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총정리

by 지식인닷콤 2023. 2. 18.
반응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은 당해 연도에 납부해야 할 소득세를 계산해 더 내거나 덜 낸 세액을 증감 또는 환급하는 행위입니다. 소득은 법인과 개인으로 나뉩니다. 소득에는 법인과 개인이 의무 하는 것으로 둘로 나뉘는데 소득세는 소득을 기본으로 해서 필요한 경비 등을 제외합니다.


그래서 세금 납부를 해야 하는데 소득과 경비를 법인 등은 장부기장을 법인 스스로 한 경우 혹은 기장 대리인으로 하여금 정확하며 꼼꼼하게 장부를 쓰지만 개인이나 소규모 사업자는 일반 법인에 비해 기장 능력이 결핍하며 복잡하여 스스로 장부기장을 하기 어려움이 따릅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따라서 근로소득이 있는 근로자의 경우 그 성격상 소득이 계약관계를 볼 때 투명하기 때문에 해당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가 기준세액으로 월 소득을 지급한 뒤 원천징수세를 매년 2월 과거 1년치 소득에 따라 연말정산하는 별도의 소득이 없는 경우를 가정해 산정, 정산하는 제도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기초


공제 제도는 세금을 줄이는 방법인데요. 공제액은 글로벌 소득공제, 소득공제, 조세공제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우선 소득공제는 기본적으로 소득에 따라 과세됩니다. 임금 총액에서 일정액을 공제하는 기초입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평소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라면 기본공제라는 것을 알고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둘째, 종합소득공제는 어떤 항목에 지출 이력이 있으면 그 일부를 임금총액에서 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개인공제, 주택적립금, 연금/건강/고용보험료, 신용카드/현금영수증 공제 등이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세수 자체의 세액공제를 줄이는 것도 있습니다. 감세는 이미 계산한 세액에서 특정 항목을 뺀 것으로 연금계좌·보험료·의료비·교육비·기부금·월세·아동세액공제가 대표적입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연말정산 환급은 홈택스 앱을 이용하여 확인하실 수 있어요. 앱에 들어가 발급 조회 버튼을 클릭하고 간이계산기에 임금총액, 세전공제, 개인공제 등 관련 사항을 입력하면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홈텍스의 계산은 시뮬레이션으로 되어 있어 실제 환불 금액과 다를 수 있어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하지만 지금 미리보기 서비스를 보시면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세금을 얼마나 아낄 수 있는지 미리 알 수 있어요. 또 직장인이라면 어느 쪽이 공제에 더 적합한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가족이 있는 경우 사전에 데이터 제공 동의를 신청해야 해요.

홈택스의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도 있어요. 홈택스 홈페이지 왼쪽 하단의 연말정산 미리보기에 들어가 단계별로 불러오기와 적용 등을 클릭하고 아직 반영되지 않은 항목별 데이터에 따라 11-12월 예상금액을 입력합니다.

 

2023년 연말정산 변경된 점


올해 7월부터 연말까지 대중교통 소득공제율이 40%에서 80%로 한시적으로 인상됐습니다. 택시나 비행기를 제외한 지하철, 기차,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최대 1,000만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어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또 총 급여액이 7000만원 이하인 사람에게 적용되는 책·공연·박물관·미술관의 소득공제를 영화 관람권까지 확대합니다. 또한 전통시장, 대중교통, 책/공연 등 추가 공제 한도를 통합해 적용합니다.


기부금 세액공제도 5% 한시적으로 확대돼 1000만원 이하 기부금은 20% 감면, 1000만원 초과 기부금은 35% 감면됩니다. 이것으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2.16 - [분류 전체보기] - 트롤리 뜻 및 등장인물과 줄거리

 

트롤리 뜻 및 등장인물과 줄거리

트롤리 뜻 및 등장인물과 줄거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SBS에서 방영 중인 TV 드라마 트롤리는 믿고 보는 국민 배우인 김현주와 함께 박휘순 배우 그리고 김무열 배우까지 대열

devstorming.com

2023.02.09 - [분류 전체보기] - 허리통증 원인 9가지 및 완화운동

 

허리통증 원인 9가지 및 완화운동

허리통증 원인 9가지 및 완화운동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랫동안 허리통증이 계속되고 아침에 일어날 때 통증 증상을 느낀다면 척추관 협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유는 신경

devstorming.com

2023.02.07 - [분류 전체보기] - 폐경기 전조증상 11가지 및 극복요령

 

폐경기 전조증상 11가지 및 극복요령

폐경기 전조증상 11가지 및 극복요령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경기에는 난소에서 생성하는 여성호르몬이 점차 떨어지며 생리 현상이 영구적으로 없어지는 의미를 갖고 있어 닫을 폐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