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마토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6. 1.
반응형

토마토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리아에서 토마토를 황금 사과라고 부르며 서양에서는 토마토가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매우 어두워진다고 하여 규칙적인 섭취의 건강상의 이점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에 대한 인식은 고대부터 변화해 왔으며, 많은 사람들이 토마토를 즉각적인 성장, 긴 기간 및 군침이 도는 과일로 인해 식물로 취급했습니다. 또한 토마토가 채소인지 과일인지에 대해서도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과일로 알려져 있지만 영양학적으로는 채소이기도하므로 중요하지 않지만 얼마나 건강한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전 세계에는 5,000여 종의 토마토가 있으며 국내에는 20여 종의 토마토가 재배되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토마토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 - 피로 감소

토마토의 유기산은 피로를 해소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독소를 배출하는 데 좋습니다. 또한 지방 연소를 촉진하여 식욕 부진과 배탈에 도움이 되므로 몸이 가벼워지고 기분이 좋아집니다. 또한 산성 식품을 중화시킵니다. 칼륨과 칼슘과 같은 미네랄은 체내 수분량을 조절하여 과식을 방지하고 소화를 촉진합니다.


이는 위, 췌장 및 간이 더 효율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토마토의 섬유질은 또한 결장의 움직임을 느리게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이것이 변비와 비만을 예방한다고하는 이유입니다. 피부와 모발을 개선합니다 토마토의 미네랄과 비타민은 신체의 수분 보유를 조절하여 더 맑고 생생한 피부를 제공합니다.


토마토 효능 2 - 피부 관리

토마토에는 케일, 당근, 고구마에도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자외선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와 관련된 주름을 예방합니다. 리코펜은 종종 고가의 클렌저에 첨가되기도 합니다. 토마토에는 항산화 제인 비타민 A와 비타민 C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3 - 체중 감량

토마토는 풍미가 뛰어나고 100g당 14칼로리로 칼로리가 낮습니다.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식사 전에 토마토를 먹으면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어 복부 비만의 위험을 10%까지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4 - 혈관 건강

토마토의 비타민 B와 칼륨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되며 크롬은 혈당 균형의 핵심 성분입니다. 토마토를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뇌졸중과 심장마비를 비롯한 여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리코펜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어 혈관을 막는 것을 방지합니다. 아미노산, 루틴, 비타민 A 및 비타민 B1, B3 및 C는 죽상 동맥 경화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5 - 부종 예방

토마토는 부종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신장 질환이나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슬리, 셀러리와 같은 향기로운 야채와 함께 먹으면 스트레스성 방광염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라면이나 염분이 많은 음식과 함께 먹으면 토마토의 칼륨이 체내 염분을 배출하여 염분 축적을 제거하고 부종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6 - 노화 방지

토마토의 비타민 A, 비타민 C, 베타카로틴은 신체의 활성산소와 싸우는 데 도움을 주어 노화와 피로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가 빨갛을수록 피로 해소에 더 효과적이므로 구매할 때 더 붉은 토마토를 찾으십시오. 토마토의 비타민 C는 익히면 파괴되므로 토마토를 생으로 먹으면 비타민 C를 가장 많이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7 - 고혈압 예방

칼륨은 혈압을 높일 수있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되므로 고혈압에 좋습니다. 한 연구에서 100명에게 1년 동안 토마토 주스를 마시게 한 결과 혈압이 평균 3% 떨어졌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8 - 빈혈 예방

토마토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 철분 및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신체가 철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되므로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임산부는 빈혈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으며 토마토를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영양소는 익히면 더 잘 흡수되지만이 세 가지 영양소는 상당한 손실을 피하기 위해 날 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토마토 효능 9 - 눈 건강

토마토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눈에 좋습니다. 비타민 A는 특히 시력에 좋으며 야맹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눈 관련 질병을 예방하고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0 - 암 위험 감소

토마토는 활성산소 형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와 기타 항산화 물질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활성산소는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 연구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을 많이 섭취하면 전립선암의 종양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에는 또한 전립선암 예방과 관련이 있는 폴리페놀 또는 식물 화합물인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토마토 특유의 붉은 색을 내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을 섭취하면 대장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섬유질 섭취도 대장암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11 - 면역 체계 강화

토마토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슈퍼푸드입니다. 토마토에는 필수 아미노산, 칼슘, 철분 등 신체에 절실히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공급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2 - 뼈 건강

토마토에는 비타민 K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좋습니다.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칼슘이 필요하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지만 비타민 K는 칼슘이 몸에서 배설되는 것을 방지하고 신체가 흡수하는 칼슘의 양을 증가시켜 신체가 더 튼튼한 뼈를 만드는 데 도움이됩니다. 따라서 토마토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전반적으로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좋은 방법입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3 - 항산화 작용

토마토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C, E를 포함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리코펜은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노화 지연에 매우 효과적이에요.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의 효능과 토마토의 부작용은 몸에 좋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점을 염두에두고 건강한 토마토를 섭취하십시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 및 위산 역류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산성 식품이므로 위가 좋지 않거나 위산이 역류하기 쉬운 사람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신장 결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하루에 약 75mg 이상의 리코펜을 섭취하면 혈중 농도가 증가하여 피부 변색이나 피를 토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토마토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5.30 - [분류 전체보기] -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오디는 보통 짙은 보라색으로 입이나 손, 옷에 쉽게 묻을 수 있습니다. 포도와 색이 비슷하지만 칼라의 색이 매

devstorming.com

2023.05.31 - [분류 전체보기] - 카무트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

 

카무트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

카무트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무트는 이집트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무트는 고대 이집트에서 널리 재배되었기 때문에 이

devstorming.com

2023.05.31 - [분류 전체보기] - 아로니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아로니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아로니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사이베리에는 폴리페놀 함량을 비롯해 매우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아로니아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