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

by 지식인닷콤 2022. 11. 30.
반응형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실내에서 겪는 나쁜 생활습관은 우리의 건강을 해치고 있어요. 내부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고 밖에서 즐기는 여가 시간이 줄어든 만큼 실내에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대체재의 필요성이 늘었어요.


그래서 컴퓨터나 태블릿, 스마트폰 사용이 굉장히 증가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한 현대인의 목 건강은 급격하게 나빠지고 있어요.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사무직 직장인들이 겪는 증상인 줄만 알았던 어깨와 목의 통증은 어린이, 청소년, 청년, 장년, 노년층을 가릴 것 없이 나타나며 있어요.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나타나는 목이 뻣뻣해지면서 어깨가 결림으로 딱딱해져 통증이 생기는 증상은 장기적으로 나타나며 있으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볼 만 해요. 우리 사람의 목을 엑스레이로 촬영을 해보았을 때 c자 곡선을 유지하는 것이 정상적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요즘 그렇지 않은 경우의 사람들이 많은데, 대게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 고개를 숙이고 책 보거나 휴대 전화와 테블릿 등의 사용 시간이 증가해서 옳지 못한 자세를 취하여 있기 때문에 목뼈의 배열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여 있어요. 그래서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이런 뼈 질병으로 목디스크가 증가하여 있는 추세입니다.


뼈는 자신의 눈으로 상태를 확인하기가 곤란하므로 잘 모르는 경우도 있고 외적으로 조금 티가 나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 않는 분도 더러 계신데요. 그러나 거북목이나 일자 목 상태가 돼서 이것이 목디스크로 이어지게 되면 경추 통이 생기게 되고 생활하는데 있어서 많은 악영향을 줄 수 있어요.


목디스크 또한 젊은이들이 자세를 바르게 하지 않아 많이 발생하여 있는 추세라 관심이 필요해요. 이런 목디스크 증상 인인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할게요. 그럼 본격적으로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란?


목디스크는 퇴행성 척추질환으로써 목 주위 근육, 인대가 압력을 장기간 동안 받고 퇴행돼서 언급한 디스크 또한 자신의 역할을 하지 못하여 밀려나면서 튀어나와 통증도 같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인데요. 밀려난 곳에서 나온 이 디스크의 위치가 어디냐에 따라서 목을 제외하여도 손이 저리거나 어깨 쑤심, 두통과 같은 다른 목디스크 증상을 보일 수 있겠는데요.


만약 이것을 그대로 두게 되면 온몸이 마비되거나 호흡곤란이 올 수도 있는 상황까지도 올 수 있으므로 관심을 필요로 해요. 목을 지지하여 있는 뼈를 경추라고 하는데 이곳에는 뼈가 7개가 있으며, 이 뼈 마디마다 디스크라는 것이 있어요. 이 디스크라는 것의 역할은 척추 뼈 사이에서 충격을 받아 들여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있어요.

목디스크 증상

제일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목디스크 증상 중 한가지는 뒷목 부분이 뻣뻣해지면서 뻐근한 감이 느껴지는데요. 이런 감이 갑작스럽게 느껴진 것이 아니라 장기간 동안 이어져 왔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몸에 이상이 오면 우리 신체는 반응을 하게 되어있어요. 목디스크 증상 또한 간단하게 생각하여 목부터 좋지 않은 징조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아래에서 몇 가지를 언급 할 테니 잘 보셔서 앞으로 관리 하는데 신경을 쓰시기 바래요.


지금 글을 읽어보시면서도 생각해보면 우리는 하루를 살아가면서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는 경우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목을 쳐들어 뒤로 젖힐 때 움직임이 편하지 않고 통증이 있다면서 잘 넘어가지 않을 수 있는 목디스크 증상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두통

두통 또한 목디스크 증상 중 한가지일 수 있어요. 디스크로 인하여 목 주위의 근육이 뭉칠 수 있고, 이로 인해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 받으므로 두통이 올 수 있어요. 목을 지나 뇌까지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어야 할데 이것이 목디스크가 방해를 주어서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두통 또한 의심해볼 수 있는 요인인데요.


