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19.
반응형

생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는 대추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이며 채소가 아닌 과일의 일종인데요. 우리나라에서 흔히 접할 수 있고 식용으로는 일반적으로 말린 대추를 사용해요. 대추에는 많은 상징이나 의미를 갖고 있어요.


색깔을 붉을 빛을 띠어 귀신을 쫓아준다는 의미를 갖고도 있고 대추나무는 열매가 많이 열리는데 여기서 다산의 상징을 갖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한방에서는 이뇨 강장, 위의 소화기능을 높이는 약재로도 널리 쓰이는데요.


대추의 특징으로는 열매가 2~3cm의 크기를 가지며, 일반적인 과일 치고는 크기가 작으며 열매가 열리면 초록색으로 색을 띠다가 빨갛게 익어요. 예전에는 생과로 출하를 하기보다는 녹색 상태에서 미리 따서 수확을 하는 것이었어요.


제사장의 맨 앞에 첫 번째 자리에 놓는 음식이 대추인데요. 대추나무에 대추가 주렁주렁 매달리듯이 자손이 번성하라는 뜻과 함께 조상을 모시는 마음이 변치 않길 바라는 뜻이 담겨 있다고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생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대추 효능


생대추 효능 1 - 소화개선

말리지 않은 대추는 전체 무게의 약 10%정도가 식이섬유로 구성이 되어 있을 정도로 많은 양의 식이섬유를 갖고 있어요. 건조한 대추라면 식이섬유의 구성비가 더 높아져요. 대추는 소화기 전반을 개선시키는 데 있는데 비타민 B군의 풍부한 함유는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의 소화와 흡수를 완화하고 풍부한 섬유질은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면서 부피를 늘리는데 도움이 돼요. 결과적으로 소화관을 통한 음식의 이동 속도를 높이면서 변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해요.


생대추 효능 2 - 감기 예방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있어 한기로 인한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붓고 아픈 목의 통증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 특히나 목 감기에 좋다고 해요. 생강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더욱 좋다고 해요.


생대추 효능 3 - 불면증 완화

대추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좋아요. 대추 열매 안에는 갈락토오스, 수크로오스, 맥아당 등의 당이 많이 있어 단맛이 나는데, 이 단맛은 긴장을 해소해주어 흥분을 가라앉혀주고 신경을 개선하는 작용을 해요. 씨를 가루로 낸 산조인을 물에 타 마시면 잠이 오지 않을 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생대추 효능 4 - 이뇨작용

이뇨에 효과가 뛰어나 체중관리를 하는 데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대추 달인 물을 정기적으로 마시면 소변의 흐름이 원활해져 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러나 대추는 몸이 비대한 사람에게는 좋은 음식이지만 마른 사람에게는 그다지 별로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해요. 소변을 볼 때 시원하지 않은 오줌소태 때나 출산 후 방광의 기능이 시원치 않을 때는 물 1리터에 대추 6알을 넣어 끓인 후 하루 세 번 나누어 먹으면 좋아요.


생대추 효능 5 - 여성 갱년기

대추는 중년 여성의 마음이 불안정하고 가슴이 답답한 경우에 효과가 좋은 약이 돼요. 부인 장조증이라 하는 병이 있는데, 감정의 변화가 심해서 울다가 웃기도 하고 한숨이나 하품을 자주 하는 증상을 나타내는데 바로 중년 여성들에 흔한 갱년기 장애, 신경불안, 히스테리 증인데, 이 병증에 감맥대조탕이 특효약인데요. 감맥대조탕에는 대추에 감초와 부소맥이 들어갑니다. 소맥은 밀을 말하는 것인데, 물에 담가서 뜨는 것을 한약으로 쓰기에 뜰 부 자를 쓰는 것입니다.


생대추 효능 6 - 면역력 강화

생대추 100g에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15% 양의 비타민C가 들어있어요. 이 성분은 각가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력을 올려주는 역할을 해요.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감기에 잘 걸리시는 분들은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고 배출하는 대추를 먹으면 감기 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해요. 특히나 호흡기 질환에 잘 걸리시는 분들은 질병 예방을 위해 대추차를 끓여 마시는 것이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생대추 효능 7 - 수족냉증 완화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재로 몸이 찰 때 먹으면 몸을 훈훈하게 해줘요. 옛날부터 냉증 치료에 많이 이용되어 왔으며, 한방에서는 물 반 통에 구절초 반 단과 대추 한 홉을 넣고 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끓여 하루 세 번 1컵씩 마시거나 뒷물을 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젹혀 있어요.


생대추 효능 8 - 간 건강

사염화탄소에 의해 현저히 증가된 각가지 효소 활성도 및 지질과 산화물 양을 감소시키는데 대추 추출물이 간세포의 괴사와 효소의 유출을 저해하고 간의 저항력 및 간 기능을 유지시킴으로써 간을 지켜주고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보고되었어요.


생대추 효능 9 - 내장기능 강화

대추는 비장과 위장, 즉 소화기를 튼튼하게 해서 내장기능을 회복시켜요.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인 사람이 복용하게 되면 속을 편하게 하고, 비장의 기운을 길러주고 위장의 기운을 북돋워 식욕을 촉진시켜요. 특히 체질상으로 소음인에게 좋다고 해요.


생대추 효능 10 - 소염 및 항 알레르기 작용

대추에 함유된 베툴린산이라 하는 성분은 소염효과가 있어 관절염, 피부염, 구내염 등의 염증성 질환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CAMP라는 성분이 항 알러지 작용을 한다고 해요.

대추의 부작용


단맛이 강해서 습기를 도우므로 몸 속에 습기와 담이 많거나 뱃속에 맺힌 것이 있어 배가 나오고 속이 더부룩하며 답답한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아요. 붓는 경우에도 역시 먹지 말아야 해요. 그리고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열을 일으켜요.


비만의 경우에도 피해야 하는데 당분이 많은 데다 생대추는 100g당 86kcal이지만 말린 대추는 291kcal나 돼요. 음식 궁합으로 보면 대추는 파나 물고기와 궁합이 맞지 않기 때문에 함께 먹는 것은 좋지 않아요. 이것으로 생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8 - [분류 전체보기] -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겉 껍질이 단단하고 노란 속살이 특징으로 늙은 호박 속의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륨, 레시틴 등이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이뇨

devstorming.com

2022.11.18 - [분류 전체보기] - 마늘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마늘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마늘 효능 6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의 밥상인 한식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마늘입니다. 한국인의 마늘 사랑은 역사가 매우 깊습니다. 옛날부터 조상들은 예

devstorming.com

2022.11.17 - [분류 전체보기] - 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케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일은 녹황색 채소이면서 쌈 밥이나 즙을 내서 케일 주스로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건강을 좋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지기

devstorming.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