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마토의 14가지 효능과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5. 15.
반응형

토마토의 14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리아에서 토마토는 황금 사과로 알려져 있으며 "생명의 과일"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에 좋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서양에서는 토마토가 익을수록 의사의 얼굴이 매우 어두워지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몸에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짧은 형태와 긴 성장 시간, 군침 도는 열매로 인해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켜 왔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토마토를 식물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채소인지 과일인지에 대해 많은 논쟁이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과일이라고 말하지만 영양학적으로는 채소이기도 하므로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는 5,000여 종의 토마토가 있으며, 국내에는 20여 종의 가짓수가 재배되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토마토의 14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 - 노화 방지

토마토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과정을 늦추고 피로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의 색이 붉을수록 피로 회복 효과가 더 좋으므로 토마토를 구입할 때는 붉은색 토마토를 선택하세요. 토마토의 비타민 C는 익히면 파괴되므로 비타민 C의 흡수를 높이려면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토마토 효능 2 - 빈혈 예방

토마토에는 엽산, 철분 및 비타민 C를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마토는 철분 흡수에 좋고 빈혈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임산부는 빈혈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으며 토마토를 먹으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영양소는 익히면 더 잘 흡수되지만 세 가지 영양소를 많이 잃지 않고 모두 얻으려면 날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토마토 효능 3 - 혈관 건강

토마토의 비타민 B와 칼륨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칼륨은 혈당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토마토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뇌졸중과 심장병을 포함한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리코펜 성분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혈관을 막을 수있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합니다. 아미노산, 루틴, 비타민 A 및 비타민 B1, B3 및 C는 죽상 동맥 경화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토마토 효능 4 - 부종 예방

토마토는 체내 수분을 유지하고 신진 대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되므로 신장 기능이 좋지 않거나 부종이있는 사람에게 긍정적 인 이점이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파슬리, 셀러리와 같은 향기로운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스트레스로 인한 방광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라면이나 기타 고염분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토마토의 칼륨이 체내 염분을 배출하여 염분 축적을 제거하고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효능 5 - 암 위험 감소

토마토는 비타민 C와 기타 항산화 물질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이러한 성분을 통해 토마토는 발암 물질로 알려진 자유 라디칼의 형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된다고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높은 수준의 베타카로틴 섭취가 전립선암 종양 발생 예방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에는 또한 전립선암 예방과 관련이 있는 폴리페놀 또는 식물 화합물인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토마토 특유의 붉은 색을 내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다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베타카로틴 섭취는 대장암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섬유질 섭취는 대장암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토마토 효능 6 - 변비 개선

토마토는 미네랄과 펙틴이 풍부하고 수분 함량이 높아 체내 수분량을 조절하고 장기가 제대로 작동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대장의 움직임을 완화하고 배변을 원활하게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된다고합니다. 또한 체내 불순물과 노폐물 축적을 원활하게 하여 장 밖으로 배출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7 - 눈 건강

토마토에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과 같은 눈 건강에 유익한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 A는 시력에 좋고 야맹증에 좋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토마토를 먹으면 눈에 좋습니다.


토마토 효능 8 - 뼈 건강

토마토는 비타민 K와 칼슘 함량이 높기 때문에 뼈 건강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칼슘이 필요하다는 것은 비밀이 아닙니다. 그러나 비타민 K는 체내에서 칼슘의 침출을 억제하고 내부적으로 흡수되는 칼슘의 양을 증가시켜 신체가 골량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따라서 토마토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거시적인 뼈 질량을 구축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토마토 효능 9 - 체중 감량

토마토에는 높은 수준의 리코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리코펜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류 개선에 도움이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어 심장 마비 및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가장 좋은 선택으로 간주됩니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낮추는 루테인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죽상 동맥 경화증과 같은 혈관 질환의 조기 예방에 좋다고합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0 - 면역력 강화

토마토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 때문에 슈퍼 푸드로 간주됩니다. 토마토에는 필수 아미노산, 칼슘 및 철분과 같은 다양한 필수 영양소가 포함되어있어 많은 성인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또한 항산화 능력을 증가시켜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1 - 고혈압

고혈압에 좋은 칼륨은 혈압을 높일 수 있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 100명에게 1년 동안 토마토 주스를 마시게 한 결과, 혈압이 평균 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토마토 효능 12 - 피로 감소

토마토의 다양한 성분 중 유기산은 피로를 해소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방 연소를 증가시켜 식욕 부진과 복부 팽만감을 해소하고 상쾌한 기분과 더 나은 몸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성 음식을 중화시키고 칼륨과 칼슘과 같은 미네랄이 체내 수분 수준을 조절하여 과식을 방지하고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효능


즉, 위, 췌장 및 간이 더 잘 작동하고 토마토의 섬유질은 배변을 지원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변비와 비만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된다고하는 이유입니다. 토마토의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은 체내 수분을 조절하여 피부를 깨끗하고 산뜻하게 보이도록 도와줍니다.


토마토 효능 13 - 콜레스테롤 감소

토마토의 리코펜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의 혈류를 개선하여 심장 마비 및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토마토의 루틴은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낮추어 죽상 동맥 경화증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토마토의 칼륨은 또한 체내에서 염분 배설을 촉진하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되며, 이는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중요합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4 - 피부 미용

토마토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를 탄력 있게 유지시켜 줍니다. 변비를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어 변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보충하는 데 최고의 효과를 보이며, 토마토를 꾸준히 먹으면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토마토의 비타민 B는 피부와 모발을 매끄럽고 탄력 있게 만들어 주며, 비타민 E는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를 항상 탄력 있게 유지시켜 줍니다.

토마토 부작용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설사 및 위산 역류를 포함한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가 약한 사람이나 위산 역류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토마토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고합니다.

토마토 효능


하루에 약 75mg 이상의 리코펜을 섭취하면 혈중 농도가 증폭되어 피부 변색이나 혈액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토마토는 우리 몸에 좋은 식품이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토마토의 효능을 잘 누리시길 바랍니다. 이것으로 토마토의 14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고혈압에 좋은 음식 15가지 및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15가지 및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15가지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식이요법이 중요하며, 음식만 잘 먹으면 혈압을 제어뿐 아니라 고혈압 약의 섭취하는 양도 줄일 수 있어

devstorming.com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명 도두라고 불리는 작두콩은 콩깍지의 모양이 작두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작두콩차로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열대 지방이

devstorming.com

머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머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머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위의 뿌리 줄기와 뿌리는 한약재 명으로 봉부채, 봉부근라고 하여 전초를 봉부채라고 해서 여름과 가을에 뿌리를 따서 햇볕에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