팔저림, 손저림

위에서 손이나 팔과 어깨 부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목디스크 증상을 소개해 드렸는데, 이것이 더 내려와 악화되어 하반신 저림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이는 목에 신경들이 엄청나게 많으므로 손저림, 팔저림, 그리고 신경이 하반신까지 영향을 미쳐서 다리 부위까지 저리는 증상이 느껴질 수 있어요.


팔, 손, 등, 어깨 근육통

목디스크 증상 다음으로는 손과 팔, 어깨, 등이 뻣뻣하게 뭉치는 감과 근육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깨나 팔과 손이 목과 함께 신경이 이어져 있으므로 목디스크로 인하여 이어진 부분의 전체적인 신경 또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팔까지 통증이 있을 때 하늘 위로 손을 들어올리면 통증이 완화되기도 해요.


어지러움

목디스크 증상 중 한가지는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어지러움과 같은 증상은 정확히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는데 디스크로 인하여 신경이 압박이 돼서 어지러움과 더불어 소화 또한 잘 되지 않고 메스껍거나 수면 장애와 눈이 빠질 것 같은 통증 또한 찾아올 수 있으므로 인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디스크 원인


여러 가지 목디스크 원인이 될 수 있겠지만, 원이 중 몇 가지를 보자면 낙상과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손상이 있을 수 있으며 또한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생되고 있는 부자연스러운 자세로 인한 것이 목디스크 원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잘못된 자세의 경우를 보자면, 매우 흔하게 우리가 손에 쥐고 사는 핸드폰을 장시간 동안 구부린 상태로 사용하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 핸드폰뿐 아니라 컴퓨터나 책을 읽을 때 목을 쭉 빼거나 하는 자세, 직장에서나 어디에서나 어떠한 무거운 짐을 들 때 항상 한쪽으로만 무게를 편중시켜서 계속적으로 드는 버릇으로 몸이 틀어지거나, 우리가 잠을 잘 때 사용하는 베개 또한 자신의 체형에 맞지 않기 때문에 이것이 목디스크 원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


휴대전화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도 머리를 숙이는 것을 항상 신경을 써서 피하는 것이 목에 부담을 덜어 목디스크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척수라는 중추 신경은 목뼈를 지나가고 목 아래 감각과 운동 신경에 영향을 미치므로 목디스크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조치가 필요해요.


우선 목디스크 치료에 앞서 이 질병은 편타성 손상의 이유로 질병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바른 습관 몇 가지만 유지할 경우 예방이 가능한데요. 우리가 평상시에 걸을 때도 턱을 당기고 아랫배에 힘을 준다는 생각으로 걸으면 도움이 되고, 책을 읽을 때도 눈 높이를 맞추어서 받침대를 사용하여, 잠을 잘 때 배게 또한 쿠션이 어느 정도 있고 너무 높지 않을 것을 사용해요.


목디스크 치료방법으로 대부분 초기 단계에는 물리치료나 약물을 통하여 대부분의 환자들이 호전돼요. 그렇지 않을 경우 신경 성형술과 차단술이라 하는 뼈주사 목디스크 치료방법을 사용하는데, 이 치료방법은 통증이 나타나는 신경 부위에 약을 주입하는 것인데요.


시술로써 완전히 질병을 치료한다는 목적을 두기보다는 염증을 개선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이렇게 비 수술적인 치료를 3개월 이상 진행했음에도 불구하여 호전을 보이지 않는다면 목디스크 치료방법 중 수술을 고려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인공디스크를 삽입하기 위해 절개를 통하고서 디스크를 제거하여 뼈를 하나로 유합 시키는 것과, 내시경 수술로 빠져 나온 수핵 자체만을 제거시키는 방법이 있다고 해요. 이것으로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30 - [분류 전체보기] -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에는 40~50대의 분들에게 자주 발병하는 질병 중 한가지였지만 최근에는 나이를 불문하고 20~30대 분들도 당뇨병 환자가

devstorming.com

2022.11.29 - [분류 전체보기] -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 속의 혈액 세포는 뼈 안쪽 내에 위치하고 있는 스펀지 같은 조직인 골수에서 만들어져요. 골수 안에 모든 혈액 세

devstorming.com

2022.11.29 - [분류 전체보기] - 갑상선암 증상 8가지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8가지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암이 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발생하는 성비에 대해 그 현황을 보면 여성들이 많다고 해요. 남성들에게 발생되는 확률이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