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

by 지식인닷콤 2023. 3. 29.
반응형

오늘은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증상은 크게 목과 허리에 일어나는 것으로 나눌 수 있어요. 디스크가 튀어나오면 통증과 같이 신경을 누르게 되는 증상 같은 전형적인 목디스크 증상을 일으키게 돼요. 목디스크는 우리 목 뼈와 목뼈 사이에 쿠션 기능을 하는 구조물인 추간판을 말해요. 이 추간판이 빠져 나와 다른 신경을 자극할 때 통증 증상을 발생시킵니다.


대부분의 경우 목이나 어깨 통증이 계속된다고 하더라도 피로나 근육통으로 인해 일시적인 증상들이라고 생각해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초기 목디스크 증상은 약간의 경미한 통증으로 시작하지만 증상들이 악화되면 목의 운동범위를 불편하게 하는 제한과 같이 손과 팔의 저림, 압력을 받는 신경의 강도와 위치에 따라 빠른 치료를 필요로 하는 감각 및 마비 증상, 근력저하 등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요.


목디스크에 걸렸을 때 주로 신경주사 또는 시술을 받거나 증상들이 악화되면 수술을 고민하고 걱정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사실 목디스크 증상은 목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줌으로써 충분하게 좋아질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목디스크 원인


목디스크 원인으로는 잘못된 자세 혹은 타박상이 있어요. 타박상의 경우에는 사고를 당한 경우나 목 주변 혹은 목과 어깨 사이를 심각한 부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해요.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여 목디스크 원인으로는 잘못된 자세가 90퍼센트 이상이라고 해요. 과거에는 많이 다쳤지만 지금은 그럴 일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 앉아서 생활한 경우 혹은 스마트폰 이용 등으로 생활 방식이 많이 달라졌기 때문인데요.


가끔 노화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나이가 대부분 젊은 편이라면 잘못된 자세가 목디스크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역시 잦은 스마트폰의 이용입니다 목의 각도를 바꾸지 않고 한 자리에서 한 자세로만 오래 이용하여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독서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장시간 오래 앉아서 특정 무언가를 해야 할 경우 목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예방법인데요.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는 것도 여러 가지 원인 중 한 가지인데요. 모니터 화면을 주시할 목이 점점 앞으로 튀어나오기 때문인데요. 대표적인 증후군 중 한가지가 거북목과 일자 목 인데요. 둘 다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장시간 목을 이용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인데요. 이것은 앉는 자세를 교정한 경우 혹은 옆에 거울을 둬서 자신의 자세를 지속 신경 쓰는 방법이 있어요. 모니터에 집중하게 되면 자세가 흐트러지고 거북 목으로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는 현대인들이 갖고 있는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그 증상을 가지고 있지만 막상 증상들이 있다고 하더라도 목디스크라고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목디스크 초기 단계에서는 팔과 어깨에 통증이 일어나는데, 팔을 돌리거나, 목을 움직일 때 목이 뻐근하여 뻣뻣해지는 느낌이 있을 수 있어요.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그리고 고개를 앞으로 젖혀지는 것이 뒤로 젖힐 때 휠씬 더 자주 아프며, 어깨 통증, 목의 강직, 목이 돌아가지 않고 어깨가 꾸준히 뭉치는 듯한 증상들이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보셔야 해요. 특히나 목을 움직일 때 손발이나 팔 등에서 마치 바늘을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나 불편감, 통증 또는 손발이 저리다거나 마비가 되는 현상이 발생할 경우 병원에 방문해서 반드시 진찰을 받아보시길 바래요.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목이 아프게 되면 우리 온 몸이 아프다는 말과 같이 두통까지 같이 동반되는데, 평상시에 두통이 없거나 체내의 별 다른 이상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머리에 통증이 있거나 아프다면 이때 목에 이상 증상이 있기 때문일 수 있어요. 이는 목과 어깨로 함께 이어지는 부분에 신경 구조가 있는데 머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신경과 혈관이기 때문에 목이 아프면 모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요.

