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4. 25.
반응형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모마일은 허브 식물의 일종인데요. 원산지는 영국이고, 땅에서 자라는 사과라는 뜻을 갖고 있어요. 캐모마일은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는 양지식물이고 추위를 잘 견뎌내는 강인한 식물이기도 해요. 파종 후 8주 정도 지나면 바로 수확할 수 있어요. 꽃을 햇볕에 잘 말려야 합니다.


캐모마일은 국화 과에 속하는 꽃의 일종으로 원산지는 영국이긴 하지만 현재는 국내를 비롯해서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재배되고 있어요. 캐모마일은 옛날부터 유럽 전역에서 인기가 있어 널리 마시는 허브차로 사랑 받아 왔어요. 꽃이 피기 시작하게 되면 꽃 봉오리를 수확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말려줍니다.


햇볕에 말린 캐모마일 꽃은 잘 밀폐된 용기에 넣어 햇빛을 피해서 보관하여 뜨거운 물과 함께 우려내어 차로 마시면 됩니다. 허브차를 대표하는 캐모마일은 차로 여러 가지 브랜드에서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고 간단하게 티백 형태로 캐모마일을 즐길 수 있고 다양한 브랜드의 화장품을 만드는 주요 원료로 이용하기도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모마일차 효능


캐모마일차 효능 1 - 소화 기능

염증 효과로 인하여 위궤양, 설사, 가스, 메스꺼움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어요. 우리 일상에서 적당한 소화는 평상시 건강에 아주 중요해요. 캐모마일이 특정한 위장 질환의 위험을 줄여줘서 소화를 촉진하는 데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고 해요. 몇몇이 진행하고 있는 연구에서 캐모마일 추출물이 항염증 특성에 기인해서 쥐의 설사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을 발견했어요.


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또 다른 연구서는 캐모마일이 위의 산도를 낮추고, 궤양 발생에 기여하는 박테리아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해서 위궤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전통적으로 가스와 메스꺼움을 포함하고 있는 몇몇 소화기 질병을 치료에 이용되어 왔다는 기록을 발견 했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분들이 위를 최대한 진정시키기 위하여 캐모마일 차를 마시곤 해요.


캐모마일차 효능 2 - 당뇨병 치료

캐모마일 차는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어요. 연구에 의하면 캐모마일이 당뇨병을 치료 할 수 있는 치료제를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기존 치료에 여러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연구에 의하면 캐모마일 차를 계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해요 이러한 효과는 당뇨병 합병증으로의 위험을 최대한 낮춰 캐모마일이 당뇨병을 많이 개선할 수 있다고 해요.


캐모마일차 효능 3 - 여드름 및 염증 완화

캐모마일은 화장품의 주요 원료로 이용될 정도로 평상시 피부에도 안전한 식물인데요. 캐모마일에 포함되어 있는 아피제닌이라 하는 성분은 염증을 없애주는 기능을 해요. 그래서 옛 유럽에서는 체내의 발생한 염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따뜻한 물에 캐모마일을 타서 목욕을 해주기도 했습니다. 특히나 염증성 피부 질병인 여드름이 발생하는 것을 크게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캐모마일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활용한 경우 혹은 세안 이후 마무리에 캐모마일을 우려낸 물을 이용해서 씻어줘요.


캐모마일차 효능 4 - 구취 방지

입 냄새가 나면 굉장히 신경이 쓰입니다. 우리가 입 냄새가 나는 이유는 구내 염증과 충치가 주요 원인이라고 볼 수 있어요. 캐모마일차는 구취의 주된 원인으로는 염증과 이로 인해 출혈이 발생되면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구취 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캐모마일차 효능 5 - 월경 증후군에 도움

캐모마일차 효능으로 평상시 여성들의 생리통에 매우 좋다고 해요. 캐모마일차에는 에스트로겐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고 항염증 효과도 있기 때문에 여성의 자궁에 매우 이롭다고 해요. 그래서 생리통 완화와 함께 생리 주기 제어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캐모마일차 효능 6 - 피부 건강

카모아줄렌이라 하는 성분이 캐모마일차에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이것이 궤양, 염증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피부가 가렵거나 화끈거림, 건조한 증상들이 있을 때 개선하는데 좋다고 해요. 특히나 유럽에서는 이런 효능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고 해요.


