사병, 유행성 독감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피의 흐름을 급격히 해 혈압강하를 제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