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릎통증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

by 지식인닷콤 2022. 12. 30.
반응형

무릎통증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통증 증상은 고통뿐 아니라 무릎이 부풀어 오르거나 욱신거리는 증상, 앉아있을 때 뚝뚝, 딱딱한 소리, 걷는 동안 무릎이 흔들리는 증상들이 있으므로 이런 증상들이 오래 계속되면 원인을 찾고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초기 단계에서는 앉거나 오랜 시간 걸을 때 무릎 통증이 생기게 되고, 중기에는 무릎이 부어 오르고 열감이 느껴지면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무릎통증원인을 치료하지 않고 오래 방치 되어 무릎의 물렁뼈가 거의 닳아서 무릎의 형태가 변하며 무릎 위와 아래의 뼈가 직접 닿아 통증과 같이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운동을 시작하며 있어요. 이 시점에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젊은 사람들이야 운동 중에 부상당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무릎이 아프고 회복하지만, 어르신들 무릎통증원인은 관절염일 때가 많다.


쉬면 나아지는 무릎통증 증상은 걱정할 게 없지만, 무릎을 굽히거나 걷다가 통증이 계속되고 따끔거리는 느낌의 통증 증상은 좋지 않아요. 특히나 부모님 나이 어르신들은 낮에는 참을 만한 통증인데 밤에는 잠도 못 잘 만큼 통증이 심하다고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무릎통증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통증 원인


무릎통증 원인 1 - 거위발 건염

무릎통증 원인 첫 번째 - 거위발 건염은 힘줄과 슬개골 사이의 마찰을 최대한 줄여 쿠션 기능을 하는 점액낭의 염증이 생기는 질병이라고 해요. 또한 거위발 건염은 단거리 선수들이 무릎을 구부려 허벅지 뒤쪽 근육을 꾸준히 이용하는 육상 선수에게 일어나는 흔한 질병이지만 일반인에게도 흔하게 생긴다고 해요.


무릎통증 원인 2 - 반월상 물렁뼈 파열

무릎통증 원인 두 번째 - 반월상 연골판은 허벅지와 정강이 뼈사이에 위치하는 연골판 구조로 직접적인 뼈와 뼈의 충돌로 인하여 통증, 부종, 염증을 예방한다고 해요. 또한 영양을 전단하며 관절액을 고르게 분배하여 관절 연골을 윤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연골판이 손상되면 연골도 자연적으로 손상되어 무릎 관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해요.


무릎통증 원인 3 - 화농성 관절염

무릎통증 원인 세 번째 - 염증 반응으로 인해 활막염으로 인하여 염증성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무릎통증의 원인 화농성관절염은 관절의 감염으로 종종 붓고 따뜻하고 심한 통증 증상을 동반해요. 무릎에 체중을 실을 때 통증이 있다는 것은 관절 물렁뼈가 어딘가에서 닳고 있다는 의미이며, 물렁뼈가 마모된 부위에 통증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반월상 물렁뼈의 기능 저하로 물렁뼈가 마모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릎 안쪽이나 바깥쪽이 손상되면 반월판 파열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봄철에는 일교차가 커서 요통환자의 통증 증상은 견디기 힘들다. 그 이유로는 근육과 혈관이 수축하면서 근육의 유연성이 감소하고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통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무릎통증 원인 4 - 무릎 측부 인대가 손상

무릎통증 원인 네 번째 - 무릎 측방 인대 손상의 급성 단계에서는 부종과 통증 및 관절 틈새 부위의 관절 또는 압통 틈새 증가 등의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만성적인 시기에는 관절이 불안정하다는 자기감정 및 신체검사를 통해서 불안정이 발생해요.


무릎통증 원인 5 - 노화

무릎통증 원인 다섯 번째 - 나이가 들면서 물렁뼈는 노화로 인해 적당한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게 된다고 해요. 따라서 그로 인해 물렁뼈의 탄력이 떨어지고 매끄럽고 투명한 물렁뼈의 색이 점차 불투명해지고 무릎 관절의 물렁뼈가 닳게 된다고 해요. 때문에 무릎 관절 주변의 근육이 노화되면서 근육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아 관절에 압력이 가해져 무릎 통증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무릎통증 원인 6 - 장골 인대 통증증후군

무릎통증 원인 여섯 번째 - 마라톤 주자의 질환이라고 하는 이 질환은 과도한 사이클링과 더불어 조깅 및 마라톤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보통 발생해요. 그래서 주로 불충분한 스트레칭과 근력 운동으로 인해 허벅지 근육, 골반, 엉덩이, 장골 잇는다 피로로 인해 뻣뻣해져 손상된다고 해요. 따라서 장골 인대가 늘어나는 환경에 있을 때에나 내리막에서 무릎이 많이 구부러질 때, 또는 도로 측면에서 달리기를 할 때 장경인대 증후군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해요.