캐모마일차 효능 7 - 특정 암으로부터 보호

항산화제인 아피게닌 성분이 염증을 낮춰주고, 일부 암이 발생하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캐모마일 차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산화 방지제는 항산화제인 아피게닌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요. 시험관 연구에서 아피게닌은 암세포, 특히나 유방, 전립선, 피부, 소화관 및 자궁 세포와 대항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그리고, 537명을 대상으로 한 어느 연구에서는 일주일에 2-6번 캐모마일 차를 마시게 한 사람들이 반대로 캐모마일 차를 안 마신 사람들보다 갑상선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현저히 떨어졌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캐모마일차 효능 8 -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은 골밀도가 점차 낮아지는 것인데요. 이런 손실은 뼈가 구부러지고 부러지는 자세의 위험을 증가시켜요. 누구나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폐경 이후의 여성에게 제일 흔한 증상인데요. 이 증상은 에스트로겐으로 인한 영향 때문일 수 있어요. 2004년 연구에 의하면 캐모마일 차는 에스트로겐이 손실하는 것을 최대한 방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골밀도를 높여주는 좋습니다.


캐모마일차 효능 9 - 불면증 완화

캐모마일의 향기는 뇌를 안정시키고 긴장을 편안하게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유럽에서는 평상시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해 차로 마셔왔어요. 불면증이 심한 경우에는 베개 속이나 밑에 캐모마일을 넣어 놓고 잠을 청하기도 했어요. 잠을 잘 못 자면 잠들기 1~2시간 전에 미리 따뜻한 물에 캐모마일을 함께 우려내어 서서히 마신다거나 캐모마일을 침대 위나 곁에 두어 봐요.


캐모마일차 효능 10 - 숙면에 도움

캐모마일차를 만드는데 꽃잎을 이용한다고 해요. 그 성분에는 평상시 우리가 보통 섭취하는 차들과 비교해보고, 이는 카페인 성분이 없기로 유명해요. 그리고 졸음을 유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다거나 잠을 자 자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고 해요. 따라서 캐모마일차를 하루 한두 잔 마시게 되면 숙면과 신경 안정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캐모마일차 효능 11 - 혈당 제어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 데 많은 도움이 줄 수 있습니다. 항염증 특성은 혈당 수치가 장기간 만성적으로 상승할 때 일어나는 췌장 세포의 손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요. 췌장의 건강에는 인슐린을 생산해줘서 아주 중요해요. 인슐린은 혈액에서 당분을 제거하는 호르몬인데요.


64명의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어느 연구에서, 8주 동안 항상 식사와 같이 캐모마일 차를 마시게 한 사람들은 물을 먹은 사람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혈당 수치가 현저하게 낮았어요. 몇몇 동물 연구에서는 캐모마일차가 혈당 수치를 굉장히 낮출 수 있고, 그리고 식후 혈당 급증을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캐모마일차 효능 12 - 수면의 질을 증진

졸음을 막아줄 수 있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전반적으로 수면 질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독특한 성질을 갖고 있어요. 졸음을 촉진하여 불면증을 줄이는 뇌의 특정 수용체와 함께 결합하는 항산화 물질인 아피게닌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수면 연관 우울증 증상도 적은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이와 비슷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캐모마일에서 추출한 추출물 270mg을 28일 동안 항상 두 번 매일 섭취하게 한 사람들은 반대로 추출물을 섭취하지 않은 그룹의 사람들보다 야간에 각성하는 성향이 1/3 더 적었었고, 15분 더 빠르게 잠이 든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캐모마일차 효능


캐모마일차 효능 13 - 정신 안정

캐모마일차에는 글리신이라 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성분으로 심신을 안정화 시키는데 괜찮다고 해요. 은은한 향으로 인해 정신의 진정과 안정을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평상시 예민하시거나 화를 꾸준히 내거나 무기력한 경우 혹은 우울감이 자주 찾아오는 분들은 진정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캐모마일의 플라보노이드와 뇌의 밴조디아제핀수용체가 합쳐져 신경안정제와 유사한 작용을 하는 것이라고 해요.

캐모마일차 부작용


캐모마일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특별히 가지고 있는 부작용이 없다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그래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노약자나 임산부가 무리한 양을 섭취하다 보면 과민증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무리한 섭취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기 바래요. 캐모마일에 들어있는 지혈작용을 방해하는 쿠마린이라 하는 성분은 수술전이라면 섭취를 최대한 자제하셔야 해요.

캐모마일차 효능
캐모마일차 효능


캐모마일은 꽃이라서 꽃가루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어 반드시 주의해야 하고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영 유아의 경우에는 평상시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으로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4.19 - [분류 전체보기] -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는 인도산 야생 품종을 개량한 것으로 오랜 재배 역사를 가진 식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기원전부터 재배되기

devstorming.com

2023.04.17 - [분류 전체보기] -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에서 만들어 지는 불로초를 우리는 산삼이라 말한다면, 물에서 나는 불로초를 가지고 우리는 연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연근

devstorming.com

2023.04.14 - [분류 전체보기] - 겨우살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겨우살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겨우살이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부터 동양의학 분야에서는 약재로 널리 사용되었고 야생 약재로 귀하게 여겨져 왔다고 해요. 겨우살이가 보통 기생하여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