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3. 21.
반응형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의 건강에 대한 효능이 밝혀지면서 블루베리를 기반으로 한 가공식품과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블루베리는 맛과 향이 그리 쎄지 않아 곡물 가공품뿐만 아니라 음료 및 주류에 이르기까지 매우 폭넓게 활용이 가능해요.


블루베리에는 칼슘, 식이섬유, 철, 망간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인데요. 블루베리 가지고 있는 효능 중 제일 유명한 효능은 눈건강 시력증진이에요. 그럼 본격적으로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란?


먼 옛날부터 북미의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블루베리를 섭취했고 과일과 잎의 추출물은 당뇨병, 괴혈병, 비뇨기 질병 치료를 위해 이용되어 왔어요. '눈에 좋다' 라는 이야기의 유래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공군 조종사가 "어두운 상황에서도 사물이 명확하게 잘 보인다"라며 빵만한 두께의 블루베리를 펴놓고 섭취했다는 것으로 전해졌어요.


이것으로 시력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음을 발견한 학자들의 연구로 이어졌어요. 사람의 눈에는 망막에 로돕신이라 하는 보라색의 색소가 있는데, 이 색소는 빛의 자극을 뇌로 전달해 사물을 봐요. 눈을 이용하는 동안 로돕신은 서서히 분해돼요. 로돕신은 빛의 작용으로 인해 분해되지만 블루베리 색소는 로돕신의 재 합성과 활성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요.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효능 1 - 피부미용

블루베리는 많은 양의 미네랄과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어요. 이 성분들은 호르몬 균형을 적절하게 유지하게 해서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 블루베리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 하는 성분이 있어요. 이것은 태양으로부터 피부를 지켜주는 기능을 해요. 덧붙여 여드름을 제어하여 여드름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어요. 따라서 성장기 아이들 피부 트러블 예방을 원하신다면 블루베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 효능 2 - 소화 돕기

블루베리에는 프리바이오틱스가 들어 있어요. 이것은 대장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만들며 소화를 개선시켜요. 따라서 건강을 개선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줘요. 또 블루베리는 식이섬유는 많이 포함하며 있어요. 이것은 우리가 소화관을 제어하는 것을 도와 줘요.


블루베리 효능 3 - 심혈관계통의 질병 예방

캘리포니아 대학의 데이비스 박사는 블루베리에 함유된 항산화제가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어요. 또한 블루베리는 이것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도 있는 뇌졸중이나 심장혈관계 질병의 위험을 줄여주는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했어요.


블루베리 효능 4 - 뼈건강

필수 미네랄이 블루베리에 함유되어 있어요. 이 미네랄은 치아 건강과 골밀도를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어요. 블루베리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제한하고 치주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 하는 실험 결과가 있어요. 폴리페놀을 오랜 기간 동안 먹게 되면, 감염과 치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D와 칼슘을 흡수하는 것을 도와 줘요.


블루베리 효능 5 - 노화방지

보라색의 색소는 지방질을 잘 흡수하며 혈관 안의 노폐물을 용해, 배설시키는 성질이 있어서 혈액을 맑게 해요. 블루베리는 우리 체내의서 활동하며 나머지 에너지인 활성 산소를 중화시켜 노화를 방지해요. 블루베리는 항산화 식품으로 유명한 사과보다도 3배 이상이나 되는 항산화제를 포함하며 있어요.

블루베리 효능


따라서 세포의 노화를 막습니다. 또한 이로 인하여 치매를 예방할 수 있게 해요. 또 블루베리는 세포를 지켜주고 면역 시스템을 향상하는 산화 방지제를 많이 함유하여 요로 감염증 방지 예방, 질환예방의 기능도 있어요.


블루베리 효능 6 - 시력보호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요. 망막 쇠퇴병은 65세 이상의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눈이 실명을 유발하는 현상인데요. 프랑스와 이탈리아에 의한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망막 쇠퇴병을 제한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어요.

블루베리 효능


이 같은 연구진은 세계 세계대전 당시 블루베리 쨈을 빵에 발라먹고 밤과 새벽에 적을 공격했다는 영국의 전투기 조종사들이 희미한 불빛 속에서도 물건들이 또렷이 보였다는 증언에 따라 학자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조사하게 되었어요.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효능 7 - 성인병 예방

블루베리의 보라 색에는 안토시아닌계 색소가 포함되어 있어요. 이것은 동맥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혈관 응고를 억제해요. 몸 속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요. 따라서 심혈관계장애, 뇌졸증 등 성인병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요.


