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막걸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10.
반응형

막걸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걸리는 한국의 전통술로 쌀이나 보리, 밀 등의 주재료로 물, 누룩과 함께 발효시켜 만든 우리나라 전통주로 청주를 거르기 전의 술로 증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이제 막 걸러서 마신다고 해서 막걸리라고 해요.

막걸리 효능


술이 맑지 않고 탁하여 탁주라고도 불리며, 농부들이 주로 마셨다고 해서 농주, 색이 희다고 해서 백주, 맑은 청주를 떠내지 않아 밥알이 동동 떠 있다고 해서 동동주라고 하기도 해요. 특히, 막걸리 1병에는 무려 700-1000억 개의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요구르트의 500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막걸리 효능


막걸리는 청주를 거르기 전의 술로써 증류 과정을 거치지 않고 막 걸러서 마신다고 막걸리라고 불러요. 탁하여 탁주라고 하기도 하며 농부들이 주로 마셨다고 농주라고 부르기도 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막걸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막걸리 효능


막걸리 효능 1 - 면역력 강화

막걸리에 들어있는 유산균은 요구르트의 약 500배가 넘습니다. 이 유익한 유산균은 감기나 각가지 질병 및 바이러스의 공격으로부터 면역력을 올려주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B도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좋아 면역력 증진 효과를 더욱 높여준다고 해요.

막걸리 효능


막걸리 효능 2 - 체중관리

막걸리 한잔당 150g을 기준으로 하게 되면 칼로리는 한잔당 대략 70칼로리 정도 인데요. 알코올 중에서는 비교적 칼로리가 엄청 낮은 편인데요. 또한 포만감은 높은 술이기도 해요. 체중관리에 좋다는 이유는 칼로리뿐 만이 아니에요.


바로 막걸리에는 트립토판과 메티오닌이라 하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요. 이 성분은 우리의 몸 속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 시킨다고 해요. 그렇게 체중유지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된다고 해요.


막걸리 효능 3 - 피로회복

막걸리의 80%가 수분이면 10%는 식이섬유다. 식이섬유는 과일, 채소, 해조류에 존재해서 장내 이동에 도움을 주며 장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막걸리 한 병(750mL)에는 평균 15g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사과 4~5개입니다.


식이섬유의 일일 권장섭취량은 약 20g입니다. 막걸리는 또한 비타민 B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 컵에는 약 68개의 비타민 B2(리보플라빈)와 B3(니아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는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왜냐하면 비타민 B는 부족할 때 피로와 식욕 상실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런 구성 요소는 일반적으로 침전물처럼 가라앉으므로 흔드는 것이 좋아요.


막걸리 효능 4 - 피부미용

막걸리 효능 중 피부미용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해요. 그 이유는 비타민B와 페닐알라닌 이라 하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있어요 이 성분은 피부를 탄력을 있게 하며, 매끈하게도 만들어 줘요. 또 피부를 재생시키는 도움도 준다고 해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주므로 피를 투명하고 맑게 만들어 줘요.


막걸리 효능 5 - 면역력 증진

우리의 몸은 면역력이 매우 중요해요. 이유는 바로 면역력이 감소하면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지므로 질병에 쉽게 노출돼서 인데요. 하지만 막걸리를 마시면 면역력이 올라간다고 해요.


이유는 유산균이 막걸리에 아주 풍부하게 함유가 돼서 라고 해요. 이런 유산균은 우리의 몸의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며 여러 질병들로부터 지켜주고 체내의 유해 세균을 제거해준다고 해요.


막걸리 효능 6 - 장순환 촉진

발효주 막걸리에 들어있는 젖산은 장내 순환을 촉진합니다. 막걸리 한 병에는 700억에서 800억개의 젖산균이 들어 있어요. 장에서 발암물질을 빠르게 배출해서 암을 예방하고 편안한 장 환경을 조성합니다. 막걸리에 유산균이 많은 이유는 그 주성분이 효모이기 때문인데요. 누크는 곡물에 알코올을 생산하는 효소와 버섯을 증식시켜 만든 발효식품입니다.


