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18.
반응형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겉 껍질이 단단하고 노란 속살이 특징으로 늙은 호박 속의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륨, 레시틴 등이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나다.


거친 차가운 바람으로 온몸이 움츠러드는 겨울이 다가오는 요즘 피로도가 높습니다. 몸에 좋은 건강한 음식을 찾게 되는 때인데, 이 시기를 건강하고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는 음식의 하나로 늙은 호박이 있습니다. 늙은 호박은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옛날부터 호박은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소화를 도와주며 기운을 좋아지게 한다고 알려져 왔는데요. 출산 후에 생기는 통증과 붓기를 치료하고 소변이 잘 나오도록 이뇨작용을 해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대표적으로 호박즙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돼요. 여기에 담백해서 맛이 좋으면서도 지방이 거의 없어 건강 식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즙 효능


호박즙 효능 1 - 호흡기 질환 개선

호박 안에는 식물성 오메가 3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식물성 오메가 3를 섭취하다 보면 감기를 비롯하여 각가지 호흡기 질환으로부터 폐를 보호할 수 있다. 그리고 무릎에 있는 연골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호박즙 효능 2 - 냉증 완화

호박즙에 함유된 성분이 비타민 외에도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합니다. 이성 분들은 면역력과 저항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으며 몸을 따뜻하게도 해줍니다. 따라서 수족냉증과 같은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권장하는 식품으로 냉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호박즙 효능 3 - 당뇨 완화

호박의 당분은 소화 흡수가 잘 되면서도 당뇨나 비만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해요. 뉴트리션 리서치에 따르면, 호박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죠. 영국 화학학회 학술지 식품 농업과학 저널에 따르면 호박 추출물이 인슐린을 만드는 췌장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혈중 인슐린을 늘려주는 효능이 있다고 발표했어요.


호박즙 효능 4 - 변비 예방

호박즙의 효능 중 다른 하나는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호박즙 안에는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 내에서 유산균의 먹이로 사용해서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고 숙변을 없애기 위하여 좋은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변비가 있어서 장 내의 노폐물이 배출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그로 인한 독소가 발생하므로 피부에 뾰루지가 나거나 속이 부글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호박즙을 섭취해주면 장 내 건강과 함께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호박즙 효능 5 - 면역력 증진

호박에는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듬뿍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체내 흡수되는 영양분이 많으므로 나쁜 균과 싸워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면역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호박즙 효능 6 - 암 예방

늙은 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베타카로틴 성분은 호박의 색을 노랗게 하는 성분이기도 하지만,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므로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호박즙 효능 7 - 염증과 붓기 제거

호박즙의 효능 중 가장 많이 알려진 효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염증과 붓기를 빼는데 매우 효과가 좋은 음식이 바로 호박즙입니다. 호박즙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며 활성산소를 없애는 데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몸 속에 존재하는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이로 인하여 염증개선과 붓기의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내가 친구에게 호박즙을 선물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호박즙 효능 8 - 피부미용

호박즙에는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므로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주름살 또한 개선해 줍니다. 보습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어 건성피부를 가진 분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즙 효능 9 - 체중조절

호박즙의 효능 중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것 중 한가지는 바로 다이어트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체중관리를 하려면 일반적으로 내가 섭취하는 칼로리가 적어야 하는데, 포만감은 커야 합니다. 그런데 호박즙은 열량이 낮으면서 먹고 나면 포만감과 함께 편안한 속이 유지되므로 체중관리 음식으로도 아주 많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호박즙에 포함되어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 성분들이 숙변을 제거하고 노폐물을 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칼로리 대비하여 높은 포만감을 유지시켜줍니다. 호박즙은 우리 몸 안의 원활한 신진대사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체중관리 식품으로 많은 이들이 찾고 있으며 식단에도 포함이 되고 있습니다.


호박즙 효능 10 - 시력강화

호박에 포함되어있는 비타민 A랑 루테인 성분이 눈의 피로 해소를 돕는 역할을 해요. 그리고, 호박뿐 아니라 호박즙을 섭취했을 때 눈의 출혈을 막는 역할을 해 주므로 시력이 낮으신 분들은 꾸준히 섭취하셔서 호박의 효능 중 한가지인 시력강화를 얻을 수 있기를 추천 드려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호박에는 많은 양의 비타민 A가 포함이 되어 있어서 눈의 노화방지는 물론 안구 건조증에 도움을 주며 있으며 화학물질 등 외부물질들로 인한 망막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호박즙 효능 11 - 항암효과

호박 안에는 베타카로틴이라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 성분은 각가지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나쁜 균들을 없애주는 효과를 갖고 있다. 그리고 호박즙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각가지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호박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A는 갑성선 질환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호박에 들어있는 셀레늄 또한 루테인, 페놀 샅은 성분들이 유방암, 폐암, 피부암을 제한하는데 큰 도움을 주 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즙 효능


호박즙 효능 12 - 산후조리

호박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칼슘, 철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산모들의 산후 붓기 제거에 도움이 되고 이뇨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산모들이 산후조리 할 때 모유수유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호박은 산모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호박즙 부작용


호박은 성질이 냉하므로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좋지 않다면 너무 과하게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독소 배출과 소화기능 개선, 변비, 부종 등에 좋은 식품이지만 다른 질환이 있어서 이뇨제를 복용할 경우 담당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시고 섭취하여야 합니다.

호박즙 효능


콩팥이 안 좋으신 분은 칼륨이 많은 호박즙으로 인해 심장 부정맥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드시기 전에 꼭 담당의사 선생님과 상의하고 섭취하여야 합니다. 이것으로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7 - [분류 전체보기] - 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일은 녹황색 채소이면서 쌈 밥이나 즙을 내서 케일 주스로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건강을 좋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지기

devstorming.com

2022.11.17 - [분류 전체보기] -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줄기에 달린 잎은 점차 작아지고 이는 영양학적으로 상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락투신 성분이 신경 안정과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

devstorming.com

2022.11.16 - [분류 전체보기] - 장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장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장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어는 5월~7월이 제철로 여름철 대표 보양식 중 한가지인데요. 이름 자체도 한자어로 길(장), 물고기(어)를 사용해서 말 그대로 긴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