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

by 지식인닷콤 2022. 12. 10.
반응형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은 평소엔 증상들이 없고 심장이 일을 하는 활동을 할 때 가슴통증 증상을 동반하게 돼요.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탈 때는 아무 증상들이 없다가 계단을 오르거나 할 때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협심증 초기증상으로 오목가슴 부위가 답답하거나, 뻐근함 또는 화한 느낌을 동반하게 돼요.

협심증 초기증상


하지만 휴식을 취하게 되면 가슴통증이 사라지게 되지요. 급성 심근경색은 쉬어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고 지속되게 돼요. 혈관의 구멍이 어느 정도 유지가 되면 정상혈관인데 이 혈관이 70퍼센트이상 좁아지면 증상들이 나타나게 돼요.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심장의 혈관이 막힌 병으로 심장도 결국 장기이라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필요해요.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과 급성 심근경색은 다른 질병인데요. 협심증은 심장이 어떤 활동을 했을 때 가슴이 뻐근하게 아픈 증상들이며 급성심근경색은 갑작스럽게 혈관이 막혀 갑작스럽게 심장이 아픈 증상들이지요. 그럼 본격적으로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협심증 초기증상 1 - 이형 또는 변이형, 혈관 연축성 협심증

증상들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변이형 협심증, 심하게 되면 사망 이를 수 있고 변이형 협심증은 증상들이나 전조증상이 일체 없이 갑작스럽게 증상들이 나타나서 아주 위험할 수 있어요. 아무 경고 없이 야간 수면 중이나 새벽에 흉통이 일어나는데 우리 몸은 밤에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어 있다가 새벽에 교감 신경이 다시 활성화되면서 균형을 이루게 돼요.

협심증 초기증상


하지만 평상시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성격이 예민할 경우, 날씨가 갑작스럽게 추워질 때 혈관내피세포가 기능 이상을 유발하거나 과민 반응해 혈관이 빠르게 수축하면서 관상동맥에 경련이 유발할 수 있어요. 변이형 협심증은 통증이 없는 시기에 연관 검사를 받게 되면 결과상에는 모두 정상으로 일어날 수 있어 진단을 위한 검사가 아주 중요해요.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초기증상 2 - 어지럼증

어지럼증은 심장에 혈액공급이 잘 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현상인데요. 평상시 어지럼증의 증상들이 나타나며 계신 경우 협심증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협심증 초기증상 3 - 불안정형 협심증

안정형 협심증이 심해지면 휴식 상태에서도 가슴이 아프고 통증의 빈도와 중증도가 점점 증가하게 돼요.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초기증상 4 - 숨이 차는 현상

숨이 차는 현상을 심장까지 산소가 전달이 잘 되지 않는 현상인데 이런 현상을 겪고 계신 경우 협심증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초기증상 5 - 안정형 협심증

처음에는 심한 운동을 할 때만 가슴통증 증상을 느끼다가 점차 가벼운 운동을 할 때도 앞가슴이 아프거나 뻐근하게 조여온다거나, 짓누르는 듯한 압박감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통증 증상은 가슴 왼쪽 또는 중앙부에서 보통 나타나고, 턱이나 어깨, 왼쪽 팔을 따라 통증이 퍼지거나 전달돼요.


안정 시에는 통증이 전혀 없다가 심장 근육에 많은 산소가 필요한 상황 또는 운동이나 날씨 등으로 인하여 흥분한 경우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해요. 이런 증상은 5분에서 10분 미만으로 비교적 사라져요. 또한 흉통이 발생했다고 하여 모두가 협심증은 아니에요.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초기증상 6 - 무증상 심근 허혈증

협심증 초기증상 마지막으로 드물게는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어요.

협심증의 종류


협심증은 크게 불안정형 협심증, 안정형 협심증, 이형 협심증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돼요. 이 중에서 불안정형 협심증은 흉통 나타나는 일반적인 경우에서 벗어나 신체의 힘든 활동과 무관하게 일어날 수도 있고, 휴식이나 약물 복용 후에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며 머지않아 심장 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는 징후이라서 제일 위험하다고 해요.

협심증 초기증상


불안정형 협심증

불안정한 협심증의 경우에는 흉통이 예측 할 수 없이 휴식 중에 발생해요. 흉부 불편함이 전형적인 협심증이나 처음 겪었던 초기 증상보다 더 심해지고 점점 오래 계속되는 경우 의심해 보아야 해요.


