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5. 19.
반응형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추는 우리나라 고유의 채소 중 하나로 고려시대 이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 상추는 뼈를 보하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좋게 하며 피와 기를 통하게 하고 경락의 막힌 것을 풀어주며 치아를 희게 하고 눈과 귀를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줄기의 잎은 점차 작아지고 영양학적으로 상추의 젖산 혈청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려시대 이전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정되는 상추는 고려시대에는 천금을 주고 사야만 얻을 수 있는 귀한 채소라고 하여 천금채라는 별칭이 붙었습니다.


국화과 사마귀속에 속하는 한해살이 채소 식물입니다. 유럽과 서아시아가 원산지인 현대 재배 상추는 락투카 스카리올라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되며, 줄기 상추, 결절 상추, 잎 상추, 배추 상추의 네 가지 식물 품종이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추 효능


상추 효능 1 - 심신 안정

로메인 상추에는 복합 락토바실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락토바실린은 놀라운 살균 및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천연 자극제이기도 합니다.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엔도르핀과 세로토닌과 같은 행복 호르몬을 방출하여 우울증, 불안 및 스트레스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추 효능 2 - 항암 작용

로메인 상추의 엽록소는 신체에 유익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엽록소는 결장암과 간암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됩니다. 로메인 상추의 비타민 A와 비타민 C 함량은 신체의 DNA 손상과 싸우고 전립선 암, 폐암, 피부암 및 구강암의 발병과 확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됩니다.


상추의 효능 3 - 면역력 강화

비타민 A와 비타민 C는 모두 면역 체계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로메인 상추에 다양한 양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염성 질환에 대한 신체의 첫 번째 방어선인 피부와 점막은 적절한 수준의 비타민 A를 섭취하면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인 비타민 C는 세포의 자유 라디칼 손상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추의 효능 4 - 피부 건강

양상추에는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유용한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다양한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며, 베타카로틴은 피부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상추 효능 5 - 눈 건강

로메인 상추에는 비타민 A와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녹내장, 황반변성과 같은 눈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베타카로틴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상추의 효능 6 - 뇌 건강

로메인 상추에는 오메가 3, 다양한 비타민 및 엽산이 풍부하여 뇌를 강력하게 보호하고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이됩니다. 뇌의 산소 함량을 증가시켜 뇌 기능을 개선하여 인지력 향상, 건망증 예방, 기억력 개선 및 퇴행성 질환인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상추 효능 7 - 변비 개선

로메인 상추는 다양한 식이 섬유를 함유하고 있으며 양배추에 비해 섬유질 함량이 높습니다. 소화에 필수적인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도록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추 효능 8 - 골밀도 유지

양상추는 칼슘, 비타민 K 및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타 영양소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특히 비타민 K는 뼈를 보호하고 골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상추에서 발견되는 식물 화합물인 카로티노이드와 폴리페놀은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추의 효능 9 - 심혈관 질환 예방

로메인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 순환과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살리실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심근 경색, 고지혈증 및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추 효능 10 - 체중 조절

양상추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간식입니다. 고섬유질 식단을 섭취한 후 더 오랜 시간 포만감을 느끼면 매일 더 적은 칼로리를 흡수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추의 효능 11 - 노화 방지

양상추에는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또한 첨가 된 식물 화합물 섬유질과 폴리 페놀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노화를 유발할 수있는 세포 자극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상추 효능 12 - 구강 건강

로메인 상추에는 미네랄, 마그네슘, 칼륨 및 기타 화합물이 함유되어있어 살균, 항염증 및 항 바이러스 특성이 뛰어나 입안의 박테리아 성장을 줄이고 충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잇몸을 강화하여 당뇨병 합병증으로 인해 잇몸이 약하거나 정기적으로 양치질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도움이됩니다.


상추의 효능 13 - 여성 건강

로메인 상추는 섬유질, 단백질, 미네랄 및 칼슘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여성 호르몬을 조절하는 능력이 뛰어나 생리통 및 불규칙한 생리와 같은 많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추 효능 14 - 혈압 조절

양상추에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되는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식물 화합물 인 아르기닌과 폴리 페놀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압을 낮 춥니 다. 양상추는 또한 칼로리가 낮고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비만을 예방 및 조절하고 비만으로 인한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상추 부작용


양상추는 다량 섭취하면 눈이 아프거나 침침해질 수 있으므로 평소 눈에 문제가있는 사람은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상추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다량 섭취하면 감기나 독감에 걸릴 수 있으며, 상실감을 유발하여 기운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소화 불량, 식욕 부진, 복부 팽만감, 묽은 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 경우 적게 먹거나 전혀 먹지 않고 생강이나 마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상추 중독이 너무 심하면 생강 주스를 마시면 해독 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새싹보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새싹보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새싹보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싹보리의 파이토케미컬은 식물이 박테리아와 곤충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생성하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사람의 경

devstorming.com

토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토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토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란 특유의 점액질인 갈락토스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복합 다당류로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devstorming.com

보스웰리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보스웰리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보스웰리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향 중에 하나라고 하더라고요. 벌써 5,000년 이상 쓰이고 있다고 하며 요새 관절 건강에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