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

by 지식인닷콤 2022. 11. 29.
반응형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 속의 혈액 세포는 뼈 안쪽 내에 위치하고 있는 스펀지 같은 조직인 골수에서 만들어져요. 골수 안에 모든 혈액 세포의 기원이 되는 조혈모 세포가 자가 복제와 분화를 거쳐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을 만들어요.

혈액암 증상

붉은 색을 띠는 헤모글로빈이 들어있어 피를 붉게 보이게 만드는 적혈군은 산소를 운반하여 백혈구은 외부의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여 혈소판은 피를 먹게 하는 역할을 해요. 이렇게 생성된 혈군은 혈관을 타고 전신을 순환하는데 혈액암은 혈액 세포에서 유래한 암으로 혈액이 흐르는 어느 장기에서든 일어날 수 있어요.

혈액암 증상


혈액에 있는 액체 성분이 세포가 없으므로 암을 만들 수가 없어요. 혈액 내에 있는 세포 성분, 적혈구도 핵이 없고 혈소판도 핵이 없어요. 핵이 있는 세포 결국은 백혈구에요. 이 백혈구 에서 생겨난 암이 혈액암인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암 원인


다른 여러 가지 암과 마찬가지로 혈액암 원인에 대해 뚜렷하고 자세하게 밝혀지지 않았는데, 주로 유전적 소인, 흡연, 방사선 조사, 바이러스 감염, 화학약품 등에 대한 직업성 노출, 항암제 등의 치료 약제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어요.

혈액암 증상


이렇게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암유전자가 활성화되었을 때 혈액암이 발생해요. 혈액암에 도움 식사요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게요 혈액암도 항암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므로 무엇보다 음식으로부터 감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해요.

혈액암 종류


악성 림프종

악성 림프종은 림프계에 발생하는 암인데요. 림프계는 림프절, 림프구, 림프샘, 비장으로 구성된 순환계 기관입니다. 악성 림프종은 보통 일반적으로 림프절에서 발생하지만, 가끔 위 나 장 등의 장기 속 림프 조직에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악성림프종은 비호지킨림프종과 호지킨 림프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혈액암 증상


다발성 골수증

다발성 골수증은 혈질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이 되거나 분화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뼈에 침투하는 것이 이것의 특징인데요. 이에 면역 장애나 신장 장애를 유발하고 잦은 빈혈 등 조혈 장애를 일으켜요.

혈액암 증상


백혈병

조혈모세포는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을 생산해요. 조혈모 세포는 혈액세포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백혈구에 암적인 세포의 변화가 일어나 백혈구 수가 과다하게 증가하여 이에 정상적인 백혈구 생성을 방해해요. 따라서 이 때문에 우리 몸의 저항을 현저하게 악화시키는 것이 바로 백혈병인데요.

혈액암 증상


대부분의 혈액암은 혈소판 수 변화, 백혈구와 적혈구의 수 변화로 시작돼요. 혈액암의 일종인 백혈병은 초반에 빈혈로 나타나는 증상 쇠약감과 피로, 얼굴의 창백함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 혈소판 감소로 쉽게 멍이 들고, 코피. 잇몸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요. 이 때 쉽게 외부로부터의 감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체중감소와 발열증상, 식욕부진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요.

혈액암 증상


혈액암의 진행되면서 세포가 우리 몸 안 장기에 침투해서 비장, 간이 커지면서 림프절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중추신경계를 침범하였다면 경련, 뇌출혈, 구토, 뇌신경 마비 등의 증상이 생기기도 해요.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 골수종은 대개 약 20%가 일상생활에서 우연히 발견한다고 해요. 노년층과 중년층에서 없던 빈혈이 갑자기 발견된다거나, 골절, 뼈 통증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어요.

혈액암 증상


또는 사타구니와 목, 겨드랑이 부근에 있는 림프절에는 멍울이 있는데 통증은 없으나 말질 때 딱딱하게 느껴지고 크기가 점점 커진다면 조직 검사를 받아보아야 해요. 혈액암의 일종인 림프종이라면 체중 감소와 식욕부진, 발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혈액암 치료


혈액암은 다른 암과 달리 암세포가 혈액을 타고 신체 곳곳을 돌아다니므로 수술로 암 덩어리를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해요. 때문에 상태에 따라서 골수이식술(골수 조혈모세포이식)이나 국소적인 방사선 치료 등이 진행돼요.

혈액암 증상


혈액암 치료는 혈액암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급성 백혈병의 경우 항암약물치료를 시행하여, 추후 조혈모세포 이식 등을 고려하게 돼요. 다발골수종이나 만성 림프구 백혈병의 경우에는 즉시 지금 당장 치료를 시작하지 않고 상태를 지켜보며 추이를 살피는 경우도 있어요.

혈액암 증상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경우, 주사나 경구 항암치료제를 조합하여 항암치료를 진행해요.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환자가 경구표적항암치료제로 치료를 받게 돼요. 이것으로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29 - [분류 전체보기] - 갑상선암 증상 8가지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8가지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암이 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발생하는 성비에 대해 그 현황을 보면 여성들이 많다고 해요. 남성들에게 발생되는 확률이

devstorming.com

2022.11.28 - [분류 전체보기] -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은 몸의 한쪽에 띠 형태의 발진과 수포가 나타나는 증상이라서 대상포진이라고 해요. 대상포진은 면역력과 긴

devstorming.com

2022.11.28 - [분류 전체보기] - 들기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들기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들기름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기름은 들깨를 이용해서 짜낸 기름으로 다른 말로는 들깨기름으로 불리기도 하고, 볶은 들깨로 짠 들기름은 들기름 만에 특유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