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5. 17.
반응형

토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란 특유의 점액질인 갈락토스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복합 다당류로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토란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전분 알갱이가 매우 작아 소화가 잘되고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토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란 효능


토란 효능 1 - 혈관 질환 예방

토란에는 갈락토스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갈락토스는 토란의 끈끈한 점액에서 발견되며 다른 성분을 통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칼륨은 체내 노폐물과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체내 수분 밸런스를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란을 칼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지방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토란 효능 2 - 면역 지원

토란의 점액 단백질의 또 다른 이점은 항산화 특성으로 신체에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체내에 활성산소가 많을수록 암과 같은 여러 가지 건강에 해로운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토란과 같은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면 자유 라디칼을 크게 줄이고 많은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토란 효능 3 - 염증 감소

토란에는 수산화칼슘이 함유되어있어 먹을 때 약간 신맛이납니다. 수산화칼슘은 과다하게 흡수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지만, 적당히 섭취하면 염증을 줄이고 체온을 낮춰주어 염증의 근본 원인인 관절염 등 많은 질병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토란 효능 4 - 위 건강

토란은 마, 오크라와 마찬가지로 끈끈한 점액이 특징인데, 이 점액은 체내 소화기관에서 분비되는 뮤신이라는 물질을 통해 위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나지만 이 물질의 양이 적으면 위염, 위궤양 등의 질병이 생길 확률이 크게 높아지기 때문에 토란, 연근, 오크라 등 뮤신이 다량 함유된 자연식품을 섭취할 경우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토란의 효능 5 - 피로 해소

타로에는 특히 비타민 B와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은 신체에 피로 물질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당분을 에너지로 전환하여 피로와 싸우는 데 도움이됩니다.


토란 효능 6 - 항암

토란의 피토스테롤은 체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혈전 형성을 방지합니다. 피토스테롤은 또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충분한 양을 섭취하면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암세포 형성을 예방합니다.


토란 효능 7 - 수면 장애 개선

타로에는 정상적인 수면 상태에서 수면 활동을 담당하는 호르몬 인 멜라토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멜라토닌이 부족하면 잠들지 못하거나 오랫동안 잠을 자지 못하는 수면 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란과 타르트 체리와 같은 멜라토닌이 함유 된 천연 식품을 섭취하면 불면증에 도움이된다고합니다.


토란 효능 8 - 체중 조절

토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하여 전반적인 음식 섭취량을 줄여주어 체중 감량에 좋습니다. 또한 익힌 토란 100g의 칼로리는 약 70 칼로리로 감자나 고구마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좋은 식품입니다.

토란 손질요령


토란을 수확할 때는 수산화칼슘으로 인해 손이 가렵거나 따가울 수 있으므로 항상 장갑을 착용하고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토란은 추위와 건조에 매우 민감하므로 냉장고에 보관하면 부패하기 쉬우므로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관할 때는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흙을 묻혀 감싼 후 물을 살짝 뿌려 공기가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세요. 토란 줄기는 햇볕에 말려서 익혀서 수프나 나물로 먹거나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 먹을 수 있습니다.

토란 조리법


토란을 요리할 때는 껍질을 조심스럽게 벗기고 쌀뜨물에 담가 독소와 냄새를 제거합니다. 토란은 다소 독성이 있기 때문에 날로 먹지 말고 익혀서 먹어야합니다. 하지만 토란의 칼륨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가급적 물에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토란탕의 경우 토란과 다시마를 육수에 넣고 끓이면 다시마의 알긴산이 토란의 떫은맛을 없애고 풍미를 더합니다.

토란 구입요령


토란을 고를 때는 표면에 흙이 묻어 있더라도 겉껍질이 촉촉한 것을 고르세요. 껍질을 벗겼을 때 겉껍질 안쪽이 하얗고 과육이 단단하며 눌렀을 때 갈라지지 않아야 합니다.


토란의 줄기는 울퉁불퉁하지 않고 너무 두껍거나 딱딱하지 않아야 하며 표면이 깨끗해야 합니다. 좋은 토란은 모양이 거의 둥글고 머리가 파랗지 않고 갈색으로 변하지 않았으며 냄새가 나지 않는 것입니다.

토란의 부작용


토란을 손으로 손질할 경우 옥살산칼슘으로 인해 접촉 부위가 가렵거나 따가울 수 있으므로 장갑을 착용하거나 소금물이나 식초물로 씻은 후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란에는 수산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날로 먹으면 혀가 마비되고 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토란을 먹을 때는 반드시 끓는 물에 데치거나 끓는 물에 데쳐서 드세요. 이것으로 토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5.16 - [분류 전체보기] - 보스웰리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보스웰리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보스웰리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향 중에 하나라고 하더라고요. 벌써 5,000년 이상 쓰이고 있다고 하며 요새 관절 건강에

devstorming.com

2023.05.15 - [분류 전체보기] - 토마토의 14가지 효능과 부작용

 

토마토의 14가지 효능과 부작용

토마토의 14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리아에서 토마토는 황금 사과로 알려져 있으며 "생명의 과일"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에 좋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서양에서

devstorming.com

2023.05.08 - [분류 전체보기] - 고혈압에 좋은 음식 15가지 및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15가지 및 낮추는 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 15가지 및 낮추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식이요법이 중요하며, 음식만 잘 먹으면 혈압을 제어뿐 아니라 고혈압 약의 섭취하는 양도 줄일 수 있어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