불안전형 협심증은 불안정한 플라크가 파열되고 그 위에 혈전이 형성되고 이것이 좁아져 있는 혈관을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막으면서 일어나는 급성 관동맥 증후군에 속하는 질병인데요. 그래서 급성 심근경색증이나 심실 세동과 같은 치명적인 심장 부정맥, 심장 발작에 의한 급사의 위험이 높다고 하니 즉각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이형성 협심증

이형성 협심증은 일명 변이형 협심증이라고도 불리고 있는데 대개 휴식 중에 발생하고 전형적인 협심증의 양상과는 차이가 납니다. 이형성 협심증은 운동이나 스트레스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일시적인 관상동맥의 경련에 의해 유발된다 고 해요.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의 양상이 아주 고통스럽고 대개 늦은 밤부터 이른 아침 사이에 일어나는 경향이 있으며,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발생 빈도가 더 높고, 흡연이 중요한 위험인자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다행스러운 것은 변이형 협심증이 전형적인 협심증에 비해 예후가 좋은 편이라 하는 것인데요. 그렇지만 무턱대고 안심할 수 없습니다.


관상동맥 경련이 20분 이상 계속되는 경우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진행되기도 하여, 경련 후 부정맥이 일어나 심하게 되면 심장마비를 일으켜서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밤에 자는 도중, 새벽, 이른 아침에 가슴 통증이 꾸준히 발생할 경우 반드시 순환기내과 전문의를 찾아 진찰을 받아야 할게요

안정형 협심증

안정형 협심증은 제일 일반적인 모양의 협심증이며, 이런 증상을 가진 환자들의 흉부 불편함은 대개 예측이 가능해요. 안정형 협심증의 증상은 보통 계단을 오르거나 달리기 등 운동이나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나타납니다. 또한 이런 증상은 휴식이나 니트로글리세린 같은 약물에 의해 호전되는 경향을 보인데요.

협심증 초기증상


안전형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근육에 혈액공급이 떨어지는 것이 원인인데요. 관상동맥이 혈액 찌꺼기로 인해서 부분적으로 좁아지거나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과도하게 수축할 때 혈액 공급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흉부 불편함이 있다면 꼭 의사의 진찰을 받는다고 적당한 검사를 받아야 해요. 진찰과 흉부 방사선 검사, 심전도 등을 체크해 보아야 하고 일부의 경우에는 운동 부하 심전도, 심전도 등의 특수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해요.

협심증 원인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다시피 관상동맥을 통해서 심장이 피를 공급받아 다시 심장은 우리 신체 전반으로 펌프질 해서 피를 보내는데요. 이 관상동맥 안의 세포 손상이 있으면 동맥경화 현상이 유발할 수 있어요.

협심증 초기증상


더 나아가 혈전증으로 인하여 협착이 되고 관상동맥의 일부가 막혀 심근의 일부분이 허혈 상태가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연관된 질병들을 보면 당뇨, 고혈압, 스트레스, 비만, 흡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될 수 있다면 흡연과 운동을 통해서 비만예방 및 스트레스를 풀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협심증 치료방법


모든 환자가 다 그런 검사를 하는 것은 아니며 특별하게 시술이 필요한 사람들이 하는 것이고 그전에 알아보기 위한 검사를 우선 하게 되지요. 협심증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와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관상 동맥 조영술을 통해서 손목이나 허벅지 쪽을 통해서 관을 집어 넣어 심장혈관을 직접 찍어보는 검사 방법이 있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운동부하검사(심전도검사), 심장초음파를 우선 하게 되는데 심장초음파는 심장이 잘 뛰고 있는지 초음파로 보고 심장의 어느 한 부위가 잘 안 뛴다면 그쪽에 혈액 공급이 안 된다는 것이므로 그 다음에 다른 검사로 들어가게 됩니다.

운동부하 검사는 가슴 앞에 심전도 검사를 붙이고 런닝머신에서 달리기를 하는 검사인데요. 달리기를 했을 때 심장이 부대끼면 협심증을 의심해봐야 해요. 협심증의 치료방법으로는 혈관이 좁아진 것을 치료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며 약물치료를 통해서 좁아진 부분을 최대한 넓이는 치료를 하게 돼요. 혈관을 넓히기 위해서 혈관확장제 약을 사용해서 좁아진 원인이 당뇨, 고지혈증 때문인지 찾아보고 해결하는 약물치료입니다.

비만, 운동결핍, 흡연이 원인이라면 평상시 습관을 교정하고 약물치료를 병행하게 되는 것인데요. 이것으로 협심증 초기증상 6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08 - [분류 전체보기] -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의 초기에 나타나는 징후는 종종 미묘하고 더 분명한 방식으로 나타날 때까지 몇 년간 눈에 띄지 않을 수

devstorming.com

2022.12.06 - [분류 전체보기] -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명적인 부정맥 중 제일 대표적인 건 심방 세동입니다. 심방 세동은 심장 내부 심방의 여기저기에서 아주 빠르고 불규칙한 잔

devstorming.com

2022.12.05 - [분류 전체보기] -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

위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들이 즐겨 섭취하는 찌개, 김치, 국, 젓갈 등은 모두 염도가 아주 높은 편으로, 소금의 섭취는 위 세포의 변형을 촉발해 위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