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시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21.
반응형

가시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시오가피는 산형화목 두릅나무과의 낙엽관목으로 가시오갈피라고도 불리는데요. 뼈와 근육세포 생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관절염 예방 효과가 있으며 아이들의 키 성장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인데요.


또한 뼈 밀도를 높여주어 약해진 뼈를 튼튼하게 해 주므로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 다고 알려져 있어요. 본초강목에 의하게되면 오가피열매는 서리가 내려 자흑색으로 익으면 수확하기 시작하는데, 이 열매는 풍을 몰아내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자양강장은 물론 탄수화물, 지방질대사를 촉진해서 해동 작용, 혈액순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가시오가피는 우리나라 깊은 산골짜기에 자라는데, 잎이 지는 떨기나무로 키는 2~3m까지 자라며 가늘고 긴 가시가 자라는 특징이 있어요. 특히나 잎자루 밑부분에 가시가 많이 자라 있는데, 손바닥 형태의 잎이 겹겹이 있어요.


그 생김새가 산삼을 닮았는데, 오가라는 한자는 잎이 산삼과 같이 다섯 개가 붙어 있는 식물이란 뜻하는데, 손바닥 모양으로 펼쳐진 잎모양과 깊은 산속 그늘지고 부식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토양에 자라는 생태적 특성이 유사한 것도 산삼과 닮아 있어요.


전 세계적으로 35종이 자라는 오가피는 우리나라에서는 오갈피나무, 섬오갈피, 털오칼피, 가시오갈피 등이 자생하여 있어요. 약효로는 중풍, 허약체질을 치료하는 것으로 민간, 한방에서 사용해오고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가시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시오가피 효능


가시오가피 효능 1 - 노화를 방지

가시오가피는 다른 인삼과 약초에서 발견되는 진세노사이드 대신에 엘레우테로시드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요. 그리고, 가시오가피는 호 모지스와 면역을 올려주는 아답토겐과,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아칸토 사이드 B와 D가 있어 간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요. 그리고, 가시오갈피에는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아칸토 사이드 D와 알칼로이드를 포함하고 있어 성장 발육에 도움을 주며 노화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요.


가시오가피 효능 2 - 항산화 작용

가시오가피는 뿌리를 비롯한 줄기와 잎, 열매에 이르기까지 식물 모두를 약재로 쓰는 탁월한 효능을 가진 식물인데요. 강한 항산화 활성을 가진 플라보노이드를 비롯해 각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 여러 가지 효과를 발휘해요.


가시오가피 효능 3 - 여러 가지 질병 예방

가시오가피는 옛 소련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그들의 연구 논문을 보면 가시오가피의 효과가 거의 만병통치약 수준인데요. 가시오가피 뿌리 추출물은 여러 가지 화학물질과 방사능을 치료하여,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신경계 질환을 치료하고, 지구력, 뇌 피로, 눈, 귀를 밝게 하여, 모든 신체 기능에 활력을 줄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소개하여 있어요.


가시오가피 효능 4 - 간 보호

특히나 가시오가피에는 아킨토사이드, 치노 사이드 등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 간을 해독하여 염증을 줄이며, 과도한 음주로 인해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켜 주고, 알코올 성분을 분해해서 숙취 해소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면역을 높이고, 심장과 관절, 호흡기 건강,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가시오가피 효능 5 - 뼈 건강

가시오가피에는 관절과 연골을 지켜주고 뼈와 근육세포의 재생과 성장을 도와주는 아칸토 사이드 D 성분은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 류머티즘 관절염과 골다공증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가시오갈피에는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활성성분들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 면역력 증진과 신경쇠약 등 약한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가시오가피 효능 6 - 피로 회복

한약재로 사용되는 가시오가피는 소화기관의 기능을 높이고 심폐기능을 강화하며 습을 제거하여 몸을 가볍게 하며 피로를 풀어줘요. 그리고, 간과 신장에 작용하는 약으로, 원기를 높여주고 피로를 해소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특히나 오가피는 신장기능을 촉진시켜 남성의 발기부전 치료와 생식기 주변의 땀으로 인한 축축한 낭습 중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요.