육류 위주의 식습관에 의해 고지혈증, 심혈관 질병, 당뇨병, 비만 등이 흔해졌어요. 그런데 한 연구에 의하게 되면 비만 환자가 블루베리를 오랜 기간 동안 섭취하게 되면 사이토카인이라 하는 항암 성분들이 증가했고 당뇨병 성분들이 빠르게 줄어들었다고 해요.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효능 8 - 항산화 효과

항산화란 산화를 억제한다는 것인데요. 세포가 산화되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인데요. 우리 몸의 각 세포들은 혈액을 통해서 들어온 산소를 사용해서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요. 이 과정에서 체내의 안 좋은 활성 산소가 생성돼요. 이 활성 산소는 체내에 있는 세포를 공격한 경우 혹은 노화나 각가지 질환의 원인이 돼요. 이러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노화를 억제하는 것인데요. 블루베리에는 모든 야채와 과일 중 제일 많은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요.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효능 9 - 금속 배출 촉진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중금속을 흡수하며 있어요. 납, 수은 등의 중금속은 우리 체내의 한번 들어가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축적돼요. 따라서 우리 건강에 치명적인데요. 블루베리는 우리 몸안에 축적되어있는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줘요.


블루베리 효능 10 - 혈압 완화

블루베리는 고혈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는 실험 결과가 있어요. 심장은 우리 몸 전체에 피를 공급하기 위하여 심장박동을 해요. 혈류의 압력이 높으면 심장 박동 운동이 힘들어 져요.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심근경색 같은 위험한 상환이 나타날 수 있어요. 고혈압 때문에 증가한 혈류의 압력을 혈관이 견디지 못하게 되면 뇌출혈이 발행할 수 있어요.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효능 11 - 뇌기능 활성화

블루베리를 실험실에서 쥐에게 먹여 실험을 했어요. 블루베리를 먹인 쥐의 뇌가 느리게 노화의 상태가 진행됨을 알았어요. 또한 블루베리를 먹인 쥐가 블루베리를 먹이지 않은 그룹의 쥐보다도 뇌기능 실험에서 훨씬 우수한 뇌기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블루베리에 많이 포함되어있는 항산화제 성분이 그 기능을 하여 있는 것으로 추정돼요. 또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요.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효능 12 - 변비를 예방

블루베리는 바나나보다 2.5배 많은 식물성 섬유소를 포함하고 있어요. 이렇게 섬유소가 풍부해서 변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대장암을 막고 장내 유해물질 생성을 제한하여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13 - 소변기계통 건강

블루베리에는 프로안티시아니딘이라 하는 성분이 있어요. 이것은 방광이나 소변기관의 내면 벽에 세균이 서식하지 못하도록 해서 요로 감염을 억제해줘요. 또한 소변기계통의 건강에 도움을 주고 소변을 시원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줘요. 하루에 필요한 블루베리 양은 30~40그램이고 낱알수로는 20~ 30알 내외 인데요.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효능


미국에서는 70그램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해요. 블루베리는 자연이 내려 주신 것인데요. 따라서 부작용이 없고, 과량 섭취해도 블루베리의 특성으로 인해 과잉 분은 몸 밖으로 배출돼요. 그래서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것이 증명되었어요.

블루베리 부작용


신선한 블루베리는 씻을 때는 물에 오래 담그는 것보다 재빨리 찬물에 헹군다는 느낌으로 씻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물에 세척하고 냉장고에 보관하지 말고 먹기 전에 세척하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어요. 씻은 후에 티슈로 물기를 말리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고, 만약에 여름 블루베리를 일년 내내 즐기고 싶다면 냉동을 해서 보관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효능


하지만 무조건 얼릴 수도 없고 일단 블루베리를 깨끗이 씻고, 말린 뒤 베이킹 시트에 블루베리가 서로 붙지 않도록 일렬로 세운 뒤 냉동실에 넣어두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블루베리가 딱딱하게 얼게 되면 이를 냉동 백에 옮겨 넣어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3.17 - [분류 전체보기] -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신체의 동맥 벽으로 무리한 압력을 가하면서 동맥의 압력을 늘려주는 것인데요. 따라서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 질병 및 신

devstorming.com

2023.03.15 - [분류 전체보기]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DL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주고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기

devstorming.com

2023.03.13 - [분류 전체보기] -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및 남해 날씨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및 남해 날씨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및 남해 날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경상남도 서남부에 위치하고 있는 남해는 남해상의 남해도와 창선도 두 개의 큰 섬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