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머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5. 2.
반응형

머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위의 뿌리 줄기와 뿌리는 한약재 명으로 봉부채, 봉부근라고 하여 전초를 봉부채라고 해서 여름과 가을에 뿌리를 따서 햇볕에 말려서 약재로 이용한다고 해요. 맛이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고 보통 심경과 폐경에 들어간다고 해요. 머위는 국화 과의 식물로 머구, 머웃 등으로 불리고 있으며 한국을 비롯해서 아한대와 온대 등 여러 가지 지역에서 자라고 있어요.


봄철 많이 접할 수 있는 야채로 4~5월이 제철로 각가지 미네랄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줄기 부분을 머윗대라고 해서 40~65cm 정도의 길이로 길게 자란다고 해요. 잎의 모양은 둥근 하트의 모습으로 잎의 제일자리에는 불규칙적인 치아 형태의 톱니가 있으며 머위의 꽃은 3~4월에 피어 나고 지름이 0.7~1㎝로 여러 개가 뭉쳐서 달리며 포가 아래쪽을 둘러싸고 있어요.


6월경에 열매는 지름은 0.5㎜, 길이가 약 0.3㎝ 정도 되는 열매가 생기는데 원통형의 형태이며 백색으로 된 털이 달리며, 어린순과 잎자루는 나물로 만들어 먹을 수 있고 잎은 쌈이나 양념무침으로 먹고 잎줄기는 살짝 물에 데친 이후에 껍질을 제거한 다음 양념에 볶거나 무쳐서 먹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머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머위 효능


머위 효능 1 - 빈혈 예방

머위에는 철분과 엽산이 많은 양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적혈구과 헤모글로빈 생성을 더욱 많이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체내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해서 빈혈 증상을 방지하고, 이 문제를 개선시키는 것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머위에 포함되어있는 이소페타신 성분과 페타신 성분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류코트리엔 합성을 못하게 최대한 막아줌으로써 편두통 증상을 갖고 있는 사람들한테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머위 효능


머위 효능 2 - 골다공증 예방

머위에 많은 양 들어있는 칼슘 성분은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 및 뼈 연관 질병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머위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으로 인해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해서 뼈를 잡아주는 근육에 피를 원활하도록 공급해 주므로 근육이 퇴화하는 것을 최대한 늦춰준다고 해요.

머위 효능
머위 효능


머위 효능 3 - 뼈 기능 강화

머위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칼슘 성분은 골밀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주고,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강화하여 뼈건강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골밀도가 강화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매우 효과가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머위 효능 4 - 항암 효과

머위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한가지는 항암 효과입니다. 머위에는 해독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항산화 작용, 항암 효과에 뛰어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서 암을 최대한 예방하고 전이를 최대한 억제하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머위에는 암과 긴밀한 연관이 있어서 특별한 효능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암으로 인해 통증 증상을 최소화 시켜주는 효능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유럽에서는 암 환자에게 발생하는 통증을 위한 완화제로 머위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있습니다.

머위 효능


머위 효능 5 - 탈모 예방

머위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또 다른 효능이 있는데, 모발의 생성을 더욱 활성화하여 새로운 모발의 성장에 도움이 되며, 모근을 더욱 튼튼하고 단단하게 강화해서 탈모 증상인 모발이 빠지는 현상을 사전에 미리 예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완화 시켜주는 역할도 해줘서 스트레스성 탈모 반응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머위 효능


머위 효능 6 - 장 기능 강화

머위에 많은 양으로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으로 인해 소화를 더욱 급격히 만들어줘서 소화를 원활하도록 만들며, 변비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머위에 함유된 콜린 성분으로 해독 작용을 맡아서 돕기 때문에 평상시 식중독의 위험을 가지고 있는 식품과 같이 섭취한다면 그 효과는 최고라고 합니다.


머위 효능 7 - 피부 건강

머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C와 베타카로틴 성분과 같은 항산화 성분들은 노화 증상의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를 섭취 전보다 줄여주고, 콜라겐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하며 줍니다. 그리고, 피부의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느리게 지연시켜 주며, 건강한 피부를 보호하는 것에 도움된다고 하며 피부를 탄력 있고 매끄럽게 유지하는 것에 아주 뛰어난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각질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까, 이 점도 반드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머위 효능


머위 효능 8 - 변비 개선

머위에 많은 양으로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촉진하고, 장내 독소와 각가지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외부배출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비 개선하는 데도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특히나, 장 운동이 활성화되면 배변이 기존과 다르게 원활하도록 이루어져서 변비에 대한 예방과 변비 개선하는 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머위 효능


머위 효능  - 눈건강

머위에 함유된 비타민 A 성분은 우리 눈의 여러 가지 영양소 공급과 망막에 존재하고 있는 단백질 색소인 로돕신의 재합성 되는 것을 촉진해서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시력 보호에 좋습니다. 머위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 속에 흡수가 되면서 비타민 A로 변환해서 눈건강 향상에 도움을 주고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의 눈 연관 질병을 예방에 좋습니다.


머위 효능 10 - 혈관 강화

머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평상시보다 줄여주며, 혈관 내 중성지방이 축적을 미리 억제하여줘서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혈관 연관 질병을 예방하는데 아주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륨이 혈관 속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방출해줘서 혈압을 정상적인 수치로 유지시키며, 혈액 순환이 원활하도록 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머위 효능
머위 효능


머위 효능 11 - 간 기능 증진

머위에는 매우 다량의 베타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만성 간 질병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평균적으로 만성 간염은 간경변증이라고 해서 이는 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분명하게 존재하는데, 질환의 정도에 그래서 혈액 속의 β-카로틴의 농도가 바뀐다는 것이 연구결과를 통해 밝혀졌고, 이런 원리에 그래서 일본에서는 만성 간 질병을 갖고 있는 환자에게 β-카로틴을 복용 결과, 간암 발생을 조금 더 억제하여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표하였다고 합니다.

머위 효능
머위 효능


머위 효능 12 - 면역력 증진

머위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과 비타민 C, β-카로틴과 같은 물질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면역력이 증진되어 감기와 같은 질환 등을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머위는 옛날부터 거담 제거에 약재로 이용되었다고 해요 머위는 호흡기 질병 등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기관지를 지켜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머위 부작용


머위를 과다하게 섭취한다면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인해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적당량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머위에는 미량의 독성 성분들이 포함되어있다고 해요. 이 성분은 수용성이고 열에 약하기 때문에 머위를 물과 함께 데치는 과정에서 전체가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머위 효능
머위 효능


평균적인 방법을 통해서 조리를 할 적에는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해요. 머위를 평상시 섭취하실 때는 반드시 뜨거운 물에 한번 데쳐서 조리하신 이후에 반드시 섭취하시기 바래요. 이것으로 머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4.28 - [분류 전체보기] - 콜라겐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콜라겐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콜라겐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은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점점 줄어든다고 해요. 무엇보다 콜라겐을 합성하는 능력이 나이를 먹으면 현저하게 떨어지

devstorming.com

2023.04.25 - [분류 전체보기] -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모마일은 허브 식물의 일종인데요. 원산지는 영국이고, 땅에서 자라는 사과라는 뜻을 갖고 있어요. 캐모마일은 햇빛이 잘

devstorming.com

2023.04.19 - [분류 전체보기] -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는 인도산 야생 품종을 개량한 것으로 오랜 재배 역사를 가진 식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기원전부터 재배되기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