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방간 없애는 방법 10가지 및 원인

by 지식인닷콤 2022. 12. 22.
반응형

지방간 없애는 방법 10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이 간세포 내에 축적되는 것을 지방간이라고 해요. 주로 건강한 사람의 간이라고 하면 지방이 5퍼센트 이내로 차지하며 있는데, 이보다 지방이 많이 쌓인 상태를 지방간이라고 해요.


옛날과 다르게 현대인은 영양 상태고 좋고 대사증후군의 발병율도 늘어나며 있으므로 지방간을 가진 사람들도 늘어나며 있어요. 간질병 중 한가지로 처음에는 무심코 지나갈 수 있는 것이 바로 '지방간'인데요. 간에 지방산과 중성지방이 축적되어 간세포의 역할을 바꿔 염증을 일으키는데 질병인데요.


가족력이 있거나 지방이 많다고 느낀다면,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시키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지방간은 알코올, 당뇨병, 특정 한약재, 비만, 약물, 고지혈증 등의 원인이 있는 것은 분명해요. 지방간은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 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눠지게 되며 알코올성 지방간은 술이 원인으로 평상시 술을 많이 마실수록 잘 발생해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계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간에서 알코올을 대사하는 능력이 저하 돼서 지방간 발생이 더욱 심해지며 비 알코올성 지방간은 술과 관계없이 지방을 많이 먹게 된 경우, 간에서 지방이 많이 합성되거나 잘 배출되지 않아 일어나는 것으로 비 알코올성 지방간은 비만인 경우, 고지혈증이 있다면, 당뇨병이 있다면 발생한 경우 혹은 스테로이드제 같은 약물을 복용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해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 알코올성 지방간 모두 특별한 주관적 증상은 나타나지 않지만 간혹 윗배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오심과 피로감이 있는 등 황달이 생기기도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지방간 없애는 방법 10가지 및 원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12.03 - [분류 전체보기] -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통풍 발작의 경우 증상 기간이 짧게는 일주일 정도이며 길면 한달 정도 지속되는데 증상을 겪는 경우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devstorming.com

 

지방간 없애는 방법


지방간 없애는 방법 1 - 체중 감소

현재 비 알코올성 지방간이 있는 사람이라면 본인의 신장 대비 체중일 때 현재 체중의 7~10퍼센트 정도는 체중을 감량해야 해요. 그렇지만 체중을 단기간에 최대한 빨리 빼려고 했다가는 오히려 건강이 크게 안 좋아질 수 있기 때문에 식이 제어와 운동을 병행하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한 달에 2~3kg 정도만 줄이시길 권장 드려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지방간 없애는 방법 2 -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우리 체내의 도움이 되는 지방이 풍부해요. 지방은 우리 체내의 필수 3대 영양소 이라서 건강한 지방은 아보카도와 같은 식품으로 섭취하시는 걸 추천 드려요. 그리고 아보카도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방지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 활동을 도와 지방의 분해를 도와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지방간 없애는 방법 3 - 녹차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이란 성분이 간에서 일어나는 활성 산소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요. 만약 흡연, 스트레스, 자외선 등을 통해서 계속 활성 산소가 늘어난다면 비 알코올성 지방간염의 발병율이 늘어나므로 평소에 자주 녹차를 마시면 도움돼요. 참고로 녹차는 대사증후군에도 좋답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 4 - 스쿼트

스쿼트는 우리 체내의서 제일 큰 근육인 허벅지 근육을 강화시키는 대표적인 운동인데요. 지방은 근육과 함께 타기 때문에 근육을 많이 키우게 되면 그만큼 간 기능 개선하는 데 도움된다고 하며, 기초대사량의 개선으로 인해 살이 쉽게 찌는 몸이 되지 않아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지방간 없애는 방법 5 - 올바른 식습관

지방간을 제거하기 위해선 음식을 먹을 때 꼭꼭 잘 씹고 서서히 먹어야 해요. 그래야 알칼리성인 입안의 침과 산성인 위산이 만나게 돼서 중화가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음식물을 잘 소화시킬 수 있으며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도움돼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또한 과도하게 체중관리를 한다고 음식을 먹는 양을 무리하게 조절하지 마시고, 건강하게 세 끼를 잘 챙겨 섭취하되 한 끼의 분량을 조금씩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연한 이야기지만 과식과 야식도 피하시길 바래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6 - 체중관리

