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4. 17.
반응형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에서 만들어 지는 불로초를 우리는 산삼이라 말한다면, 물에서 나는 불로초를 가지고 우리는 연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연근은 물에서 살아남기 위해 흙 속에 있는 양분과 물 등 땅의 기운을 힘차게 흡수하고 저장하여 호흡하고 있는 뿌리식물인데요. 옛날부터 연근에 뚫린 구멍의 모양이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해서 잔치 상이나 명절에 특별한 별미의 음식으로 내놓았어요.


그리고 좋은 효능으로 인해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맛도 훌륭해서 식 재료로도 널리 애용되어 왔어요. 연근 하게되면 연탄 구멍과 같은 단면의 동그란 구멍이 가장 우선 떠오릅니다. 또한 또 하나 연근의 제일 큰 특징 중 하나는 자르면 끈적끈적한 얇고 가는 실 같은 것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 점성이 강력한 물질이 바로 연근에서 제일 주목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뮤신이라 하는 이 물질은 당질과 결합된 복합 단백질로 소화를 촉진하고 위벽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평상시에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도 연근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근은 옛날부터 지혈과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데 효과적인 야채로도 유명합니다. 이는 연근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있어, 연근은 코피가 나거나 위궤양, 치질, 위염, 급성 설사를 하는 사람, 구내염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근 효능


연근 효능 1 - 항암 효능

연근 속에는 비타민 C 함유량이 많고 폴리페놀도 포함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 외에도 연근은 어혈을 해소해주는 작용이 있어 산후 임산부에게도 도움이 되고 당뇨에도 좋다고 해요.


연근 효능 2 - 혈관건강

연근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칼륨 성분으로 인해 탁월한 인유 작용을 통해서 혈관 내 노폐물 및 나트륨 배출에 탁월한 작용을 해줘서 혈액순환에 탁월한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렇게 개선된 혈액 순환 및 나트륨 배출로 인하여 고혈압을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연근 효능 3 - 당뇨 개선

연근에 포함되어 있는 뮤신이라 하는 성분이 혈당을 제어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뮤신이라 하는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하는 작용을 촉진시키는 효과를 줌으로써 당뇨를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연근 효능 4 - 스트레스 완화

연근은 진정 효과가 있는 뿌리야채인데요. 그래서 신경안정이나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연근 추출물이 생쥐의 심리적, 사회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의하면, 연근 추출물을 섭취한 실험 쥐는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진 코르티솔 분비를 감소시켰을 뿐 아니라 뇌 조직 내 존재하는 노드아드레날린 분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해요. 요즘과 같이 코로나19로 불안함이나 우을증이 가중시킬 때 연근을 챙겨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우리 조상들은 잠을 못 이룰 때 연근을 달인 물을 마셨다고 해요.


연근 효능 5 - 체중관리

연근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67kal 정도로 낮은 칼로리가 낮지만 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체중관리에 효과가 좋다고 해요. 그리고 풍부한 비타민, 아미노산 등의 여러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연근 효능 6 - 피로 회복

연근 100그램당 함유된 비타민 C가 귤의 1.5배에 이른다고 해요. 특히나 연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녹말 성분이 비타민 C가 쉽게 파괴되지 않도록 사전에 보호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연근을 섭취했을 때 충분한 효능을 낸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연근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훌륭한 항산화제로서 피로회복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체내 에너지 생성할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증진시켜 피로해소와 기력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연근 효능 7 - 빈혈 개선

연근에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 철분 성분으로 하여금 적혈구가 생성하는 것을 증진시켜 피를 통해서 체내 산소 공급을 개선시킴에 따라 빈혈을 개선시키는 데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그리고 연근에는 철분뿐 아니라 빈혈 개선하는 데 이어 온 작용을 하는 비타민B1이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 빈혈의 증상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연근 효능 8 - 피부미용

연근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C 및 펙틴 등의 물질이 피부의 기미 및 잡티, 여드름을 제거하여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피부 탄력을 가꾸는 데 큰 작용을 한다고 해요. 그리고 많은 양 들어있는 아미노산 성분 또한 피부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연근 효능


연근 효능 9 - 위장 기능 개선

연근을 자를 때, 끈적끈적한 진액이 나와요. 이 것은 뮤신이라고 알려진 점액물질로,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 물질로 이는 당단백의 일종인데요. 뮤신은 몸 속으로 들어오는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 소화 기관을 지켜주는 기능을 하여 위산과다나 위궤양 치료에 좋습니다. 소화기능이 약하여 위장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 섭취하면 효과적인데요.


연근 효능 10 - 지혈작용

연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 및 타닌 성분으로 하여금 지혈 작용에 탁월한 작용을 한다고 해요. 특히나 결핵이나 부인병 출혈 또한 코피를 평상시 자주 흘리시는 분들에게도 탁월한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연근 효능
연근 효능


연근 효능 11 - 심신 안정

연근을 섭취하다 보면 신경을 지켜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주어 어지러운 심신 안정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이러한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으로 인하여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줘서 불면증을 개선시키는 데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연근 효능
연근 효능


연근 효능 12 - 고혈압 예방

연근은 섬유질이 상당히 풍부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기능을 해요. 그리고 칼륨 함량이 높아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주어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 예방을 해줘요.


연근 효능 13 - 뇌 건강

연근에는 레시틴이라 하는 성분들이 풍부해요. 레시틴은 인지질의 일종의 세포막을 구성해요. 특히나 레시틴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트 콜린 생산을 증가시키는 데 중요한 기능을 해요. 아세트 콜린은 학습과 기억에 관여하여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고 학습 능력을 높인데요.

연근 효능
연근 효능

그런데 이 레시틴은 나이가 점점 들수록 떨어지는 특징이 있어요. 따라서 연근 등 레시틴이 풍부한 식품을 챙겨서 섭취할 필요가 있어요. 또 레시틴은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 등을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시키는 기능도 해요.

연근 부작용


연근 성질은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다고 해요. 동양의학적으로 몸이 차거나 배가 더부룩한 분들은 찬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연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은 고혈압과 빈혈에 효과가 있어요.

연근 효능
연근 효능


다만 신장 질병이 있는 경우 칼륨 섭취를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연근은 서늘하여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라는데,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다분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물에 담가 두었다가 다시 뜨거운 물에 연근을 데쳐서 섭취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고 해요. 이것으로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겨우살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겨우살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겨우살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부터 동양의학 분야에서는 약재로 널리 사용되었고 야생 약재로 귀하게 여겨져 왔다고 해요. 겨우살이가 보통 기생하여

devstorming.com

미나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미나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미나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리는 해열 효과가 우수하여 폐렴, 일사병, 유행성 독감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피의 흐름을 급격히 해 혈압강하를 제

devstorming.com

타트체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는 신맛이 나는 품종과 단맛이 나는 품종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체리 나무의 열매에서 비롯한 우리가 보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