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박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4. 4.
반응형

호박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부터 호박잎을 먹으면 고등어조림, 꽁치조림이나 된장 등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한 음식을 함께 곁들였다고 하는데, 사실 호박잎은 비타민이 풍부하지만 단백질은 결핍해줘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같이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 보충하는 것은 물론 감칠맛이 점점 좋아지고, 영양학적으로도 많은 상호보완이 돼요.


호박잎은 7월부터 10월까지 제철로 보통 식용하는 호박의 어린 잎을 말하며, 일반 야채보다는 약간 거칠고 딱딱하지만 살짝 쪄서 섭취하면 잎이 부드러워질 뿐만 아니라, 호박과 같이 달콤한 맛과 구수한 풍미를 함께 느낄 수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호박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잎 효능


뼈 건강

호박잎에 포함되어 있는 철분, 마그네슘, 칼슘, 아연, 인 등의 미네랄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뼈건강에 도움을 주고 잇몸과 치아 건강에도 효과가 있어요. 비타민K 성분은 뼈에 저장된 칼슘의 손실을 방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칼슘 성분이 풍부해서 성장하는 어린아이의 뼈 형성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증진

호박잎에는 엽록소, 비타민 A, C와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사람 몸 속의 항체 생성을 증진시켜 준다고 해요. 이는 질환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신진대사 활성화를 통해서 체내 면역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암을 초래하는 여러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항암작용 및 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호박잎에는 비타민C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감기와 외부 바이러스 등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데 효과적인데요.


피로해소

남도에서는 소가 새끼를 낳게 되거나 여름에 더위로 인해 지쳐 쓰러지게 되면 낙지 한 마리를 호박잎에 싸서 먹으라고 던져주는데, 낙지를 싼 호박잎을 받아먹은 소가 갑자기 벌떡 일어날 정도로 원기 회복 하는데 좋다고 전해지고 있어요. 호박잎에 들어있는 비타민 B, 비타민 C, 무기질 영양소들은 몸속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 유발의 원인이 되는 젖산의 분비를 제한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원기 회복과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항암작용

베타카로틴이 호박잎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강한 항산화 성분으로 자주 드시면 우리 몸의 세포가 활성 산소로 인하여 노화되거나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고 몸에 활성 산소를 제거해줘서 암세포가 증식한 경우 혹은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고 항암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변비해소 및 체중관리

호박잎은 100g당 27kcal로 칼로리가 낮아서 많이 먹어도 부담이 없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크게 느끼게 해줘서 자연스럽게 과식을 막고 비만을 방지하게 된다고 하며,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배변활동을 원활하도록 해주므로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해요.


치매 예방 효과

호박잎에 포함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성분은 여러 가지 항산화 성분들이 뇌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로써 호박잎은 치매나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호박잎에 들어있는 비타민 B 복합체인 엽산 성분은 두뇌 역할을 활성화해서 기억력과 집중력 증진에 효과적인데요.


염증 개선 효과

호박잎에 포함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 축적되어있는 나트륨, 염증과 각가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해요. 이렇게 염증이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몸의 부기를 빼주고 부종을 개선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어요. 호박잎을 먹으면 염증 개선하는 데 좋습니다.


피부미용 효과

호박잎에는 비타민 A, C,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항산화 작용을 해서 노화를 방지하며 주고 잡티, 기미, 주근깨 등의 생성을 제한하는 기능을 해요. 이것은 피부를 투명하게 하는 데 효과가 있어요. 호박잎의 비타민C 성분은 대표적으로 피부 미용에 좋은 영양소로 피부 조직성분인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심혈관계 질병 예방

칼륨 성분은 몸 속에 축적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데, 호박잎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혈액 내 나트륨을 감소시켜 주고 피를 깨끗하게 정화시켜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혈전의 형성을 억제해줘서 고혈압이나 뇌졸중 같은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하여 개선해 준다고 해요.

호박잎 효능


눈건강 및 시력 개선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이 나빠지지 않게 도움이 되는 등 눈건강에 이로운 점이 있어요. 호박잎에는 루테인과 베타카로틴 성분도 풍부한데 이는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강화하고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는 등 시력을 지켜주는데 긍정적인 기능을 해요.

호박잎 부작용


호박잎은 찬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평상시 몸이 차거나 손발이 찬 사람이 많이 섭취하다 보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과다하게 섭취는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과다하게 섭취 시 복통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평상시 장이 약한 사람은 5장 이하로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으로 호박잎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3.31 - [분류 전체보기] - 국화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국화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국화차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화차는 들국화의 꽃을 사용하여 만든 차인데요. 들국화는 일반적으로 들에 피는 국화를 뜻해요. 특히나 가을철 야외 산과 들

devstorming.com

2023.03.29 - [분류 전체보기] -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

오늘은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증상은 크게 목과 허리에 일어나는 것으로 나눌 수 있어요. 디스크가 튀어나오면 통증과 같이 신경을 누르게 되는 증상 같은 전형

devstorming.com

2023.03.21 - [분류 전체보기] -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의 건강에 대한 효능이 밝혀지면서 블루베리를 기반으로 한 가공식품과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