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by 지식인닷콤 2022. 12. 1.
반응형

폐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은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흔하게 발생하는 암으로 55~66세 사이에 제일 많이 발생되고 있어요. 또 미국에서는 매년 약 1만 명 정도가 폐암 진단을 받고 진단 80% 이상이 진단 후 5년 이내에 사망하여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 130만 명 이상이 폐암으로 사망하고 있어요.


폐암은 비정상적인 암세포가 증식해서 기관지 벽이나 폐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말하며 허파 암이라고도 부르기도 해요. 폐암은 폐에 한정적으로 발견되기도 하지만 진행되기 시작하게 되면 혈액을 통해서 온몸으로 전이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인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폐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이란?


일반적으로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과 담배를 피는 사람의 폐암 발병률 차이는 10배가 넘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뿐 아니라 유전적인 영향이나 최근 유행하여 있는 미세먼지 속에 포함되어 있는 각가지 중금속이나 공사현장의 라돈이나 석면들로 인하여도 발병할 수 있다고 하니 폐암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금연을 하여 공기가 좋지 않을 곳을 갈 때에는 마스크를 필히 착용하셔야 할 듯 해요.


폐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증상인데요. 폐결정은 폐에 생기는 혹을 이야기하는데 양성인 경우도 많지만 악성으로 판단되어 암으로 진단되는 분들도 매년 상승하여 있다고 해요. 폐암을 발병시키는 큰 원인으로는 흡연이 가장 큰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폐암 초기증상


체중감소

폐암을 의심할 수 있는 폐암 초기 증상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입맛이 떨어지고, 전신 위압감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체중이 갑자기 떨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의도적인 감량 등의 원인 없이 평상시 체중의 5% 이상의 체중 감소가 있으면 검진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세포보다 성장 속도가 빠른 암세포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암세포의 성장에 따라 체중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6개월 내에 10kg 이상 체중이 줄거나 체중의 10% 이상이 감소했다면 폐암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객혈

폐암 초기증상으로 객혈이 발생될 수 있어요. 암의 크기가 작아도 이 종양이 기관지에 침범을 하게 되면 암 주변에 혈관이 많이 발생되어 기침을 한 경우 혹은 가래를 뱉을 때 객혈이 발생될 수 있어요. 폐가 기관지를 자극하는 이물질인 혹으로 인해 자극되면서 기침 및 가래가 자주 나오고 폐암 환자의 25% 이상 발생되는 증상으로 흔하게 발생되는 증상인데요.


흉통

폐암 초기증상으로 흉통이 있어요. 폐암에 걸리신 많은 환자들은 흉통의 고통을 호소해요. 흉통이 발생되는 이유는 폐의 가장자리에 종양이 생경 암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흉막과 흉벽에 자리하며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인데요.


가슴통증의 경우 여러 종류의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폐암으로 인해 발생되는 흉통은 계속해서 찌르는 느낌의 통증, 둔탁한 통증을 동반하시기 바래요. 종양이 주변 조직 세포를 압박하므로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반복적으로 통증이 발생할 경우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래요.


상대정맥증후군

폐암 초기증상으로 상대정맥증후군이 발생될 수 있어요. 상대정맥증후군은 상대정맥 주변에 폐암이 발병되어 상대정맥을 압박하게 되면서 증상이 있을 수 있고 혈액순환 장애 및 머리와 팔의 부종이 생기면서 호흡곤란 또는 가슴 정맥 돌출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어요.


호흡곤란

폐암 환자의 약 반 정도가 숨이 차다고 느끼게 돼요. 암 덩어리가 커져서 호흡이 가쁘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폐암으로 인한 흉막 삼출, 폐허탈, 상기도 폐색 등이 호흡곤란을 일으키기도 해요. 암세포의 직접 영향, 혹은 관련된 기관들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힘든 일이나 심한 운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쉽게 숨이 차고 호흡곤란이 나타난다면 이 역시 폐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기침

폐암 초기증상을 대표로 하는 것 중에 기침이 있어요. 하지만 기침 증상은 폐암뿐만 아니라 감기 및 기관지 이상으로도 발생될 수 있으므로 많은 분들이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만약 기침이 횟수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기침 시 흉통이 있으면 병원을 방문해 보시기 바래요. 폐암의 가장 흔한 증상에 하나로 기침은 폐암환자의 50%이상 나타나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래요.