가시오가피 효능 7 - 감기 예방

가시오가피 추출물에 관한 연구에서는, 헤르페스 단순포진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감기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특히나 가시오가피는 바이러스의 복제를 방해하므로 이러한 바이러스 억제에 큰 효과가 있어요.

가시오가피 효능


가시오가피 효능 8 - 기억력 증진

가시오가피는 인지능력과 기억력을 높이고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어 치매 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동물 실험에서도 가시오가피는 기억력과 학습과 연관된 신경 통신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특성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환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가시오가피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기억력 부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 신경안정 능력을 갖추고 있어요.


가시오가피 효능 9 - 면역력 증진

가시오가피는 인체의 면역 세포 생산을 증가시킴으로써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간장의 자연적인 해독 과정을 지원함으로써, 인체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나트륨 바 비탈, 알코올, 파상풍 독소를 포함한 간의 유해한 독소를 치료하는 데 효과가 좋은 것으로 밝혀졌어요.

가시오가피 효능


가시오가피 효능 10 - 체중조절

가시오가피는 염증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어 알레르기 질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가시오가피는 항염 효과를 갖고 있으며, 알레르기 염증과 연관된 비만 세포 활동도 제한하는 효능이 있어요.

가시오가피 열매 먹는 법


오가피 잎, 줄기 차

가시오가피 줄기 100g와 약간의 잎, 열매를 물 5~6리터의 주전자에 넣어 강한 불에서 10분, 약한 불에서 10~20분 끓여서 복용해주면 좋습니다. 최대4번까지 우려내어 끓여서 드실 수 있어요.

가시오가피 효능


오가피 술

오가피 열매, 껍질을 삶은 물에 쌀밥, 누룩을 섞어 빚은 한국전통의 약용주로 오가피 열매, 줄기껍질, 뿌리 껍질을 물에 잘 씻은 뒤 말려서 잘게 썰어준 뒤 줘요. 용기에 넣어 소수 1리터, 오가피 400g, 설탕 200g을 담가 3개월가량 시원한 곳에서 두었다가 드시면 돼요.

가시오가피 부작용


심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불규칙한 심장 박동 또는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어요. 동맥 경화 또는 류마티스성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해요. 가시오가피는 경구 섭취하면 최대 3개월 동안 섭취할 때 대부분 성인에게 안전하게 사용되었어요. 부작용은 드물지만 일부 사람들은 메스꺼움, 설사, 발진이 나타날 수 있어요.

가시오가피 효능


고용량 섭취할 경우에 신경과민 또는 불안을 일으킬 수 있어요. 가시오가피가 3개월 이상 사용해도 안전한지 알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요. 다만 고혈압, 수면무호흡증, 기면증(수면발작), 심장병, 조증(조병)이나 정신분열증 등 정신 질환자, 임산부와 류마티스관절염, 수유부, 크론병 등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섭취를 피해야 해요.

가시오가피 효능


가시오가피는 12~17세 어린이에게 6주 동안 섭취할 때 안전하게 사용되었어요. 12세 미만의 어린이가 섭취하는 경우에 안전한지 알 수 있는 신뢰할만한 정보가 부족해요. 일부 부작용에는 착란, 졸음, 두통, 고혈압, 불면증, 불규칙한 심장 박동, 코피, 구토 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이것으로 가시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9 - [분류 전체보기] -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추는 파, 마늘, 양파 달래와 같이 마찬가지로 유황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우리 몸을 따뜻하게 데워줘요. 이들 유황성분을 포함하

devstorming.com

2022.11.19 - [분류 전체보기] - 생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생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생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는 대추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이며 채소가 아닌 과일의 일종인데요. 우리나라에서 흔히 접할 수 있고 식용으로는 일반적으

devstorming.com

2022.11.18 - [분류 전체보기] -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호박즙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겉 껍질이 단단하고 노란 속살이 특징으로 늙은 호박 속의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륨, 레시틴 등이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이뇨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