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허리통증 원인 9가지 및 완화운동

by 지식인닷콤 2023. 2. 9.
반응형

허리통증 원인 9가지 및 완화운동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랫동안 허리통증이 계속되고 아침에 일어날 때 통증 증상을 느낀다면 척추관 협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이유는 신경다발이 지나가고 있는 척추관의 노화 등으로 인하여 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 증상으로 척추관 주변을 감싸고 있는 인대가 안쪽으로 밀려와 척추 관이 좁아짐으로써 통증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인데요.


허리디스크는 수핵의 부분이 튀어나와 신경을 건드리며 통증 증상을 일으킨다.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신경이 지나가고 있는 통로인 척추관이 점점 좁아지면서 압박성 통증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허리를 숙이는 자세를 통해서 척추관이 넓어지게 되면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경향을 띠게 돼요.


이와 같은 질병은 조기 발견 시 도수치료나 물리치료, 주사요법과 같은 비수술 치료법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해요. 무엇보다 보행 장애와 허리통증 증상을 일으키는 척추 질병은 가급적 빨리 병원을 찾아 원인을 파악하며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허리통증 증상은 정말 견디기 어려워요. 그럼 본격적으로 허리통증 원인 9가지 및 완화운동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1 - 수분결핍

사람의 몸은 70퍼센트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체내의 수분이 결핍하다 보면 체온 제어 및 노폐물 배출, 산소 운반, 영양소 운반 등의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그러면서 허리 통증도 유발될 수 있어요. 충분히 수분 섭취가 되지 못하며 수분 결핍이 되는 경우 디스크 이내에 척수에 수분 공급이 잘되지 않아 허리의 유연성을 낮추게 되어 척추 질병 및 통증이 발생돼요.


허리통증 원인 2 - 한요통

계절이 겨울철이 되면 매섭고 추운 바람과 날씨로 인하여 몸이 차가워 지는 경우가 발생돼요. 몸이 차가워지면서 이때 허리가 경직되게 되고 허리통증이 발생돼요. 몸이 차가워져서 통증 증상을 느끼는 것을 동양의학에서는 한요통이라고 해요. 한요통은 바깥의 차가워진 기운이 몸속으로 들어와 뼈와 근육을 주관하는 장기로는 신장, 간장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허리에 통증이 발생되게 돼요.


허리통증 원인 3 - 비만

임산부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배가 불러오게 되면 자연스럽게 허리에 통증이 생기듯이 비만인 분들도 마찬가지로 허리에 통증이 찾아와요. 요즘 코로나로 인하여 외출을 자제하며 집안에서만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배달 음식도 꾸준히 시켜 먹다 보니 살이 찐다는 분들이 많이 생기고 있어요. 그러면서 운동은 하지 않게 되고 자세 또한 바르지 않으면서 과도한 음주나 흡연으로 복부 비만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허리통증 원인 4 - 거북목 증후군

목에 뼈의 형태가 C자형 커브 모양이 아니고 일자로 곧게 펴져 있는 상태를 거북목이라고 해요.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로 책을 보거나 스마트폰 및 모니터 이용을 하게 되면 발생돼요. 일자 목은 목 부위만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닌 등 근육에도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허리와 어깨통증 및 두통 등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허리통증 원인이 되는 일자목이 장기간 계속되면 척추디스크와 같은 근골격계 질병이 발생될 수 있는 점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래요.


허리통증 원인 5 - 전방전위증

척추 뼈 중 일부가 앞 쪽으로 밀려서 나와 신경을 눌러서 통증이 발생되는 질병인데요. 오랜 시간 서 있는 직장에 계신 분들이 많이 겪고 있어요. 오래서 있거나 많이 걸으면 점점 엉덩이가 뻐근하며 다리가 저린 증상들이 느껴지지만 눕게 되면 통증이 사라져요. 평상시 앉았다가 일어나거나 허리를 뒤로 젖히게 되면 통증이 심하게 발생되거나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허리가 아픈 경우 척추전방전위증일 확률이 있어요.


허리통증 원인 6 - 침대 매트리스

잠을 잘못 자게 되면 허리에 통증이 오기도 해요. 잠을 잘 때 오랜 시간 누워 있는 매트리스 그리고 허리통증에 영향을 줘요. 매트리스가 너무 단단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허리와 바닥 사이에 공간이 넓게 생기기 때문에 허리에 부담을 줘요. 반대로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는 허리의 C자 곡선 형태를 지탱하지 못하기 때문에 허리 통증과 디스크를 발생 시킬 수 있어요.