쉰 목소리

폐암 초기증상으로 쉰 목소리와 같이 목소리에 변화가 있을 수 있어요. 쉰 목소리 증상의 경우 성대에 문제가 있기 때문 쉰 목소리가 나올 수도 있지만 흉곽에는 성대를 주관하는 신경이 있으므로 폐암으로 인해 성대를 주관하는 신경을 건드리게 된다면 목소리가 쉴 수 있어요. 목소리가 쉰 것이 하루 이틀 정도가 아닌 몇 달간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보시기 바래요.


두통

폐의 암세포가 뇌로 전이도면 머리가 아프고 구역질이 나기도 합니다. 두통 역시 일상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그냥 넘기기 쉽지만 식욕부진과 함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할 경우 폐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통은 폐암세포가 뇌에 전이되어 혈관에 압력을 가할 때 발생합니다. 이 전이는 동맥에서 뇌로 흐르는 혈류량을 낮춰서 머리를 지끈거리게 합니다. 심각한 두통을 앓고 있다고 꼭 병원에 가보아야 합니다.

폐암 원인


폐암의 발생 원인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흡연 등이 있어요. 보통 암의 경우 가족력이 있다면 발병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가족 중 폐암에 걸렸던 분이 계신 경우 꾸준히 검진을 실시한 경우 혹은 꾸준한 관리를 하셔야 해요.


또한, 환경적인 요인의 경우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또는 매연 등이 있고 여성의 폐암 발병율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이유로는 주방에서 나오는 각가지 발암 물질로 인해 폐암이 발병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가스렌지가 아닌 인덕션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는 것 같아요.


폐암은 흡연으로 알고 있을 만큼 많이 알려진 폐암의 원인으로 흡연을 뽑을 수 있어요. 폐암 환자의 약 70%는 흡연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고 간접 흡연 또한 폐암을 발생시키므로 다른 많은 사람들을 위해서도 금연을 성공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길 바래요.

폐암 예방법


폐암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폐암에 좋은 음식은 토마토, 해조류, 생강, 미나리 등이 있어요. 토마토의 경우 폐암뿐 아니라 항상화 효과 및 항암 작용으로 인해 암에 좋은 음식인데요.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 성분으로 인해 폐암을 예방해주고 폐암으로 인해 손상된 폐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 성분으로 인해 암세포의 증식을 예방하여 폐 세포의 재생 및 회복을 도와주기 때문에 폐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기본적으로 생강을 복용하시면 면역력 증진에도 큰 도움이 돼요.


튀기거나 하는 연기가 많이 나오는 요리보다는 찌거나 삶는 방법으로 요리하도록 하여 가스렌지보다는 인덕션을 이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환경의 변화를 주며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마스크를 필수적으로 이용하셔야 해요.

폐암 초기증상


폐암을 예방하는 방법은 폐암의 원인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요즘 여성들의 폐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주방에서 요리할 때 환경적인 것으로 확인돼요. 그래서 환경을 바꿔준다면 폐암을 예방할 수 있어요.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요리를 하는 주방 공간이 밀폐되어 있으면 해로운 가스로 인해 폐암이 발병될 가능성이 높아요. 그래서 환기를 자주 시켜주며 요리 전, 요리 중, 요리 후 환기를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이것으로 폐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30 - [분류 전체보기] -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

목디스크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실내에서 겪는 나쁜 생활습관은 우리의 건강을 해치고 있어요. 내부에서 생활하는 시

devstorming.com

2022.11.30 - [분류 전체보기] -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당뇨병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에는 40~50대의 분들에게 자주 발병하는 질병 중 한가지였지만 최근에는 나이를 불문하고 20~30대 분들도 당뇨병 환자가

devstorming.com

2022.11.29 - [분류 전체보기] -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

혈액암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총정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 속의 혈액 세포는 뼈 안쪽 내에 위치하고 있는 스펀지 같은 조직인 골수에서 만들어져요. 골수 안에 모든 혈액 세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