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및 검사방법

by 지식인닷콤 2023. 3. 23.
반응형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및 검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 환자들의 남녀 성비는 남성에게 더욱 흔하게 보이게 된다고 해요. 췌장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많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당뇨병, 췌장염, 과도한 고기와 커피 섭취, 방사선 노출, 음주와 흡연 등이라고 보고 있는 견해가 대부분 인데요.


췌장암 세포는 다른 암에 비해 성장 속도가 빠르고 신체적인 구조상 췌장이 위, 몸 속 깊숙이 축적되어 있고, 소장에 산소를 공급하고 있는 동맥과 장에서 흡수된 영양을 간으로 운반하는 곳에 밀착이 되어 있어요. 뭔가 어려운 위치에 자리를 자리 잡고 있어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전이도 매우 빠릅니다. 소장과 간 그 밖에도 췌장 뒤의 신경과 림프절에서도 초기 전이가 쉽게 잘 일어난다고 해요.


췌장암은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초기에 발견하기가 그리 쉽지 않다고 해요. 그리고 췌장암은 사망률이 매우 높은 암으로 정말 무서운 암이라고 할 수 있어요. 췌장암의 경우에 발병률은 높지 않지만, 암 중에서도 사망률은 4번째로 높은 암이기 때문에 생존율이 높은 않은 편이 아니라고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및 검사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 원인


췌장암은 주로 50세 이상의 고령의 나이가 있는 남성에게서 생긴다고 해요. 특히 70세 이상이 되면 1년 사이에 약 1,000명당 1명의 비율로 췌장암이 나타날 정도로 발생하는 비율이 높아진다고 해요. 그만큼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발병률이 높으며, 특히 흡연을 많이 피우는 고령의 남성일수록 췌장암에 더 잘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은 고령의 남성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췌장암이 발생할 수 있는데, 췌장암 대표적인 위험 요소로는 흡연이며 그 외에도 만성 췌장염, 고열량 식사, 가족력에 의한 유전적 요인 등이 있어요. 이 외의 남은 췌장암의 원인은 지금까지도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고 해요. 만일 본인이 평소에 흡연을 한 경우 혹은, 가족 중에 췌장암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매일 조심해야 해요.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1 - 허리 통증

췌장은 우리 체내의서 대부분 등(뒤) 쪽에 위치해 있으므로 췌장암은 허리 통증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나 똑바로 누웠을 때 췌장 쪽에 있는 악성 종양이 척추를 압박하기 때문에 통증 증상을 유발해서 바로 눕기가 어렵다면 옆으로 눕게 되는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췌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어요.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2 - 황달

황달은 대표적인 췌장암 초기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췌장에 생긴 악성 종양이 십이지장을 막으면 담즙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않게 돼요. 그래서 눈 주위 부위가 황색으로 노랗게 변하는 황달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돼요. 췌장암 환자의 80퍼센트가 이 황달은 경험하고 피부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해요.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3 - 소화 장애

위 부위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었지만 소화불량 증상은 여전히 남아 있다는 것인데요. 왜냐하면 암세포가 자라 소화액이 십이지장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지방 소화는 어려우므로, 물에 떠다니는 통은 기름기가 많고, 밝고, 다량의 변을 보기도 해요. 암세포가 위장으로 퍼지면, 식후 메스꺼움과 같은 통증을 동반할 수 있어요.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4 - 체중 감소

급격하게 진행한 체중 감소는 여러 가지 질환을 야기해요. 특히 암 환자는 대게 소화 불량과 식욕 부진 등에 시달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체중이 떨어지는 경험을 하게 돼요. 암이 초기에 퍼지는 동안 위장 등 여러 가지 장기에서 종양을 계속 키우는데 더 적은 체액을 만들게 돼요. 대부분 최근 체중이 급격히 줄었다면 암 또는 다른 질병이 생긴 건 아닌지 다른 질환을 의심하고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5 - 소변 색깔

췌장 주변에는 간에서 생성되는 소화액인 담낭을 활발하게 하는 담관이 있는데, 이 상황에서 담즙은 췌장 주변에 있는 담관을 통해 장 속으로 들어가 대변을 통해서 우리 몸 밖으로 배출시켜요. 하지만 췌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담관이 막히게 되고 담즙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게 되면서 몸 속에 축적되고 담즙에 빌리루빈이라 하는 성분이 많이 축적되면 소변이 짙은 갈색으로 나올 수 있어요.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6 - 당뇨병

특별한 가족력이 없어도 불구하며 당뇨가 진행되거나, 잘 제어되던 당뇨가 심해지기도 해요. 그래서 가족력이 없는 당뇨를 앓고 있다면 췌장암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췌장을 구성하는 세포 중에는 인슐린을 생산하는 세포인 베타 세포가 있습니다. 혈당을 떨어뜨리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합성, 저장, 분비하는 역할을 해요.