허리통증 원인 7 - 하지정맥류

피가 체내의 구석구석 잘 가야 하는데 올라가야 할 부분이 혈액의 일부가 거꾸로 아래로 내려오는 증상을 하지정맥류라고 해요. 허리통증 원인이 되는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운동결핍, 노화, 비만 및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의 경우 등으로 인하여 발생돼요. 다리가 붓고 종아리가 저린 증상들이 대부분이지만 심하게 되면 허리 통증까지 발생돼요.


허리통증 원인 8 - 잘못된 자세로 운동

적당하며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는 것은 신체에 큰 도움을 줘요. 하지만 잘못된 자세로 무리한 운동하게 되면 허리 통증이 발생돼요. 평상시에 운동을 전혀 안 하다가 갑자기 과도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 뼈, 인대가 놀라거나 손상을 입을 수 있어요. 운동을 꾸준히 하는 분들이라도 한 순간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하게 되면 허리 및 여러 부위에 통증이 발생될 수 있는 점 주의하시기 바래요.


허리통증 원인 9 -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에 많은 구멍이 형성되어 뼈가 쉽게 부서지는 상태가 되는 것인데요. 신체가 자연적인 뼈 손실을 대체할 만큼 충분한 뼈를 만들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돼요.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좌상 또는 압박 골절로 인해 인하여 허리 통증이 발생되기도 해요.

허리통증 완화운동


먼저 뼈가 강할수록 몸 전체가 강해지고 요통을 일으키는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줄어들어요. 허리통증 원인을 아는 것이 제일 중요하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핸드백이나 서류 가방이 체중의 10퍼센트를 넘지 않도록 해요.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이라면 턱을 어깨 방향으로 들려서는 좋은 자세가 아니에요. 평소에 시금치와 브로콜리를 충분하게 섭취해 뼈 건강에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해요. 허리통증 원인에 따라 도움을 주는 운동은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허리통증 원인


허리 유연성 기르기

무릎을 곧게 펴고 골반과 양 옆으로 움직여줘요. 이때 엉덩이를 바닥에 붙도록 하여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서서히 회전시켜주세요. 여러 번 반복해요. 허리통증 완화운동은 임시적인 요법인데요. 통증이 지속된다면 허리통증 원인을 찾아 병원을 방문해서 전문의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해요.


누워서 발끝 당기기

바로 등을 대고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곧게 펴고 발 끝에 힘을 사용하여 상체 쪽으로 당겨줘요. 여러 번 반복합니다.

허리통증 원인


누워서 엉덩이 들기

척추 주변 근력을 강화시켜주며 척추 균형을 잡아주는 동작으로 하여금 허리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동작인데요. 양 무릎을 들어 올린 후 허리를 위 아래로 들었다 내렸다 해요. 척추 마디마디를 곧게 펴준다는 느낌으로 서서히 올렸다 내렸다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해줘요.

허리통증 원인


윗몸 일으키기

양손을 머리 뒤로 대고 두 손을 모아 깍지를 끼고 복부에 힘을 주면서 가볍게 상체를 45도 정도 세운 뒤 5초 이상 유지하며 다시 내려와요. 할 수 있는 만큼 반복하시기 바랍니다. 이 동작은 특히나 복부 근력을 강화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여 살이 찌지는 않는 몸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동작이며 동시에 허리통증 증상을 완화 시켜주면서 줘요. 이것으로 허리통증 원인 9가지 및 완화운동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2.07 - [분류 전체보기] - 폐경기 전조증상 11가지 및 극복요령

 

폐경기 전조증상 11가지 및 극복요령

폐경기 전조증상 11가지 및 극복요령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경기에는 난소에서 생성하는 여성호르몬이 점차 떨어지며 생리 현상이 영구적으로 없어지는 의미를 갖고 있어 닫을 폐

devstorming.com

2023.02.04 - [분류 전체보기] - 위암 증상 10가지 및 예방법

 

위암 증상 10가지 및 예방법

위암 증상 5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에게 제일 발병율이 높은 암 중에서도 간암 및 폐암 다음으로 높은 순위에 올라와 있는 것이 바로 위암이라고 해요. 맵고 짠 음

devstorming.com

2023.02.02 - [분류 전체보기] -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중독은 식품을 섭취한 후 우리 몸에 유해한 미생물이나 독성 물질에 의해 생긴 감염성, 독소형 질병을 말해요. 식중독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