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경기 전조증상 11가지 및 극복요령

by 지식인닷콤 2023. 2. 7.
반응형

폐경기 전조증상 11가지 및 극복요령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경기에는 난소에서 생성하는 여성호르몬이 점차 떨어지며 생리 현상이 영구적으로 없어지는 의미를 갖고 있어 닫을 폐자를 써 폐경이라 하는 단어를 썼지만 최근에는 월경을 완성한다는 의미에서 완경이라 하는 표현에 비하여 쓰고 있으며 이제는 더 이상 우울하며 슬픈 일이 아닌 완성으로서의 의미로 축하하는 문화도 점차 자리를 잡아 가고 있어요.


나이를 먹게 되면 신체 변화가 여러 가지가 시작되는데 변화를 유발하는 것은 바로 호르몬에 의해서 일어나요. 특히나 이러한 극적인 변화는 여성에게 우선 발생하는데 일정 나이를 먹게 되면 생리를 시작하고 일정 나이가 지난 후에는 생리가 끝나고는 폐경을 경험하게 돼요. 그럼 본격적으로 폐경기 전조증상 11가지 및 극복요령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경기란?


모든 여성이라면 어느 누구나 자연적으로 특정 나이를 먹게 생리를 시작하고 생리가 끝나는 폐경을 경험하게 될 것인데요. 폐경이라 하는 의미는 난소에서 생성되는 여성호르몬이 떨어지며 월경이 영구히 없어지는 것을 뜻해요 요즘은 폐라는 어감이 좋지 않다고 해서 폐경이라 하는 단어보다 월경을 완성한다는 의미로 완경이라 하는 표현으로 이용하기도 해요.

폐경기 전조증상


폐경기 전조증상 1 - 관절염, 무릎 통증

흔히 당연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무릎이 꾸준히 쑤시고 아픈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여성분들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폐경기 전조 증상으로 관절이나 근육통을 느끼기 쉬워요. 그렇기 때문에 여성 관절염 환자는 평균적으로 남성 환자보다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약 3배 정도 많다고 해요.

폐경기 전조증상


폐경기 전조증상 2 - 생식기 건조

여성호르몬이 떨어지면서 점액의 양이 감소하게 되어 자궁 경부가 탄력을 잃고 위축되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으로 인하여 관계 시 통증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폐경이 진행됨에 따라 질의 산도가 낮아져 병균에 노출되기 쉽고 질염이 발생할 위험도 증가하게 돼요.

폐경기 전조증상

폐경기 전조증상 3 - 수족냉증

수족냉증은 일반적으로 혈관이 수축하면서 손, 발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 공급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해요. 이는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떨어짐으로 인하여 폐경기 전조 증상으로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폐경기 전조증상 4 - 안면홍조

안면홍조는 폐경기에 접어들게 된 여성의 70퍼센트가 겪을 만큼 제일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에스트로겐이 떨어지면서 체온 제어 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체온이 조금만 증가해도 화끈거리게 돼요. 얼굴이 붉어지고 열이 나는 열성홍조로 얼굴, 목, 머리, 가슴 등 불쾌한 열감이 나타나며 짧게는 몇 초, 또는 10분이상 유지되기도 하고 심한 경우 밤에 야간 발한이 발생해서 수면에 불편을 겪을 수도 있어요.

폐경기 전조증상


폐경기 전조증상 5 - 건망증

호르몬의 급격한 감소로 인하여 건망증이 생기게 돼요. 많은 여성들이 기억력 감퇴 증상을 호소하지만 이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폐경이 지나게 되면서 어느 정도 기억력이 좋아지게 되므로 치매에 대해 미리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폐경기 전조증상


폐경기 전조증상 6 - 감정 기복

폐경기 전조 증상으로는 짜증이나 심한 감정기복, 우울증, 불안감과 신경과민 증상으로 여러 가지 감정을 느끼는 일상 생활에서 폐경기가 되면 극도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감정 변화가 발생하게 돼요. 이런 감정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집안에만 있는 것에 비하여 밖에 나가 야외활동을 한 경우 혹은 운동, 취미 생활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폐경기 전조증상 7 - 우울감

신체적인 증상 이외에도 심리적인 증상도 같이 나타납니다. 그 중 한가지가 바로 불안감, 우울감 인데요. 폐경기 나이가 되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심리적인 불안감과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고 개인차에 따라 두통, 집중력 저하, 자신감 상실 등도 같이 동반 될 수 있어요. 여성이라면 어느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이라서 이를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보고 받아들이며 이해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볼 필요가 있어요.