목디스크 증상에 좋은 운동


목디스크 증상에 좋은 운동 1. 걷기 운동

산책은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운동이지만 그렇지만 그 중에서도 척추 건강에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몸 전체를 움직이게 하여 척추의 균형을 맞추고 지구력을 향상시켜 줘요. 매일 분당 100m의 속도로 30분간 걷기 운동을 하다 보면 목 디스크에 가장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때 어깨를 곧게 쫙 펴고 배에 힘을 주며 보폭을 넓게 하여 TV에 나오는 패션 모델이 된 것처럼 걸으면 가장 좋은 최상의 효과가 나타나게 돼요.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에 좋은 운동 2. 머리 뒤로 젖히기 운동

머리 뒤쪽 밀기 운동 또한 위의 두 운동과 같이 해주면 좋습니다. 바르게 선 자세에서 후 양손에 깍지를 껴서 하나씩 머리 뒷부분에 올린 다음 양 팔을 벌려 머리 뒤통수를 받쳐서 고정시켜줍니다. 그 후 머리를 뒤로 젖히고 양손을 잡고 제자리에서 힘을 주며 자세를 유지해줍니다. 이때 머리를 뒤로 젖히되 고개는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에 좋은 운동 3. 갸우뚱 체조 운동

갸우뚱 체조 운동이라는 것은 이름처럼 목을 갸우뚱 기울이는 운동인데요. 허리를 곧게 세우고 서서 양 발을 어깨 넓이로 분리하고 목을 왼쪽, 오른쪽, 왼쪽 대각선, 오른쪽 대각선으로 스트레칭 해줍니다. 이때에 목은 왼쪽으로 기울었을 때 오른쪽 손바닥이 반대쪽으로 뻗고, 목이 오른쪽으로 기울었을 때 왼손 손바닥을 반대쪽 방향으로 쫙 펴주며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하여 나면 몸이 매우 개운해지는 운동입니다. 손도 같이 움직여주는 운동이라 그런지 평소 스마트폰을 사용으로 인해 답답했던 손이 스트레칭이 되면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서 매우 좋은 운동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목디스크 증상에 좋은 운동 4. 머리 숙여서 앞으로 굽히기 운동

머리를 앞쪽으로 굽히기 운동은 우리가 가장 자주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바른 자세로 똑바로 선 후 머리를 천천히 앞으로 숙이고 턱 아래를 가슴 쪽으로 끌어 당겨 줍니다. 이때 목이 당겨지는 느낌이 들면 목 뒷부분이 힘없이 약하게 당겨지는 자세를 유지해줍니다. 이 자세를 똑바로 유지할 때에는 가슴은 똑바로 하시고 등이 구부리지 마시고 해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처럼 움직이는 운동이 아니라서 평상시에 시간이 있을 때 가끔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에 좋은 운동 5. 머리 뒤로 젖히기 운동

마찬가지로 머리 뒤로 기울이기 운동도 이제 바로 편하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인데요. 똑바로 선 후 양 손에 깍지를 끼고 난 이후에 뒷목을 감싸서 쥐게 돼요. 그런 다음 천장을 올려다보고 머리를 뒤로 접혀 들어 올려줍니다. 목이 당기는 힘이 느껴지면 고개를 들어 자세를 유지해줍니다. 이 자세 또한 위의 머리 앞쪽으로 굽히기 운동도 역시 평상시 시간이 날 때 가끔 할 수 있는 운동으로 평소에 자주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


목뼈는 위쪽으로는 머리, 아래쪽으로는 허리뼈와 연결하고 뇌로 피를 공급하여 온갖 신경 정보를 지켜주는 기능을 하여 있습니다. 그래서 목디스크 치료법은 그 어떤 척추질병보다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치료에는 인체의 구조적인 손상 또는 인위적인 변형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회복능력을 높여 목디스크가 생기게 된 원인을 근본적으로 안전하게 치료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뼈가 가지고 있는 구조를 바로잡아 목디스크 주위의 붓고 뭉친 인대와 근육을 풀어 주는 추나 요법과 염증과 붓기를 가라 앉히는 디스크 치료 한약으로 염증과 통증에 효과가 좋은 봉, 약침 요법 등을 병행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목디스크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3.17 - [분류 전체보기] -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신체의 동맥 벽으로 무리한 압력을 가하면서 동맥의 압력을 늘려주는 것인데요. 따라서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 질병 및 신

devstorming.com

2023.03.23 - [분류 전체보기] -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및 검사방법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및 검사방법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및 검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 환자들의 남녀 성비는 남성에게 더욱 흔하게 보이게 된다고 해요. 췌장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많이 밝혀지지 않

devstorming.com

2023.03.21 - [분류 전체보기] -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의 건강에 대한 효능이 밝혀지면서 블루베리를 기반으로 한 가공식품과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