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나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4. 12.
반응형

미나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리는 해열 효과가 우수하여 폐렴, 일사병, 유행성 독감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피의 흐름을 급격히 해 혈압강하를 제어하여 몸 속에 있는 각가지 독소를 분해하여, 월경불순 및 고혈압, 간경화 등의 성인병 치료와 예방에도 좋으며 미나리 꽃인 근화는 평상시 얼굴이 붓고 모공 쪽에 출혈이 생기는 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등 어린이들의 급성 위장병에도 매우 효과적인데요.


봄 시즌에는 음식을 먹었다 하게 되면 잠이 그냥 쏟아져 내립니다. 하품을 하도 많이 하니 주위에 하품도 전염이 되어서 사람들이 같이 동시에 하품하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잠이 올 때면 커피를 아무리 마신다고 해도 15분만 지나면 도로 정신이 비몽사몽 헤서 윗사람 눈치가 보여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미나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리란?


미나리는 우리나라 토종 식물로 특별하게 관리하지 않아도 잘 자라는 데다 재배기간도 일정하지 않아 재배가 꾸준히 가능해요. 높이는 20~80cm에 달하고 줄기는 진흙 속에서 자라고, 가지는 줄기 아래에서 찢어져 옆으로 퍼지며 줄기에는 털이 없어요. 잎의 길이는 7~15cm이고, 작은 잎은 난형이고, 끝은 뾰족하여 제일자리는 톱니 모양이라고 해요.


동양의학에서 미나리가 우리 몸의 열을 내려주고 독을 제거해요. 방송에서는 유일하게 미나리가 피해 성분으로 꼽혔어요. 미나리도 맛을 내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재료이지만 영양 성분으로도 아주 우수해요. 미나리는 특별히 제철이 없고 모든 사계절 내내 섭취할 수 있어요.

미나리 효능


미나리 효능 1 - 피부미용

미나리에 들어있는 캠프페롤, 퀘르세틴 등의 항산화 물질이 몸 속에 축적된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맑고 투명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미나리의 비타민 C 성분은 피부의 독소를 내보내고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기미, 잡티, 멜라닌 색소 억제하는 미나리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2 - 심혈관계 질병

미나리는 혈액의 통로인 혈액의 통로를 깨끗하게 해 주고 혈관 내의 압력을 낮춰주고 혈압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미나리의 이소람네틴은 혈중 염증물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배출시켜 당뇨병, 심근경색, 심장병, 뇌졸중,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하는데 미나리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3 - 황달

혈색소와 같은 철분을 같이 포함하는 특수한 단백질이 체내에서 합성하는 과정에서 황색의 담즙 색소가 너무 많이 생성되어 피부와 눈이 노랗게 되는데 이를 황달이라고 하고 이때 생 미나리를 녹즙으로 섭취하게 되면 도움을 주는 미나리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4 - 빈혈

빈혈은 혈액 내 헤모글로빈의 수치가 결핍하여 생기는 질병으로 임신부와 여성에게 많이 생깁니다. 안색이 창백해지고 피로를 호소하고 어지러움을 느끼게 되는데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혈액 속에 산소가 몸 속에 고르게 순환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미나리에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여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촉진하고 적혈구의 활동성을 증가시켜 빈혈 개선하는 미나리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5 - 춘곤증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오면 몸이 날씨에 적응한다고 중추신경과 호르몬 등이 피로감과 변화를 느껴 춘곤증이 오게 됩니다. 춘곤증은 그 동안 많은 과로로 인하여 몸의 생체리듬이 낮아져 있는 사람이나 활동량이 많이 결핍한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고 어지럼증, 심계항진, 안면홍조 등의 증상들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미나리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정유 성분인 알싸한 향으로 인해 봄의 춘곤증을 떠나 보내는데 미나리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6 - 해독

점점 환경이 오염되어 무리 몸 속에 환경호르몬, 식품첨가물, 미세먼지, 중금속 등과 같은 나쁜 물질들이 지속적으로 축적되는데 미나리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중금속과 나트륨을 배출해서 해독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7 - 항염

몸 속에 염증 성분들이 지속 누적되어 과도하게 분비 되면 DNA의 손상과 변이로 인해 여러 질병이 일어날 수 있는데 미나리의 페르시카린, 이소람네틴 성분이 염증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혈관 속의 나쁜 노폐물을 정화시켜 우리 몸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8 - 간 기능

미나리의 이소람네틴과 페르시카린 성분은 간을 해독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 숙취해소와 독성 물질을 배출되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에 쌓이는 것을 억제합니다. 음주로 인하여 간이 매우 피로한 경우 미나리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도움을 주고 간의 빠른 회복을 도와줘서 몸의 피로해소에 미나리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9 - 눈건강

요즘에는 컴퓨터 모니터와 스마트폰을 필수적으로 오랜 시간 볼 수밖에 없는 자연스러운 환경이 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시력감퇴, 안구건조증, 충혈 등의 안 질환에 쉬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미나리에는 비타민A,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여 황반변성, 시력저하, 백내장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효능


미나리 효능 10 - 변비

봄을 맞이하면서 여름을 준비하느라 체중관리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는데 균형 잡힌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지 못해 변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칼로리가 적으며 식이섬유가 풍부 해 장 운동을 증진시켜 변비해소와 같이 신체 대사를 매우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 미나리 효능이 있습니다.

미나리 부작용


찬 성질의 미나리를 평상시에 속이 찬 분들이나 기력이나 체력이 약하신 분들이 지나치게 드시면 위장을 전보다 더 냉하게 만들어 주면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하고 특히나, 야생 미나리 중에는 독이 있는 독미나리가 발견되곤 합니다.

미나리 효능
미나리 효능


일반 미나리와 달리 키가 아주 큰 것이 특징인 독미나리는 경련 또는 어지럼증 등의 중독증을 발생하여 식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꼭 피하셔야 하고 미나리를 생으로 섭취하면 기생충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삶은 물에 살짝 데쳐 드셔야 해요. 이것으로 미나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4.10 - [분류 전체보기] - 타트체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타트체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는 신맛이 나는 품종과 단맛이 나는 품종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체리 나무의 열매에서 비롯한 우리가 보

devstorming.com

2023.04.06 - [분류 전체보기] - 보리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보리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보리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이외에도 보리차는 일본에서도 평상시 많이 마시는 데일리 차로도 유명하고, 이탈리아에서도 보리차를 오르조라고 부르고

devstorming.com

2023.04.04 - [분류 전체보기] - 호박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호박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호박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부터 호박잎을 먹으면 고등어조림, 꽁치조림이나 된장 등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한 음식을 함께 곁들였다고 하는데, 사실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