폐경기 전조증상


폐경기 전조증상 8 - 갑작스러운 열감

우리가 일반적으로 폐경기 전조 증상으로 많이들 잘 알고 있는 증상인데요.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된다고 하며 체온 제어 기능이 감소하면서 일어나는 것으로 이 때 피부 모세혈관이 불규칙하게 확장 되면서 얼굴, 목, 가슴 부위 등에서 갑자기 뜨거운 공기 기운을 느끼고 열감이 느껴진다고 해요. 심한 경우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할 때도 있다고 해요 겨울임에도 갑작스럽게 땀을 뻘뻘 흘리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요.

폐경기 전조증상


폐경기 전조증상 9 - 수면 장애

잠을 잠들기 어렵거나 일찍 일어나기가 힘든 것과 같은 수면 장애 증상 그리고 폐경기 전조증상일 수 있어요. 폐경 증상 중 한가지인 야간 발한으로 인하여 잠에서 깨거나 자는 중간 도중에 깨어나면 다시 잠들기 어려워 하는 증상을 경험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이 증상 때문에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돼요.


폐경기 전조증상 10 - 요실금

폐경을 맞은 여성들은 비교적 소변이 새는 요실금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해요. 요도의 저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감각 자극에 대해 예민해지게 되어 폐경기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징후로 요실금 압박증과 빈뇨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폐경기 전조증상

폐경기 전조증상 11 - 생리 변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게 바뀌게 된다고 하며 그 동안 주기적인 생리가 있었던 분이라 할지라도 날짜가 줄어들거나 늘어나거나, 혹은 생리혈의 양에서 다른 점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기능이 약해지고 여성호르몬이 떨어지기 때문에 평상시 생리 주기보다 빨라지거나, 늦어지는 등 불규칙하고 양이 감소하기도 하는 폐경기 신체전조증상이 나타납니다.

폐경기 극복요령


갱년기 증상들이 같아도 사람마다 증상과 발생 원인이 다르므로 같은 처방을 받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이런 이유로 적당한 갱년기 증상 치료를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우선 경락기능 검사, 체열진단 검사, 체성분 분석과 같은 검진을 통해 전반적인 신체의 상태와 증상의 원인을 파악해서야 해요. 여성은 35세 이후에는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기 시작해요.

폐경기 전조증상
폐경기 전조증상


이후 49세가 되면 비교적 완경기에 들어서게 됩니다. 이 시기가 되면 취약한 부분이 확대되어 갱년기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체질, 건강상태와 원인과 증상 등을 정상적으로 파악하여 맞춤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으로 폐경기 전조증상 11가지 및 극복요령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2.04 - [분류 전체보기] - 위암 증상 10가지 및 예방법

 

위암 증상 10가지 및 예방법

위암 증상 5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에게 제일 발병율이 높은 암 중에서도 간암 및 폐암 다음으로 높은 순위에 올라와 있는 것이 바로 위암이라고 해요. 맵고 짠 음

devstorming.com

2023.02.02 - [분류 전체보기] -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중독은 식품을 섭취한 후 우리 몸에 유해한 미생물이나 독성 물질에 의해 생긴 감염성, 독소형 질병을 말해요. 식중독

devstorming.com

2023.01.31 - [분류 전체보기] - 치질 증상 5가지 및 자가치료법

 

치질 증상 5가지 및 자가치료법

치질 증상 5가지 및 자가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하루 바쁜 생활 속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고질병과 같이 다가오는 질환인데요. 규칙적이지 못한 식사습관으로 인하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