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방광염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치료법

by 지식인닷콤 2022. 12. 15.
반응형

방광염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에 비해 여성들에게 방광염 발병율이 꽤 높다고 해요. 여성 방광염 발병율이 높은 이유는 요도가 남성보다 짧아 세균이 방광에 침입하기 쉬운 구조라고 해요.

방광염 증상


아무래도 신체 구조상 요도와 질이 신체 구조상 항문과 가까워서 세균으로 인한 감염 노출이 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장내 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증식할 수 있기도 하고 회음부와 질 입구에 증식한 세균이 성관계나 임신 시 방광으로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이과 같이 여성 방광염은 증상들이 더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어요.

방광염 증상


소변이 꾸준히 마려워 화장실을 꾸준히 찾거나 소변 뒤 잔뇨감이 있으면 방광염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방광염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1 - 소변 중 통증

방광염 증상 첫 번째 - 여성이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 소변을 보였을 때 따끔따끔한 느낌이 들면서 어딘지 모르게 위화감이 들어요. 심한 경우에는 불에 타는 듯한 화끈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요.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2 - 빈뇨감

방광염 증상 두 번째 - 방광염의 또 다른 증상으로는 빈뇨감이 있어요. 5분 전, 아니 3분 전 금방 화장실에 다녀왔음에도 불구하고 또 가고 싶어요. 하지만 정작 가보면 소변은 나오지 않아요. 소변이 나올 것 같은 '느낌'만 지속될 뿐인데요. 빈뇨감이 계속되면 상당히 불쾌한 느낌이 들면서 삶의 질이 떨어져요. 걸어 다녀도 근지러운 느낌이 너무 심해 정상적으로 발걸음을 옮길 수 없어요.


방광염 증상 3 - 가려움

방광염 증상 세 번째 -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 제일 우선 생식기 부분에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외음부가 아니라 안 쪽이 가려운 느낌이 듭니다. 그럼 질염과 증상들이 비슷하겠구나! 하여 생각하실 수 있어요. 질염과는 또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려운 곳을 찾는 방법은, 손가락을 질에 넣은 후 12시 방향으로 오므려 꾹 누르면 즉시 가려운 곳을 누르는 느낌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고 나면 명백히 깨달을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4 - 출혈

방광염 증상 네 번째 - 만약 소변의 색이 갈색으로 변했다면 이것은 방광염 말기 증상으로 매우 심한 상태인데요. 당장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 원인으로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비교적 80~90퍼센트가 대장균에 의해 감염되고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장구균, 폐렴간균, 결핵균 등으로도 발생이 되기도 해요. 스트레스 및 방광의 면역력 저하로 인하여 감염이 되기도 하여 성관계를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어요. 주된 원인으로는 생식기의 잦은 세척, 소변 참기, 타이트한 옷을 입는 것인데요.

방광염 증상


아무래도 소변이 몸 안에 오래 있다면 세균 번식되는 기회를 주게 되고 생식기의 청결을 위해 꾸준히 씻게 되면 건조해지고 체내의 좋은 세균까지 죽게 되어 오히려 면역을 낮춰주고 세균의 번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체내의 꽉 끼는 옷은 입게 되면 따뜻하여 습한 환경을 만들어 세균 번식이 잘되므로 방광염 발생률을 높여줘요.

방광염 진단


방광염은 주로 일차적으로 소변을 검사하는 것만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으며, 임상 검사와 균 배양검사, 소변의 염증 검사, 결핵검사 등을 통해서 진단해요. 소변 검사에서 혈뇨, 백혈구, 염증 물질, 세균 등이 보이면 방광염으로 진단하여 항생제로 치료를 시작해요.

방광염 증상


방광염을 일으키는 균은 아주 다양해서 경우에 따라 소변에서 균이 검출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방광염이 빈번하게 재발한 경우 혹은 항생제로 치료해도 증상들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 세균 배양검사와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시행해요. 세균이 항생제에 완전히 내성이 생겨 사라지지 않아 방광의 벽을 만성적인 염증 상태로 만드는 것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인데요.

방광염 증상


항생제 내성이 없는 세균이 검출이 되었어도 방광염이 빈번하게 재발할 경우 요로 촬영, 방광내시경, 신장 초음파 같은 검사를 진행해서 요로 감염에 취약한 원인이 있는지 확인해요.

방광염 예방법


질부분과 항문 주변에 자극적인 비누, 세정제, 향수 등의 이용은 이롭지 못해요. 그리고 씻을 때 너무 강하게 문지르면 피부가 손상될 수 있어요. 방광염이 꾸준히 재발할 경우 탕에 들어가는 입욕보다 샤워가 낫습니다. 팬티라이너나 위생 패드를 꾸준히 이용하는 습관을 고치고 꽉 끼는 바지나 속옷을 입지 않는 것도 방광염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방광염 증상


평상시 물을 조금씩 꾸준히 넉넉하게 섭취해 소변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소변을 억지로 오래 참지 말고 지체 없이 보는 배뇨 습관을 길러야 해요. 항문 주변에는 각가지 세균이 밀집되어 있어요. 배변 후 뒤에서 앞으로 닦는 습관은 항문 주변의 세균을 요도 쪽으로 퍼트리는 행위와 다름없으므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인데요.

방광염 증상


오랜 시간 앉아 있는 행동은 회음부의 긴장으로 인해 근육의 피로를 일으켜 방광염이 악화될 수 있어요. 오랫동안 앉아 있게 되면 회음부에 심한 압박이 가해져 배뇨 괄약근을 비롯한 주변 기관들의 수축과 이완력을 크게 줄어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인데요.

방광염 치료법


방광염 치료를 위해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다고 항생제 치료를 해야 해요. 방광염의 경우 증상들이 조금 호전되었다고 항생제를 끊게 되면 방광염 재발 및 만성 방광염으로 발전될 수 있으므로 완벽하게 완치될 때까지 항생제를 끝까지 복용하셔야 해요.

방광염 증상


재발이 흔한 질환이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와 방광염의 원인 제거가 필수적인데요. 항생제 치료를 하시면서 충분한 휴식 및 안정을 취하여 수분 섭취에 신경 쓰고 술, 커피 또는 산도가 있는 식품은 피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로 1~2회 좌욕해 주는 것도 치료에 좋습니다.

방광염 증상


또한 방광염은 남성, 여성 구분 없이 비뇨기과를 자주 방문하시면 되는데 남성들만 비뇨기과에 가는 것이 아니므로 여성분들도 방광염에 걸리시면 자주 비뇨기과로 방문하시고 요즘에는 비뇨기과에 여성 의사가 있는 많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방광염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치료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13 - [분류 전체보기] -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쁜 일정과 스트레스 및 기타 외부 영향으로 인하여 때로는 수면 문제를 경험해요. 그렇지만 이런 문제가

devstorming.com

2022.12.10 - [분류 전체보기] -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은 평소엔 증상들이 없고 심장이 일을 하는 활동을 할 때 가슴통증 증상을 동반하게 돼요.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

devstorming.com

2022.12.08 - [분류 전체보기] -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의 초기에 나타나는 징후는 종종 미묘하고 더 분명한 방식으로 나타날 때까지 몇 년간 눈에 띄지 않을 수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