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엉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15.
반응형

우엉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의 높이는 약 150cm입니다. 곧은뿌리가 30에서 60cm 자라고 끝에서 줄기가 나옵니다. 뿌리에 달린 잎은 무더기로 나오고 잎자루가 깁니다. 줄기에서는 어긋나며 심장 형태입니다. 짙은 녹색의 겉면이지만 뒷면에 흰 솜털이 빽빽이 나며, 가장자리에 이 형태의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검은 자줏빛이 돌며, 두화는 가지 끝에 산방꽃차례로 달립니다. 총포는 둥글고 포는 바늘 형태며 끝이 갈고리처럼 벌어진 것입니다. 꽃은 관상화이고 종자는 검은색이며 관모는 갈색입니다. 열매는 수과로서 9월에 익습니다.

우엉차 효능


강건해서 병이 거의 없고 추위에도 아주 강하며 토질을 별로 가리지 않습니다. 번식은 종자나 포기나누기로 합니다. 모든 부분이 식용 가능하지만 뿌리가 가장 유익하며 반찬이나 차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우엉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차 효능


우엉차 효능 1 - 체중관리

우엉차 효능 첫 번째 - 우엉 속에는 여러 가지 미네랄과 섬유질이 많은 양이 포함되어 있으며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 체중관리에 도움을 주는 차라고 해요. 그리고 우엉의 경우 섬유질이 높아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실 수 있으며 이런 효과로 인해서 체중관리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우엉차 효능


우엉 속 성분에는 사포닌, 단백질, 칼슘, 칼륨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근육발생과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체중관리와 연관된 우엉차 효능을 느끼시기 위해서 꾸준히 드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우엉차 효능


우엉차 효능 2 - 혈액순환

우엉차 효능 두 번째 - 우엉 속 성분으로는 비타민은 물론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과 같은 알칼리성 무기질도 많은 양이 내포하고 있어 혈액순환에 좋다고 해요. 그리고 피를 맑게 하는 것에 효과가 있으며 염증을 없애는 것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것에 효과가 있다 보니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에 효능을 보실 수 있어요. 몸이 자주 붓거나 혈액순환이 잘 안돼서 살이 찌는 체질이신 경우에도 우엉차를 평상시에 마셔주게 되면 독소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것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우엉차 효능


우엉차 효능 3 - 고지혈증 개선

우엉차 효능 세 번째 - 우엉 성분 중에는 리그닌, 이눌린, 사포닌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해당 성분들은 신체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것에 효과적인데요. 그리고 혈관에 있는 노폐물과 중성 지방을 배출시키는 측면에서도 우엉차 효능이 뛰어나며 이는 전체적인 혈관 건강을 지키는 것에 효과가 좋다고 할 수 있어요.

우엉차 효능


혈관 속에 지방이 축적되게 되면 여러 혈관 질환이 유발될 수 있어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우엉차를 마시게 되면 건강은 물론 혈관질환을 막아주는 것에도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우엉차 효능 4 - 노화방지

우엉차 효능 네 번째 - 우엉에는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은 물론 항산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폴리페놀과 레스베라트 성분 또한 내포되어 있는데 이는 항산화 효과뿐만 아니라 지방과 콜레스테롤 제거 또는 노화방지,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우엉차 효능


우엉차 효능 5 - 장 건강

우엉차 효능 다섯 번째 - 우엉 속에는 바나나 2개 정도에 포함되어 있는 만큼의 식이섬유가 성분 중에 내포되어 있어요. 드시는 식품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면 장 활동을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우엉차 효능


이런 식이섬유 성분의 효과로 인해서 신체 내부에 있는 부정적이고 안 좋은 효능의 독소를 배출하게 되며 원활하게 배변활동을 하는 것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유산균의 먹이라고 할 수 있는 프락토 올리고당이 우엉 속에 포함되어 있어 장 건강을 지키는데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우엉차 효능 6 - 통풍치료

우엉차 효능 여섯 번째 - 우엉 속 단백질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내포되어 있어요. 이는 아미노산 성분이 많은 양이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성분의 경우 대사작용의 부산물로 인해서 생성하게 되는 독소 성분인 요산을 분리하는 것에 효과가 있으며 이를 신체 외부로 배출하기도 해요. 우엉의 경우 고기류를 자주 섭취하시거나 음주를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자주 생성하게 되는 통풍이라 하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우엉차 효능


우엉차 효능 7 - 면역력 증진

우엉차 효능 일곱 번째 - 우엉차 속에는 사포닌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균 작용에 있어 신체 내부로 침입한 여러 세균들을 제거하는 것에 효능이 발휘된다고 해요. 우엉차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어 해열, 발한 효능 또한 내포하고 있어 감기 등 열이 생성하는 질환에 걸렸을 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해당 부분에 효과를 얻는 것에는 삶은 것 보다는 건조한 경우 혹은 볶은 우엉이 더욱 도움을 준다고 해요.


우엉차 효능 8 - 당뇨 예방

우엉차 효능 여덟 번째 - 우엉차 성분 중에 이눌린이라 하는 것이 내포되어 있어요. 이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우엉을 차 모양으로 드시게 되면 이뇨작용 또한 유발하다 보면서 혈당이 상승하게 되는 것을 제한하면서 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차라고 할 수 있어요.

우엉차 효능


당뇨의 경우 관리를 평소에 잘 해줘야 하는 질병인 만큼 우엉차를 드시게 되면 해당 부분을 안정화 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것에 도움 받으실 수 있으므로 평소에 꾸준히 마시면 우엉차 좋은 효능을 보실 수 있어요.

우엉 부작용


속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 분들은 과다 복용을 재해야 합니다. 이눌린 성분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나 설사를 자주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에게는 재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저혈압 환자나 당뇨환자도 저혈당을 만들 수 있으므로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차 효능


일반인은 하루 200g 약 한 뿌리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뇨작용으로 인하여 몸 속의 수분 부족 현상을 만들고 신장에 부담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신장 환자는 과다복용을 재해야 합니다.

우엉차 효능
우엉차 효능


혈액을 묽게 하는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하며 우엉은 혈액의 응고를 늦추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출혈과 멍이 들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우엉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4 - [분류 전체보기] - 로즈힙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로즈힙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로즈힙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즈힙에는 많은 필수 미네랄, 비타민 및 아스코르브산, 건강한 지방산, 페놀과 같은 식물성 화학 물질이 내포되어 있어요. 결과

devstorming.com

2022.11.14 - [분류 전체보기] - 토마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토마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토마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는 옛날부터 인식에 변화가 있었어요. 즉시 자라는 형태와 시간이 길었고 열매가 탐스러워 많은 분들이 화초로 사용하기

devstorming.com

2022.11.12 - [분류 전체보기] - 오가피 열매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오가피 열매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오가피 열매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가피는 두릅나무 과에 속하는 오갈피나무의 뿌리나 줄기 및 가지의 껍질을 말해요. 바깥 면은 색이 황갈색이나 어두운 회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