막걸리 효능 7 - 염증 예방

막걸리에 들어있는 영양분이 풍부하므로 염증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막걸리 성분이 대장염 예방을 도와준다는 연구와도 연관이 있어요. 막걸리에 들어있는 특정 펩타이드는 결장 내막의 염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막걸리 효능 8 - 통풍 개선

통풍을 간단히 말하자면 혈액 내에 요산수치가 높아지면서 생기는 것 입니다 통풍이 생기면 손끝이나 발끝에서 바늘로 찌르는 통증을 유발시켜요. 하지만 막걸리를 섭취하게 되면 요산의 농도를 낮춰주어서 통풍을 예방한 경우 혹은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막걸리 효능 9 - 항암 효과

파네솔과 막걸리 스콸렌은 항암제입니다. 파네솔은 소량이라도 항암 및 항종양 효과가 있는 과일 사케 향의 성분입니다. 국내 상업용 알코올 음료의 파네솔 함량 분석 결과 막걸리가 같은 발효주류인 와인과 맥주보다 10~2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막걸리에는 스쿼드도 들어 있어요.


스콸렌은 상어 간의 기름으로 비타민 D, 생식 호르몬, 담즙산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그것은 지방 분해성이며 표면 장력이 약하며 조직과 세포에 잘 침투하고 쌓인 발암물질과 중금속을 용해해서 조직 밖으로 방출합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도 건강기능식품을 등록했습니다.


막걸리 효능 10 - 성인병 예방

막걸리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해요. 그러므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막걸리 효능이 있어요. 막걸리를 마시면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되어 혈관과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므로 성인병을 예방해 주는 것 인데요.

막걸리 유통기한


막걸리는 발효 과정에서 누룩이나 효모를 사용해서 만든 것이라서 적당한 발효를 위해서 유통기간을 반드시 지켜서 먹어야 하며 더운 날씨에 오래 두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고기 굽는 불판 가까이에 막걸리를 두는 것도 균의 발효가 빨라져 상하기 쉽기 때문에 삼가야 합니다. 너무 많이 발효된 막걸리를 마시게 되면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를 할 수도 있으니, 유통기한 지켜 신선한 막걸리를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막걸리 마신 후 트림이 나는 이유


음식을 섭취할 때 음식 중에 섞인 공기가 위장에 들어갔다가 다시 밖으로 나오는 것이 트림입니다. 콜라처럼 탄산이 들어있는 막걸리를 마시면 트림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맥주나 스파클링 와인을 마셨을 때보다 막걸리를 마셨을 때 트림이 많이 나는 이유를 꼽자면 막걸리는 완전 숙성, 즉 발효가 끝난 술이 아니라 발효가 진행 중인 술이라 탄산의 입자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저온에서 오래 숙성시킬수록 탄산 입자의 크기는 작아집니다.

막걸리 부작용


막걸리는 발효식품으로써 유통기한이 다른 술과 다르게 아주 짧습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을 잘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막걸리는 술이라서 지나친 섭취는 독이 될 수 있어요.


막걸리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항상 적당량 섭취가 중요한 점, 반드시 기억해주시길 바래요. 이것으로 막걸리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0 - [분류 전체보기] -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오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디란 뽕나무 열매이며, 맛이 달콤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일반 식용 재료만이 아니라 약재로도 쓰입니다. 오디에는 알코올을 분

devstorming.com

2022.11.09 - [분류 전체보기] -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류는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 약 3m까지 자란다고 해요. 4~6월쯤 석류 열매가 열리게 되며, 석류는 원산지는 아시아이고 지중해와

devstorming.com

2022.11.09 - [분류 전체보기] -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성초는 쌍떡잎식물로서 삼백초과의 여러해살이풀로써 잎 생김새가 메밀과 매우 비슷하게 생겼다고 하여 약모밀이라고도 해요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