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가지 총정리

by 지식인닷콤 2023. 1. 3.
반응형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콜레스테롤은 몸 속에 존재하는 지질의 일종이지만 동맥경화증과 관련되어 강조되기 때문에 심장과 뇌혈관질병을 유발하는 주범으로만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은 생명 유지하는 데 없어선 안 되는 중요한 물질 중 한가지다.


콜레스테롤은 몸안에 존재하여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와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장기 기능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합성하는 재료입니다. 또 음식물 소화 흡수에 필요한 담즙산의 원료가 되기도 합니다.

심혈관계 질병의 위험인자로는 고혈압, 흡연, 고 콜레스테롤 혈증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이 중 최근에는 특히나 콜레스테롤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가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 - 변비

몸 속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게 되면 간 기능이 나빠지고 그렇게 되면 장 운동도 감소하게 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장 운동이 감소하게 되면 변비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변비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다른 곳에서 문제점이 보이지 않는다면 콜레스테롤 의심하여 보시길 바래요.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2 - 소화불량

소화불량은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흔한 질병 중에 하나라고 해요. 특히나 소화불량은 기능성 소화불량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밀가루 음식, 고 열량의 지방, 탄산, 유제품 등으로 인하여 악화될 수 있으므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위해 관리를 해주시기 바래요.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 - 두통, 메스꺼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줘서 메스꺼우면서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만약 두통 및 메스꺼움 꾸준히 일어난다면 콜레스테롤 수치 의심하여 보시기 바래요.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4 - 가슴통증

콜레스테롤이 높게 되면 혈관통로가 좁아지면서 피가 공급되는 양이 감소하게 되어 여러 가지 질병들이 생겨 나게 돼요. 그렇기 때문에 피를 내보내는 기관인 심장에서 피를 운반하는 과정에 가슴통증이 생기게 될 수도 있어요.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 - 두드러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되면 고지혈증이 발생이 된다고 하며 무릎이나 손등 등에 노란색의 두드러기가 발생될 수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가려움, 반점 등 피부질병이 신진대사 불균형에 의해 쉽게 발생될 수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두드러기가 꾸준히 일어난다면 콜레스테롤 수치 의심하여 보시기 바래요.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6 -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은 눈꺼풀에 존재하며 있는 피지샘의 마이봄 샘의 기름 성분을 정상적으로 분비하지 못하게 되면 생긴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농도가 혈액 내에 올라가게 되면 마이봄 샘이 막혀 눈물이 과도하게 날라간다고 해요. 만일 안구건조증이 심하시다면 콜레스테롤 의심하여 보시기 바래요.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7 - 피로감

콜레스테롤이 신체에 쌓이게 되면 체내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원활하도록 되지 못해 이유 없이 피로감을 꾸준히 느끼게 될 수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 갑자기 피로감을 많이 느끼게 되었다면 콜레스테롤 수치 의심하여 보시기 바래요.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8 - 팔다리 부어오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되면 신장역할을 감소하게 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몸의 팔다리가 붓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팔다리가 꾸준히 붓는다면 신장질병 의심하여 보시길 바라며 콜레스테롤 수치 확인해 보시기 바래요.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 - 입냄새

콜레스테롤이 높게 되면 간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타액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 입 냄새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입 냄새가 심해졌다면 콜레스테롤 수치 확인해 보시기 바래요.

고지혈증 치료법


약물요법

약물치료를 통해서 실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면 일차적으로 심혈관 질병의 발생가능성이 낮추어집니다. 이는 기존에 심혈관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뿐 아니라 병이 없는 사람에서도 예방효과가 증명되어 있다. 그리고 이로 인하여 사망률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도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식이요법

고지혈증 치료에 매일 기본이 된다고 하며 먼저적으로 시도되어야 할 치료입니다. 적당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면서 혈액 내 지질을 바람직한 수준으로 낮추기 위하여 계속해서 식사관리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콜레스테롤 하루 300ml/dL 미만 및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여야 하며, 비만인 환자의 경우 과잉의 총 열량을 낮추고 운동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체중감량을 해야 합니다.


운동요법

우선, 담당 의사와 같이 상담한 후 운동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운동은 우리에게 더 많은 에너지를 제공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신체 활동을 찾아서 이를 꾸준히 실시하도록 합니다.

걷기는 시작하기 좋은 간단하고 간편한 운동이며, 춤추기, 수영, 자전거타기와 같은 운동도 같이 시도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함께 할 수 있는 동료들을 찾아 운동을 함께 할 경우, 더욱 즐기면서 운동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운동 계획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것으로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30 - [분류 전체보기] - 무릎통증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

 

무릎통증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

무릎통증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통증 증상은 고통뿐 아니라 무릎이 부풀어 오르거나 욱신거리는 증상, 앉아있을 때 뚝뚝, 딱딱한 소리, 걷는 동안 무릎

devstorming.com

2022.12.28 - [분류 전체보기] -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 총정리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 총정리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환자에게서 증상들이 전혀 없으며, 질병이 진행되고 나서 증상들이 생기게 돼요. 제일 흔한 증상으로는 비정상적인 질

devstorming.com

2022.12.24 - [분류 전체보기] -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 총정리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 총정리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도 매년 약 3만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심장병으로 인해 심장에 문제가 생겨서 사망하며 있다고 합니다. 심장이 평상시 운동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