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깨통증 원인 13가지 및 8초만에 잡는법

by 지식인닷콤 2023. 6. 2.
반응형

어깨통증 원인 13가지 및 8초만에 잡는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어깨에 통증이 있거나 문제가 생기면 겁을 먹지만, 시간이 지나 통증이 없으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가다가 통증이 다시 나타나면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좋아지겠지 하고 진통제를 먹어 통증을 완화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어깨 관절에 많은 부상을 입으면 견디기 어려운 많은 불쾌한 감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은 유착성 관절낭염이라는 의학적 이름을 가진 많은 어깨 질환 중 하나입니다. 어깨 관절을 둘러싼 관절낭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어깨가 뻣뻣해져 어깨가 잠기고 팔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어깨통증 원인 13가지 및 8초만에 잡는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어깨통증 원인 1 - 퇴행성 변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고, 어깨가 틀어진 상태로 계속 사용하면 힘줄에 심각한 외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국 외상이 누적되어 힘줄이 부분적으로 파열되어 관절 유착이 발생하고 이 염증 과정이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어깨통증 원인 2 - 석회성 건염

석회성 건염은 일반적으로 순환계 문제로 인해 어깨의 힘줄이 칼슘으로 인해 뻣뻣해지는 질환입니다. 어깨의 힘줄 세포가 퇴화하여 죽으면 힘줄에 혈액 공급이 감소하여 산소 분압이 낮아지고 힘줄 세포가 연골화되어 석회화와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근육이나 힘줄이 압박되는 곳에서 발생하므로 수면 중에 몸의 무게가 어깨를 누르고 석회화가 힘줄을 자극하여 어깨가 조여지는 것처럼 어깨에 따끔 거림을 유발합니다. 수면 장애는 밤에 발생하며 통증이 가늘어지면 머리를 만지거나 옷을 입는 것과 같은 일상 활동에 많은 불편을 초래합니다.


어깨통증 원인 3 - 자궁 경부 척추증

목을 숙이고 장시간 휴대폰을 내려다보는 경우 목 디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깨에 따끔거리는 느낌이 들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부풀어 오르거나 파열되어 충격을 흡수하고 멀리 전달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신경이 자극을 받아 저림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목, 익상편 및 팔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장기간 치료하지 않으면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최대한 자세를 교정하는 습관을 들이고 통증이 발생하면 즉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4 - 어깨 관절염

연골은 관절 주위에 나타나 뼈의 끝을 감싸고 덮고 있지만 어깨 관절의 퇴행성 과정으로 인해 마모되고 손상 될 수 있습니다. 어깨의 골관절염은 때때로 빠르게 진행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고나 스포츠 활동으로 인한 어깨 부상 병력이 있는 사람은 몇 년 후 견딜 수 없는 증상과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어깨 관절염은 어깨 통증을 유발하고 어깨의 기능과 중요한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깨가 뻣뻣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퇴행성 관절 질환으로 진행되면 등 뒤로 손을 뻗을 수 없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5 - 오십견

오십견은 흔히 50대에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십견은 관절낭이라고 불리는 관절 주위의 연조직이 두꺼워지고 관절 자체에 달라붙어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어깨통증 원인 6 - 뼈 종양

골종양은 전체 암의 0.05% 미만을 차지하는 드문 암입니다. 보통 어깨나 무릎 관절 주변에서 발견되며 일반적인 어깨 통증과 증상이 동일하기 때문에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종양은 30세 미만에서 더 흔하게 발생하며, 가벼운 외상이나 충격으로 골절이 발생하기 쉽고 골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최근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골종양은 완치율이 75%에 달하므로 골종양 진단을 받았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7 - 유착성 피막염

어깨 통증의 또 다른 흔한 원인은 어깨의 관절낭이 뻣뻣해져 손이나 팔을 들어 올리기 힘들어지는 유착성 관절낭염입니다. 50~60대 여성에게 가장 흔하며, 뚜렷한 원인은 없지만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뇌출혈, 암, 허리 디스크와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팔을 들어 올리거나 뒤로 뻗을 때 경련이 발생하거나 정기적으로 옷의 뒷지퍼를 여닫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유착성 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8 - 회전근개 파열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힘줄입니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지탱하기 위해 함께 작용하는 4개의 힘줄로 구성되어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이 힘줄과 근육 중 하나 이상이 충격이나 외상으로 인해 찢어지거나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또한 팔의 힘이 약해지고 가볍고 무거운 물건을 들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팔을 들어 올리거나 내릴 때 어깨 통증이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9 - 근막 통증

