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일은 녹황색 채소이면서 쌈 밥이나 즙을 내서 케일 주스로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건강을 좋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케일을 드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구체적으로 먹었을 때 어디가 좋아지게 되는지 정리를 해보았어요 케일을 드셔보았다면 그렇게 맛있거나 하진 않아요 오히려 먹기가 힘들다라는 게 맞을 만큼 쓴맛이 강해요 그리고 떫은맛도 납니다.
초록색을 가진 채소는 매우 우리 건강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시금치나 깻잎, 상추 등등 다양함이 있지만 케일이라 하는 것이 있어요. 저도 이것을 알게 된지는 그렇게 오래 되지는 않았는데 방송에서도 나오고 마트에서도 많이 유통되고 있는 것을 보고 알게 되었는데요.
고기를 구워 먹으로 고기 집에 가보면 예전에는 상추와 깻잎이 대부분이었다면 요즘은 케일도 많이 볼 수 있어요. 양배추보다 진한 푸른 잎에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케일은 씁쓸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입맛을 돋우는 채소인데요.
케일은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비타민A, B1, B2, C, U, K을 비롯해 각가지 미네랄과 루테인,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해서 미국 타임지에서 10대 슈퍼푸드 중 한가지로 선정되었어요. 그리고 세계보건기구(WHO)가 세계 최고의 야채로 꼽을 만큼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어요.
케일은 잎 가장자리가 오글거리는 곱슬 케일과 잎이 넓고 평평한 쌈케일, 흰색과 핑크색이 섞인 꽃 케일 등으로 구분되며, 이 중 쌈케일은 콜라드 그린으로도 불리는데 쓴맛이 덜하고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일 효능
골다공증 예방
케일에는 우유와 비슷한 정도의 칼슘이 들어있으므로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를 강화해주는 효과가 좋은 식품인데요. 케일에 들어있는 비타민 K 성분은 혈액 응고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혈관건강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은 채소이기도 한 케일은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켐퍼롤, 퀘르세틴 등의 여러 가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돼 미국 국립노화연구소와 미국 농무부에서 책정하는 활성산소를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하게 높은 채소 중 한가지로 꼽히고 있어요.
특히, 케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면역력 강화
케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이니 클로로젠산이라 하는 성분은 세포 기능 장애를 통해 체내 염증을 일으키는 활성산소의 생성과 축적을 억제시켜 바이러스나 질병으로부터 면역력 올려주는 효과가 있어요.
케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해 면역세포를 지켜주고 기관지와 폐의 점막에 붙어있는 가래와 염증 세포들을 걸러내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케일의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체계를 강화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눈건강
케일에 들어있는 루테인 성분은 망막 중심에 위치한 황반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자외선에 의해 눈 안에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황반색소의 밀도를 높여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줘요. 케일은 망막에서 시각 기능에 관련된 영양소인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백내장, 녹내장, 야맹증 등 각가지 안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피부미용
케일에는 비타민 C, 비타민 E 그리고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을 포함하고 있어 강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새로운 피부 세포의 성장을 도와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돼요.
케일은 마그네슘, 칼슘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이며, 건강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도 해요.
항암효과
케일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 성분으로 인정한 플라보노이드 뿐만 아니라 항암 작용을 하는 루테인, 인돌, 클로로필, 설포라판 등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위암, 식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각가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미국 타임지는 케일이 암을 퇴치하는 성분 중에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채소라고 소개했으며, 미국 시장조사회사인 닐슨 리서치는 케일의 탁월한 영양소와 항암효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고 전했어요.
장건강
케일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이 높고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므로 변비 예방과 체중 관리에도 효과가 좋은 식품인데요. 케일의 식이섬유는 장 내 유해균의 증식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어 장 건강에 좋으며, 비타민 U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위장 점막의 손상을 막아주고 위염이나 위궤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빈혈예방
케일에는 철분, 마그네슘, 엽산과 같은 중요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어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좋은 식품인데요. 케일에는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으므로 철붕니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인데요.
체중관리
케일은 칼로리가 낮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어 체중관리 식품으로도 좋다고 해요. 케일에는 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식욕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해서 체중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증진시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는데 체중관리로 일어날 수 있는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해독효과
베타카로틴과 함께 인체 내 해독물질을 강화시키는 아이소타이오사이안산염이라 하는 식물성 화학물질이 풍부해 우리 몸 속에 축적된 니코틴이나 일산화탄소 같은 독성물질에 대한 강력한 해독효과가 있어요. 케일에 들어있는 엽록소는 활성산소와 독성물질을 없애는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로써 소화관 작용을 촉진하고 해로운 환경 독소를 제거해 간 기능을 돕는 효능이 있어요.
케일 먹는 방법
케일에 열을 가하다 보면 각가지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가급적 생으로 섭취해야 영양소의 손실이 없어 좋다고 해요. 케일은 여러 가지 요리로 활용해서 섭취할 수 있는데, 보통 쌈 채소나 샐러드, 나물, 녹즙으로 많이 섭취해요.
부드러운 어린잎 부분은 쌈이나 샐러드용으로 섭취하게 되면 좋고, 잎이 큰 것은 갈아서 케일 주스로 활용하게 되면 좋아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참기름과 다진 마늘, 고춧가루, 간장 등을 첨가해서 잘 버무리면 맛 좋은 나물이 돼요.
케일 부작용
케일에는 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빈속에 먹으면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식사 중이나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으며, 케일의 성질이 차므로 과다하게 섭취한다면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과다하게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케일은 칼륨의 함량이 높으므로 만성 신장 질환자의 경우에는 칼륨 섭취량 조절이 필요하기 때문에 케일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고 케일의 비타민 K 성분이 와파린 같은 혈액 희색제가 작용을 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혈전 용해제를 복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케일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참고로 케일은 열을 가하다 보면 각가지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가급적 생으로 먹거나 5분 이상 익히지 않은 것이 좋으며, 기름에 조리를 하다 보면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높여준다고 해요. 이 내용을 참고로 케일을 섭취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것으로 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6 - [분류 전체보기] - 장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2022.11.16 - [분류 전체보기] - 매실액기스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2022.11.15 - [분류 전체보기] - 오트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