췌장염이나 췌장암이 진행되면 이 베타 세포도 같이 파괴돼요. 따라서 당뇨병이 발생하기도 하며, 잘 제어되던 당뇨가 심해지기도 해요. 만성췌장염이 진행되는 환자의 90퍼센트에서 당뇨가 생긴다고 해요. 비만도 없고 가족력이 없는데 당뇨가 갑작스럽게 발생했거나, 잘 제어되던 당뇨가 갑작스럽게 심해졌다면 췌장암에 대한 검진이 꼭 필요해요. 췌장을 구성하는 세포 중에는 인슐린을 생성하는 베타 세포가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합성, 저장, 분비에 역할을 해요. 췌장염이나 췌장암이 진행할 시 이 베타 세포도 같이 파괴돼요. 특히나 만성 췌장염을 앓고 계시는 환자의 90퍼센트가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어요. 비만이 아니고 가족력도 없는데 갑작스럽게 당뇨병에 생긴다면 췌장암 검사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7 - 복통

췌장암이나 급성 췌장염이 있으면 명치와 배꼽 또는 배꼽 주변의 심한 통증 증상을 느낄 수 있어요. 췌장암으로 인하여 유발된 통증 증상을 역류 또는 기타 위장 장애로 인해 착각하기 쉽습니다. 췌장암 환자 대부분은 명치 통증 증상을 느꼈다고 했으며 처음에는 단순하게 속 쓰림 등으로 엄청 대수롭지 않게 넘겨 버렸다는 경우가 많았다고 해요.


그래서 복통이 여러 차례 계속되면서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 등이 동반되어 발생할 때에는 췌장암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어요.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위산분비 억제제를 이용하며 있는데도 나아지지 않더라도 췌장에 연관된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래요.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8 - 지방변

기름이 섞인 지방변을 대변을 말해요. 대장암의 경우에는 설사를 함께 동반하지만 췌장암은 지방이 섞여 있는 설사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어요. 지방 소화 효소인 라이페이스가 췌장에서 분비가 되는데 췌장에 암이 생기게 되면 지방을 소화시키지 못하므로 그대로 대변과 함께 섞여서 나오게 되는 것인데요.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대변의 색이 황금색이나 갈색이 아니라 회색, 흰색 또는 기름이 둥둥 떠 기름진 상태라면 반드시 지방변을 의심해야 해요. 지방변은 고 열량이나 고지방 음식을 섭취했을 때, 카페인과 술 등 평상시 장에 자극을 주는 음식을 많은 양 섭취했다거나 또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체내의서 음식 흡수가 잘 안 되는 경우 등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계속해서 지방변을 볼 경우 췌장암, 췌장염, 담도질병 등의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반드시 방문하시기를 바래요.

췌장암 검사방법


췌장암을 검사하는 방법은 조직 검사, 초음파, MRI, 초음파 검사, 내시경 복강경 검사 등 많은 여러 가지 종류의 검사를 통해 확인을 할 수 있어요. 우선 췌장암의 경우 복부 초음파 검사를 통해 간, 췌장, 당낭 등의 기본이 되는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하지만 비만인 사람은 지방세포를 뚫기 어렵기 때문에 초음파로 췌장을 검사가 매우 어렵다고 해요. 그리고, 췌장은 복부 앞부분이 아닌 뒤쪽에 위치한 위장 뒤편에 위치하기 때문에 가스가 많이 차는 사람에서도 초음파 검사로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


이러한 경우에는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한다 해도 췌장의 머리와 꼬리 부분은 정확하게 잘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암세포가 잘 발견 하기가 쉽지 않다고 해요. 이러한 경우에는 췌장의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 할 수 있는 MRI, 복부 CT 등을 통해 2차 정밀 검사를 반드시 필수로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으로 췌장암 초기증상 8가지 및 검사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3.21 - [분류 전체보기] -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블루베리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베리의 건강에 대한 효능이 밝혀지면서 블루베리를 기반으로 한 가공식품과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devstorming.com

2023.03.17 - [분류 전체보기] -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신체의 동맥 벽으로 무리한 압력을 가하면서 동맥의 압력을 늘려주는 것인데요. 따라서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 질병 및 신

devstorming.com

2023.03.15 - [분류 전체보기]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DL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주고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기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