근막통증 증후군으로도 알려진 근막통은 어깨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근막 통증 증후군은 근막이 통증 유발점을 감지하여 자주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갑자기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엽산, 칼슘 또는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지속적으로 불안하거나 긴장하면 근육이 긴장되고 수축됩니다. 비타민, 칼슘, 엽산, 철분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피곤하면 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어깨와 목 주변 근육을 만졌을 때 깊고 단단한 띠가 느껴진다면 근막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산소 부족과 동일하며 노폐물이 축적되고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처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깨통증 원인


어깨통증 원인 10 - 단순 근육통

어깨 주변 근육이 일시적으로 찢어져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의 힘에 맞지 않는 과도한 운동과 노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며 일시적으로 증상이 확인 된 후 2~3일 이내에 저절로 치유됩니다.


어깨통증 원인 11 - 횡문근 융해증

횡문근융해증은 단기간의 격렬한 운동으로 팔과 다리의 근육에 에너지와 산소가 부족하여 근육이 더러워지고 근육 세포막이 손상되어 세포의 다양한 물질이 혈류로 유입되어 장기를 손상시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횡문근융해증의 증상으로는 전반적인 쇠약감, 짙은 색 소변, 허벅지나 어깨의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어깨통증 원인 12 - 거북목 증후군

직장인 어깨 통증의 또 다른 흔한 원인은 거북목 증후군으로,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과 어깨 근육의 인대가 늘어나 통증을 유발합니다. 컴퓨터 사용자라면 어렸을 때 이 증상을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눈높이보다 낮은 모니터나 노트북을 장시간 들여다보면 자연스럽게 고개가 화면 쪽으로 기울어집니다.


이 자세를 오래 지속하면 목과 어깨의 근육이 긴장되고 통증이 발생하여 척추가 구부러지고 뻣뻣해질 수 있습니다. 목과 어깨에 뻣뻣함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어깨 근육이 많이 뭉칠 수 있습니다. 두통, 피로감, 업무 능력 저하, 긴장감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팔 저림, 불면증, 현기증 등이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어깨통증 원인 13 - 탈구

어깨 관절 탈구는 어깨 통증의 흔한 원인입니다. 어깨를 무리하게 당기거나 회전하면 어깨가 팔 위쪽 소켓에서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어깨가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탈구되면 통증, 무감각, 부기 및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법


신체 내에서 어깨 통증의 위치를 찾아 손이나 지압 스틱으로 압력을 가하는 것입니다. 지압점은 쇄골의 중간 지점 인 쇄골 근처에 있습니다. 어깨 위쪽, 손목, 팔꿈치를 치료하는 총 3개의 경혈이 있습니다. 왼쪽 어깨에 통증을 감지 할 수있는 사람이라면 왼쪽 쇄골 중앙을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지압을 수행하면 통증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어깨통증 원인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 방법은 예상대로 비교적 간단하며, 평소 통증이 있거나 불편 함이 지속되는 경우 정기적으로 지압을 수행해야합니다. 어깨 통증 마사지를하면 림프선이있는 부위를 마사지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마사지는 몸에 쌓여서는 안되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되고 순환에 좋으므로이 지압 방법을 매일 연습 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깨통증 증상 예방법


예방을 한다고 해도 언제 부상이나 증상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어깨 통증의 원인을 알고 있는 것이 정상이며 가능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 통증 증상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생활 습관을 바꾸면 어깨 통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원인
어깨통증 원인


장시간 스마트폰을 내려다보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업무에 집중하는 등 일상 생활에서 어깨에 부담을 주는 자세를 취하는 것도 어깨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통증 원인
어깨통증 원인


운동 루틴을 시작하기 전에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면 어깨의 긴장을 풀어 어깨 통증 증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무거운 물건을 갑자기 들어 올리면 어깨에 많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므로 무리하지 않고 들어 올릴 수 있는 무게가 얼마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으로 어깨통증 원인 13가지 및 8초만에 잡는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호박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호박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호박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은 아메리카 대륙의 열대 지방이 원산지로 중국, 유럽, 동남아시아에서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임진

devstorming.com

토마토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토마토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토마토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리아에서 토마토를 황금 사과라고 부르며 서양에서는 토마토가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매우 어두워진다고 하여 규칙적인 섭

devstorming.com

카무트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

 

카무트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

카무트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무트는 이집트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무트는 고대 이집트에서 널리 재배되었기 때문에 이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