무릎통증 원인 7 - 통풍

무릎통증 원인 일곱 번째 - 통풍의 원인은 요산 수치의 증가로 인해 볼 수 있다고 하고 날카로운 결정체가 관절을 향해 지속 축적됨에 따라 요산 수치가 증가한다고 해요. 따라서 초기 단계에서는 비교적 발가락 주위에 통풍이 발생된다고 하지만 이런 증상들이 저하되면 무릎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무릎통증 원인


무릎통증 원인 8 - 정맥 기능부전

무릎통증 원인 여덟 번째 - 정맥은 몸 전체의 모세혈관에서 피를 모아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혈관이라고 해요. 또한 정맥 기능 부전은 혈관 내의 판막이 처지거나 약해져서 피가 심장에 도달하지 못하며 감소하게 되어 발끝에 역류하면서 정맥 기능이 악화되는 증상을 말한다고 해요. 따라서 초기 단계에서는 혈액순환이 잘 안 되고 다리가 붓고 무거워질 수 있다고 하고 즉각적인 치료 없이 치료가 지연되며 하지정맥류 및 무릎 통증 등의 여러 가지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무릎통증 원인 9 - 전방 십자인대 손상

무릎통증 원인 아홉 번째 - 전방 십자인대 손상은 무릎 관절 손상 내에서 제일 흔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한 전방 십자인대 손상은 축구 및 스키 등 운동 중 충돌과 태클 등으로 인하여 접촉 손상은 물론 비틀림, 정지, 급선회 등 비접촉 손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무릎통증 원인


무릎통증 원인 10 - 슬개건염

무릎통증 원인 열 번째 - 운동을 시작하며 앞 무릎에 소음과 타는 듯한 통증이 있으면 무릎통증 원인 물렁뼈 무형성증, 슬개 건염 또는 사두근 건염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대퇴골과 슬개골 사이에 일어나는 압력은 계단을 올라갈 때 체중의 3배, 계단을 내려갈 때 체중의 5배, 시속 8km 이상의 속도로 달릴 때 체중의 5배입니다. 슬개 대퇴관절에서는 무릎의 굴곡각도에 따라 증가하고, 무릎의 굴곡된 위치에서 과도한 움직임은 무릎 앞쪽에 통증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무릎통증 원인 11 - 퇴행성 관절염

무릎통증 원인 열한 번째 - 나이, 비만, 사고, 가족력 등 여러가지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그 중 제일 흔한 요인은 노화라고 해요. 따라서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별다른 기질적 원인 없이 자연적으로 퇴행성 관절염을 앓게 된다고 해요. 따라서 주로 노년층에서 생긴다고 하고 그렇지만 노화 자체가 유일한 원인은 아니라고 해요. 그러나 처음에는 무릎을 움직일 때만 통증이 느껴져요. 그러다 증상들이 나빠지면서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무릎통증 원인


무릎통증 원인 12 - 후방 십자인대 손상

무릎통증 원인 열두 번째 - 후방 십자인대 손상은 일반적으로 무릎 관절이 구부러질 때 상태에서 경골 상부에 직접적인 충격으로 인해 생긴다고 해요. 또한 후방 십자인대 손상은 자동차 교통사고 및 오토바이 사고나 대시 보드 계기판이 손상될 때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무릎 관절의 과도한 스트레칭으로 인해 다른 인대와 같이 후방 십자인대 손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무릎 통증 치료방법


걷는 자세가 이상하게 되면 무릎의 각도가 뒤틀리고 물렁뼈에 부담을 주게 돼요. 그리고, 걷는 자세가 이상해지면 운동할 때 자세도 이상해진다고 해요. 이러한 경우에 자세 교정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었어요. 다만 단시간에 해결하지 못하고 6개월 이상 꾸준한 노력 끝에 천천히 나아질 수 있었어요.

무릎통증 원인


저는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오랫동안 했었고 그로 인하여 걷는 자세도 많이 변형되었어요. 그런 탓에 무릎 통증이 조금씩 심해진 것입니다 원인을 알기 때문에 무릎 통증 치료법도 명확하게 알 수 있었어요. 저와 유사한 분들에게 제 방법이 도움이 되길 바래요. 저와 같은 원인이 아니더라도 제가 찾아온 전문가분의 자문 영상이 도움이 될 것인데요.


과 체중인 사람들도 무릎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러한 경우에는 무릎 물렁뼈에 오랜 시간 부담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체중만 줄이면 금방 개선될 수 있다고 해요. 자신이 과 체중에 해당하는 것 같다면 체중 감량과 체중관리를 통해서 무릎 통증 증상을 치료할 수 있어요.

무릎통증 원인
무릎통증 원인


정말 단순하게 물리치료를 받는다고 염증 약을 섭취하는 것이 있어요. 이것도 분명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무릎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라면 온 찜질과 초음파 치료가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통증이 심한 분들이라면 스스로 치료하기보다는 내원하여 전문가에게 무릎 통증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으로 무릎통증 원인 12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28 - [분류 전체보기] -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 총정리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 총정리

자궁경부암 증상 4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환자에게서 증상들이 전혀 없으며, 질병이 진행되고 나서 증상들이 생기게 돼요. 제일 흔한 증상으로는 비정상적인 질

devstorming.com

2022.12.24 - [분류 전체보기] -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 총정리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 총정리

심장마비 전조증상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도 매년 약 3만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심장병으로 인해 심장에 문제가 생겨서 사망하며 있다고 합니다. 심장이 평상시 운동

devstorming.com

2022.12.22 - [분류 전체보기] - 지방간 없애는 방법 10가지 및 원인

 

지방간 없애는 방법 10가지 및 원인

지방간 없애는 방법 10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이 간세포 내에 축적되는 것을 지방간이라고 해요. 주로 건강한 사람의 간이라고 하면 지방이 5퍼센트 이내로 차지하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