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19.
반응형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추는 파, 마늘, 양파 달래와 같이 마찬가지로 유황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우리 몸을 따뜻하게 데워줘요. 이들 유황성분을 포함하는 식물을 함황식물이라고 부르는데 모두 소음인의 음식인데요.


부추 특유의 독특한 냄새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황화아릴류라는 물질로서 양파와 성분이 같지만,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의 함유량은 부추 쪽이 2배나 더 많아요. 피로 해소의 효과가 있으며 중국에서는 예부터 요리에 없어서는 안 될 식 재료로 여겨졌어요.

부추 효능


다른 향신료 보다 비타민 A의 함량이 훨씬 높고 비타민 B2와 C, 칼슘, 카로틴, 철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녹황색 채소인데요. 우리나라는 부추를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고 감기에 예방할 수 있고 설사와 복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전해져요. 그럼 본격적으로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추 효능


눈 건강

부추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A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로돕신 생성을 도와줘요. 로돕신은 빛을 감지하는 역할을 해 야맹증 개선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A는 눈의 전반적이 건강과 눈의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돼요.

부추 효능


간 건강

부추는 동의보감에서 간의 채소라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간에 도움이 돼요. 부추의 비타민 C, E 등의 성분들이 간 건강에 큰 도움이 되며 간의 기능이 좋아져 간 연관 질환예방에도 효과적인데요.


지혈 작용

부추는 뛰어난 지혈작용이 예부터 한방과 민간요법에서 각혈이나 코피, 토혈 등의 지혈제로 처방되곤 했으며,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줘서 면역력이 약해져 평상시에 자주 코피를 흘리는 분들이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돼요. 또 상처가 났을 때 혈액의 상태를 신속하게 정상화해서 지혈을 도와줘요.

부추 효능


정력 강화

부추에 풍부한 황화 알릴 성분이 남성 스태미나 강화에 도움이 돼요. 비뇨 생식기의 건강과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고 발기부전, 조루 등의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 옛날부터 부추는 천연 정력제로 사용되었다고 해요.


피로 해소

부추의 매운맛과 냄새는 황화 아릴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부추 내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뛰어난 효 과가 있으며 비타민 B1의 흡수를 도와 살균 작용을 하고 피로 물질을 내보냅니다. 부추에 비타민 C 성분은 피로의 주원인이 되는 젖산 분비를 억제시켜 피로감을 빠르게 회복시켜요.

부추 효능


빈혈 예방

부추는 철분, 엽산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성분들은 빈혈의 원인이 되는 헤모글로빈 수치를 늘려주고 산소의 공급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빈혈을 예방해요.


성인병 예방

부추의 따뜻한 성질과 아릴 성분이 말초신경을 활성화시켜 혈액이 걸쭉해지거나 어혈이 생겨 혈액순환의 장애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데 효과가 있어요. 부추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 역시 피를 맑게 만들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부추 효능


항암 효과

부추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몸 속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발암물질을 억제시켜 암 예방에 효과가 있어요. 특히나 부추에 포함되어 있는 알릴 화합물과 엽록소는 대장암과 간음예방에 도움이 돼요.


피부 건강

부추는 비타민 A, B, C 성분이 풍부해서 세포 재생을 원활히 해서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기미, 미백, 염증 예방 등을 도와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줘요. 비타민 C는 자외선으로 증가하는 멜라닌 색소를 제한하는데 효과적인데요.

부추 효능


위장 건강

부추의 따듯한 성질이 위와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줘요. 배탈이 자주 나는 경우 부추가 도움이 되며 부추의 알싸한 맛을 내는 알릴설파이드 성분이 살균작용을 도와주고 소화를 도와주는 효소를 빠르게 생성해 소화장애를 도와요.

부추 구입요령


좋은 부추는 잎의 끝부분이 곧고 뒤틀리지 않은 것을 고릅니다. 길이가 짧고 부드러우며 녹색이 짙고 윤기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졌을 때 줄기가 너무 강하게 되면 맛이 없고 질기므로 연한 것을 고릅니다. 밑의 단면이 싱싱하고 줄기가 너무 크거나 두껍지 않은 것이 좋아요. 짓무름이 생겼거나 잎이 중간에서 잘린 것, 잎 끝이 누런 것은 피해야 해요.

부추 손질요령


부추는 잘라내면 또 올라오는 여러해살이 작물로 밭에서 낫이나 칼로 베는 채소라서 뿌리가 흙이 많고 지저분하답니다. 그러기 때문에 조리에 사용하려면, 뿌리부분에 묻어 있는 흙과 이물질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줘요.

부추 효능


단면의 끝부분은 가지런히 한 다음 약간 잘라내 사용하며, 선도가 쉽게 떨어지기 때문에 될수록 빨리 먹도록 해야 해요. 수분이 닿으면 빨리 상하기 때문에 흙이 묻은 상태로 종이에 싸서 냉장실에 넣습니다.

부추 조리법


부추는 주로 채소로 활용하는데, 생채로 먹거나 부추김치와 오이소박이에도 넣어요. 또 삶아서 나물을 무치거나 국건더기로 사용하며, 부추잡채나 만두 속으로도 이용하는 등 용도가 다양하답니다.

부추 효능


이외에도 부추겉절이와 부추전, 부추볶음, 부추계란찜, 장아찌도 많이 하여 먹는답니다. 부추의 매운 듯 자극적인 냄새는 알리신이라 하는 황 함유 화합물에 기인하는 것으로, 육류의 냄새를 제거하는 데 제격인데요.

부추의 부작용


부추는 열성이기 때문에 많이 먹을 경우에 상부로 열이 오르게 되는데, 심하다면 정신이 흐릿해지고 눈이 침침해질 수 있어요.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고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은 적게 먹어야 해요.

부추 효능


특히나 위장의 기가 허약하면서 열이 있거나 음기가 부족해서 몸이 마르며 허열이 오르는 경우에는 피해야 해요. 그리고 부스럼이나 종기가 생겨 있거나 눈병이 있다면, 열병을 앓은 직후나 곽란을 앓은 직후에도 피해야

부추 효능


그리고 여름에 나는 부추는 섬유질이 많아서 소화, 흡수가 쉽지 않아서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위장병이 있거나 대변이 묽은 사람은 조심해야 해요. 이것으로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8 - [분류 전체보기] -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겉 껍질이 단단하고 노란 속살이 특징으로 늙은 호박 속의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륨, 레시틴 등이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이뇨

devstorming.com

2022.11.18 - [분류 전체보기] - 마늘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마늘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마늘 효능 6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의 밥상인 한식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마늘입니다. 한국인의 마늘 사랑은 역사가 매우 깊습니다. 옛날부터 조상들은 예

devstorming.com

2022.11.17 - [분류 전체보기] - 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일은 녹황색 채소이면서 쌈 밥이나 즙을 내서 케일 주스로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건강을 좋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지기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