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

by 지식인닷콤 2022. 11. 30.
반응형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에는 40~50대의 분들에게 자주 발병하는 질병 중 한가지였지만 최근에는 나이를 불문하고 20~30대 분들도 당뇨병 환자가 많아지고 있어요. 이제 당뇨병은 60~ 70대 분들의 적이 아니라 전 연령대의 '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은 치유까지의 소요시간도 오래 걸릴뿐더러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까지 있는 질병인데요. 그러므로 오늘 이야기 하는 당뇨병 초기증상을 보시고 혹시나 당뇨병이 의심된다면 신속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한 경우 혹은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대사성 질환으로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간단히 말하여 혈액에 당이 과도하게 분포되어 있는 상태인데요. 외모의 주요 원인은 칼로리, 지방 및 단백질이 많은 식단이며 운동 부족과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어요. 특정 유전적 이상이 당뇨병 초기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공복 혈당 장애는 당뇨병 발병 위험이 아주 높은 고위험군이기 때문에 항상 혈당 조절에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당뇨병 전 단계에서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연령, 생활양식, 유전적 요인, 비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평균적으로 50% 이상 이런 이유가 당뇨병으로 진행돼요.

당뇨병 초기증상


공복 혈당 변화 또는 내당능 장애와 같은 증상으로 고통 받는 경우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요. 3040세대에서 당뇨병이 발생하게 되면 평생 당뇨병을 안고 살아야 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만성 합병증에 노출될 위험이 아주 높아요.

당뇨병 유형


제1형 당뇨병

제1형 당뇨병은 젊은 소아 당뇨병이라고도 불려요. 이 유형은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산하는 베타 세포가 손상되어 인슐린을 생산할 수 없는 경우에 유발돼요. 따라서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우리 몸의 세포에 들어갈 수가 없어요. 따라서 제1형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은 인슐린 의존적이게 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 매일 인공 인슐린을 섭취해야 인슐린 주사를 사용해야 해요.

당뇨병 초기증상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은 췌장이 인슐린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한 경우 혹은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게 돼요. 당뇨병 환자 중 대부분은 제2형 당뇨병에 해당이 돼요. 이 유형은 대체적으로 40세 이상인 분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몇 가지 요인이 있으면 어린 시절에도 발병할 수 있다고 해요.

당뇨병 초기증상


제2형 당뇨병은 꾸준하게 식단 조절, 체중 관리, 운동 등을 통해서 어느 정도 조절이 가능해요. 하지만 당뇨병 진단을 받게 되면 의사 처방을 받아 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한 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해요.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1 - 피부가 가려움

당뇨병 초기증상 첫 번째 - 이것도 앞서 언급한 것처럼 혈당이 높아서 생기는 초기 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우리 몸은 비정상적인 혈액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 세포 속에서 수분을 가져오는데, 수분을 빼앗긴 세포는 다른 증상으로 위기를 알리게 됩니다. 이게 바로 건조 증상과 가려움증이에요.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2 - 늘어난 소변량

당뇨병 초기증상 두 번째 - 당뇨병 대표 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혈당이 올라가게 되면서 미처 흡수되지 못한 포도당이 소변으로 그대로 배출이 되면서 수분을 함유한 채 배설이 돼서 소변량이 많아진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소변량이 늘어나도 음용 량이 늘어나서 그런가 보다 하여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므로 쉽게 간과해요.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3 - 이유없이 살 빠짐

당뇨병 초기증상 세 번째 -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에너지원으로 가야 하는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기에 금방 배고픔을 느낍니다. 허기가 진다고 자주 먹거나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당을 더욱 빨리 올리는 악순환이 반복되니 주의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4 - 월경불순과 성욕감퇴

당뇨병 초기증상 네 번째 - 여성들의 경우 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고혈압, 심혈관 질환,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같은 질병을 의심해봐야 해요. 그 중에서 특히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경우 당분을 대사하는 인슐린의 능력이 떨어져서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무려 5~6배까지 증가한다고 해요.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5 - 저린 손과 발

당뇨병 초기증상 다섯 번째 - 포도당이 흡수되지 못하여 계속 붓기 때문에, 항상 피곤함을 느끼게 돼요. 피곤함을 과중한 업무나 다른 이유로 생각을 하여 그냥 넘어갈 수도 있지만 당뇨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어요. 그리고, 혈액 속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혈액 자체가 끈적해지면서 순환이 제대로 잘 이뤄지지 않아 손, 발이 떨리거나 저릴 수 있어요.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6 - 기억력 감퇴

당뇨병 초기증상 여섯 번째 - 아직까지 확실한 초기증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20~70대 2600명을 대상으로 5년동안 관찰한 결과 정상 그룹에 비하여 최대 3배가 감퇴한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냥 무시할 수는 없을 거 같아요. 가끔 당뇨병이 저혈당을 유발해서 뇌세포에 손상을 입혀 기억력이 감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당뇨병 예방법


식이요법

당뇨병은 혈당을 계속적으로 정상화시키려는 노력이 중요해요. 당뇨병 초기증상이 나타났다면 섭취하는 음식과 활동량 등이 균형을 이룰 수 있게 하게 되면 고혈당이나 저혈당을 예방하여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당뇨병 초기증상


가공식품에는 소금, 지방, 단순당의 함량이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한 가공식품의 선택을 줄여주고 신선한 자연식품을 선택해요. 가공식품을 선택할 때에는 영양성분 표시를 활용해서 나트륨, 지방의 함량을 확인해요.

당뇨병 초기증상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과다 섭취하지 않아요. 당뇨병 환자는 심혈관계 합병증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평상시 식품 섭취하면 주의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방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섭취 칼로리가 증가해서 비만을 일으키고, 특히나 동물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고 그래서 당뇨병 초기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식후 혈당을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인 설탕이나 꿀, 음료수 등 단순당은 소화흡수가 빨라 혈당 상승을 촉진시켜요. 따라서 단순당이 많이 포함된 식품은 섭취를 제한하여, 복합당 위주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유산소 운동

당뇨병 환자의 95% 정도가 40대 이상이기 때문에 40대가 되면 건강관리 하는데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해요.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체중조절과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 초기증상을 완화 하려면 시간을 내서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을 하시길 권해요.


운동을 할 때는 식후 30분 이상 지난 후에 하여, 식전 운동은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어서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30분~6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여, 근력운동도 같이 병행하게 되면 도움을 준다고 해요.

당뇨병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


처음부터 높은 강도로 운동하는 것보다 낮은 강도로 시작하여 시간과 강도를 조금씩 높이는 것이 안전해요. 이것으로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29 - [분류 전체보기] -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 속의 혈액 세포는 뼈 안쪽 내에 위치하고 있는 스펀지 같은 조직인 골수에서 만들어져요. 골수 안에 모든 혈액 세

devstorming.com

2022.11.29 - [분류 전체보기] - 갑상선암 증상 8가지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8가지 총정리

갑상선암 증상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암이 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발생하는 성비에 대해 그 현황을 보면 여성들이 많다고 해요. 남성들에게 발생되는 확률이

devstorming.com

2022.11.28 - [분류 전체보기] -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은 몸의 한쪽에 띠 형태의 발진과 수포가 나타나는 증상이라서 대상포진이라고 해요. 대상포진은 면역력과 긴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