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총정리

by 지식인닷콤 2022. 12. 17.
반응형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돌연사 및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심각한다면 사망에 이르게 할 정도로 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를 유지하는 것은 아주 중요해요. 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는 LDL 콜레스테롤 같은 경우 130mg/dL 이하가 정상인데요.


총 콜레스테롤 정상적인 수치는 200mg/dL 이면 양호하며 정상이라고 판단해요. 현대인들의 질환에는 여러가지가 있어요. 이런 질환을 일으키는데 제일 큰 기능을 하는 것은 바로 콜레스테롤인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이 무조건 해롭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서 많으실 텐데요. 콜레스테롤은 우리체내의 존재하는 세포들의 막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여 혈관벽이 약해지는 것을 예방해주며 적혈구의 수명을 증가시키는 기능을 하여 있어요. 콜레스테롤이 좋아지지 않는 것은 한 순간에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라 불규칙한 식습관과 운동 결핍으로 인하여 생길 수 있어요.


이와 함께 콜레스테롤이 올라간다면 우리 몸의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겨 여러 가지 질환을 발생하게 해요.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보다 높아지면 협심증,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병과 여러 가지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L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

몸 속에 LDL콜레스테롤이 많으면 혈관 벽에 축적으로 피가 끈끈해지고 혈전이 잘 발생하게 돼요. 혈전이 발생하게 되면 혈관이 좁아지고, 증상들이 심각한다면 혈관이 박혀서 심근경색, 뇌졸중 등이 발생하게 돼요.


L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130m그램/dL 이하 인데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00m그램/dL 미만 이면 적절 수준, 100~129m그램/dL 라면 거의 정상 수치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130~159m그램/dL라면 주의 단계, 160~189m그램/dL 높음 단계, 190mg/dL 이상일 경우 아주 높은 단계 인데요.


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모두 전체적으로 포함하는 것을 총콜레스테롤 수치라고 해요. 총콜레스테롤 정상적인 수치는 200mg/dL 미만 인데요. 200~239mg/dL 이면 주의 단계, 240mg/dL 이상은 이상지질혈증 상태라고 확인해 보시면 돼요.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200~239mg/dL 이여도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많다고 하면 이상지질혈증으로 진단을 받게 돼요.


고밀도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60이상이 되어야 정상 수치라고 할 수 있어요. 40~50mg/dL 혹은 40이하로 떨어가게 된다면 심각한 질병이 나타날 수 있어요.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식습관 개선과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를 신경 쓰시는 생활을 하셔야 해요.


저밀도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100mg/dL이하의 수치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요즘 인스턴트 혹은 테이크아웃 음식에 익숙해져 있고 지방의 함량이 많은 음식들이 요즘 엄청 인기를 얻고 있어 130~159mg/dL 넘어서 160m그램/dL 이상이 되는 분들도 굉장히 많다고 해요 보통의 사람인 경우는 100까지 제어하게 되면 되지만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의 경우라면 70mg/dL까지 떨어지는 것이 좋으니 건강에 유의하셔야 해요.


HDL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연구 결과에 의하면 HDL 콜레스테롤이 1m그램/dL 감소할 때 마다 협심증 등의 심장 질병 발병 위험도가 2퍼센트 상승한다고 나타났어요 H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40~60m그램/dL 을 보통으로 보고, 40m그램/dL 미만 일 경우 심혈관 질병이 증가하며 60m그램/dL을 초과한다면 심혈관 질병위험이 감소해요. HDL 콜레스테롤은 60mg/dL 이상이면 좋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중성지방

음식물을 통해 섭취된 칼로리가 충분하게 소비되지 않을 때 간에서 합성되거나 장에서 흡수될 때 생성되는 지방을 중성지방이라고 해요. 위 두 가지 콜레스테롤 수치는 정상이지만 중성지방 수치만 높을 경우 고중성지방혈증 상태라고 해요. 이럴 경우 나이는 젊은 편에 속하게 되더라도 관상동맥 질병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중성지방은 150mg/dL 미만이면 정상, 150~199mg/dL 이면 주의 단계, 200mg/dL 이상이면 치료를 반드시 받아야 해요.

콜레스테롤 영양제 섭취


HDL, LDL 콜레스테롤 제어에 좋은 영양제인데요. 음식만으로는 충분한 영양소를 제공할 수 없으므로 간단하게 콜레스테롤 제어에 좋은 영양제를 간편하게 섭취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제일 대표적인 예는 은행잎에 있는 추출물을 들 수 있어요. 은행잎 추출물은 혈액순환, 기억력 개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로 다수의 연구 논문에서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연구 결과를 보유하며 있어요.


그리고 은행잎 추출물과 마찬가지로 병풀추출물의 센텔라아시아티카 성분은 콜레스테롤 영양제 성분으로 주목받는다고 알고 있어요. 센텔라아시아티카는 강한 항염증, 항산화 성분으로 대다수 논문에서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등의 대사 질병을 막고 개선시키는 데 효능이 입증되었어요.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유지 위한 습관 개선


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를 유지하기 위하여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어요. 제일 우선 마요네즈와 육류, 버터 등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들을 멀리해야 해요. 설탕이 많은 음식, 과일, 케익 등은 당분이 많아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음식이니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곱창, 장어, 오징어 등의 우리가 야식으로 꾸준히 먹는 메뉴가 대부분이며 지방 덩어리 음식이라서 안 먹을 수 없다면 주 1~2회로 먹는 횟수를 줄이기라도 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이것으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15 - [분류 전체보기] - 방광염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치료법

 

방광염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치료법

방광염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에 비해 여성들에게 방광염 발병율이 꽤 높다고 해요. 여성 방광염 발병율이 높은 이유는 요도가 남성보

devstorming.com

2022.12.13 - [분류 전체보기] -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쁜 일정과 스트레스 및 기타 외부 영향으로 인하여 때로는 수면 문제를 경험해요. 그렇지만 이런 문제가

devstorming.com

2022.12.10 - [분류 전체보기] -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은 평소엔 증상들이 없고 심장이 일을 하는 활동을 할 때 가슴통증 증상을 동반하게 돼요.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

devstorming.com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