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5. 4.
반응형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명 도두라고 불리는 작두콩은 콩깍지의 모양이 작두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작두콩차로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열대 지방이 원산지인 작두콩은 국내에는 고려 시대부터 왕실에서 음식과 약재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차의 이름이 상당히 독특하여 한번 듣자마자 잊을 수 없어서 마트에 갈 때 한 통 사봤는데 맛이 너무 좋아서 계속 마시게 되었어요.


작두콩을 말린 작두콩차는 구수한 향과 맛이 뛰어나고 감기와 비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동양의학에서는 작두콩차는 성질이 따뜻하여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 아이들과 임신부도 마시기 적절한 차라고 합니다. 작두콩차는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는 별명을 갖고 있어요. 단백질이 풍부하여, 마그네슘, 칼슘, 비타민 A, B, C가 모두 풍부해서 이러한 별명을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피로 회복과 면역력 등 여러 가지 효능을 갖고 있어 요즘과 같이 면역력이 중요한 요즘 더 자주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작두콩차는 콩깍지 몇 개의 조각만으로도 구수한 맛과 풍부한 향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물 대신 마셔도 참 좋은 듯합니다. 찬물에도 잘 우러나기 때문에 겨울 뿐 아니라 여름에도 즐겨 마시기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1 - 비염 증상 완화

작두콩 차에 포함되어 있는 히스티딘 성분은 비염과 축농증처럼 코에 연관된 질병을 탁월하게 완화해 주는 특출 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효능은 항염작용의 비타민 등과 플라보노이드가 가득 함유된 각가지 아미노산들이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몸 속에 유해산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동시에 노폐물과 세균도 함께 밖으로 내보내면서 알레르기 반응의 영향을 약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2 - 구강질병 개선

작두콩에는 카나바린이라 하는 유익한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구강 안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데 도움이 되므로, 구강질병을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작두콩차는 제거와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잇몸 부기를 줄이고, 고름을 제거하며 충치를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잇몸 출혈이나 잇몸 부종의 증상을 겪는 사람들은 작두콩차를 정기적으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3 - 면역력 증진

작두콩은 다른 콩들에 비하여 4배 더 많은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으로 항 바이러스 및 항염증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각가지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작두콩차에 함유된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면역체계를 좋은 쪽으로 강화해주는 작용을 하여 면역력 증진에 꽤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작두콩차를 정기적으로 자주 섭취한다면, 면역 체계가 강화되는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4 - 체중감량

작두콩차는 섬유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차를 만들고 즐기는 것만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더 많은 음식을 먹지 못하게 하므로, 체중감량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작두콩에 함유된 사포닌이라 하는 성분이 지방의 흡착 활동을 지연시켜 체중 증가를 제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5 - 암 예방

작두콩에 있는 PHA와 ConA가 많은 양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우리 몸에서 좋은 작용을 도와주는 세포들을 제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켜주고, 외부로부터 유해 균을 억제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는 암세포의 성장을 방지하여 항암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6 - 변비 예방

푸룬과 사과와 같이 변비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작두콩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소화관 운동을 도와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 어느 정도 변비를 완화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가 없는 분들도 지속적으로 변비가 예방되도록 도움이 된다고 하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작두콩차 효능 7 - 신장 기능활성화

작두콩차는 신장 연관 질병으로 인해 비만, 기력 저하, 혈뇨와 같은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즉, 신장 역할을 더욱 활성화 해줘서 신장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나 이수 작용으로 인해 수분 섭취와 배설이 잘되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8 - 피부 미용

여성 분들에게도 작두콩차는 여러 가지 유익한 많은 이점이 있는데,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어서 피부 미용을 개선해 준다는 점이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완두콩 차의 따뜻한 성질은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생리 불순이나 생리통 등 여러 불규칙한 증상으로 많이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9 - 눈 건강

다른 맥박에 비해 녹두 차에는 시신경에 중요한 비타민 A와 B가 더 많이 포함되어있어 눈의 피로를 없애고 시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두운 곳에서 보는 데 적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급격히 줄여주고, 안구건조증 및 결막염과 같은 안과 질병을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10 - 혈전 제거

혈전은 외부로부터의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며 원활한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작두콩는 온난화의 특성으로 인해 혈전을 완화해서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두콩차를 갈거나 마셔서 혈전이 발생한 부위에 올려놓는 것으로도 작두콩차 효능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작두콩차 부작용


일부 사람들은 작두콩차 부작용이 심한 경우에는 입과 손발이 트기도 하여 생활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주의하시길 바래요. 심한 경우 입안에 고름이 생기고, 물을 마실 수 없다고 보고 되었다고 하니 반드시 복용 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작두콩차는 물 대용으로 권장하지 않으며 작두콩차를 복용하실 때는 소량으로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양을 증가시켜가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에는 체내의 좋은 이점이 많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며 일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심각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작두콩차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평상시 체내의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다고 해요. 또한 작두콩을 드시고 배탈을 경험하는 사람들도 꽤 많다고 해요.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차 효능


위궤양 장염이나 위염 등 소화에는 좋지만 장 쪽에 열이 많거나 평상시 장이 약한 사람은 작두콩차를 많이 마시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으로 작두콩차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머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머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머위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위의 뿌리 줄기와 뿌리는 한약재 명으로 봉부채, 봉부근라고 하여 전초를 봉부채라고 해서 여름과 가을에 뿌리를 따서 햇볕에

devstorming.com

콜라겐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콜라겐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콜라겐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은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점점 줄어든다고 해요. 무엇보다 콜라겐을 합성하는 능력이 나이를 먹으면 현저하게 떨어지

devstorming.com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모마일은 허브 식물의 일종인데요. 원산지는 영국이고, 땅에서 자라는 사과라는 뜻을 갖고 있어요. 캐모마일은 햇빛이 잘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