체중관리를 통해서 체중을 줄이는 것은 지방간에서 벗어나는 방법 중에서 중요한 방법인데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으로 평상시 꾸준하게 실천하시는 분들은 보다 자연스럽게 체중 감소가 되어 지방간을 없애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인데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지방간 없애는 방법 7 -금주

지방간이 쌓이는 원인 중 제일 큰 요인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음주는 간에 아주 좋지 않은 식품인데요. 평상시에 술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지방이 쌓이는 것이 아니라 알코올성 지방간이 쌓이게 돼요. 알코올성 지방간은 일반적인 지방간에 비하여 더 위험하며 없애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꼭 지방간 없애는 방법인 음주를 실천하셔야 해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지방간 없애는 방법 8 - 간 영양제

직장을 다니는 일반적인 평범한 분들이라면 다른 사람들과 같이 하는 점심 식사, 회식 등과 같은 사유로 건강에 좋은 식단만 챙겨 먹기는 사실상 힘들어요. 이런 경우엔 결핍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간에 좋은 영양제를 복용해 주세요. 특히나 과로,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신 분들께서 지방 분해와 간 기능 회복을 도와주는 우루소데옥시콜린산 성분의 영양제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9 - 꾸준한 운동

간단한 체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지방간에서 벗어나는 좋은 방법이지만 안정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신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근력 운동을 통해서 우리 몸의 근육의 양을 늘린다면 우리 몸의 불필요한 지방을 태움으로써 건강한 신체를 가질 수 있어요.

지방간 없애는 방법


지방간 없애는 방법 10 - 인스턴트 식품 식품 줄이기

현대 사회는 여러 가지 사람들의 소비 욕구에 맞춰 식품 그리고 여러 가지 방식의 조리법이 등장했어요. 그 중 자극적인 음식이 많이 생겼고 이런 음식들은 우리 체내의 지방간이 쌓이는 원인 중 한가지인데요. 대표적으로 매운 음식, 인스턴트 식품, 기름에 튀겨진 음식, 탄산음료, 짠 음식 등이 함유되어 있어요.

2022.12.08 - [분류 전체보기] -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

파킨슨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킨슨병의 초기에 나타나는 징후는 종종 미묘하고 더 분명한 방식으로 나타날 때까지 몇 년간 눈에 띄지 않을 수

devstorming.com

 

지방간의 원인


폐경

여성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여성의 나이 50대가 되면 폐경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이때 호르몬 변화로 지방간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하고 확률을 빠르게 높아지게 됩니다. 이 호르몬은 에스트로겐이라 하는 호르몬이며 여성의 몸 속에 콜레스테롤을 만드는데 감소하게 되면 합성이 줄게 되면서 콜레스테롤이 점점 증가하면서 쌓이며 간으로 이동해 지방으로 축적되게 됩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


운동결핍

제일 흔하며 큰 원인 중 한가지인 운동결핍입니다.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도 운동량이 결핍하다 보면 지방간 증상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아주 크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평상시 운동을 전혀 하지 않고 앉아서만 업무나 생활을 하는 사람들 100명을 상대로 약 3개월간 혈관, 내분비계를 관찰한 결과 지방간 발생 가능성이 약 34퍼센트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만큼 운동결핍은 원인이 된다고 하며 지방간을 확실히 없애는 방법을 숙달하기 전에 본인이 운동결핍은 아닌지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


근육량 결핍

이 그리고 운동결핍과 마찬가지다 하지만 가끔 병적으로 근감소증이 나타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경우 비 알코올성 지방간 발생 가능성이 아주 높으며 위험 해질 수가 있습니다. 먼저 근육이 결핍하다 보면 몸 속에 들어온 당분을 흡수시키는 기능을 하는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아 혈액 속에 당분이 많이 남게 되어서 이 때문에 지방으로 변경되고 간이나 심장 등에 지속 쌓이게 되어 결국 원인이 되어버립니다.

2022.12.06 - [분류 전체보기] -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

부정맥 증상 6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명적인 부정맥 중 제일 대표적인 건 심방 세동입니다. 심방 세동은 심장 내부 심방의 여기저기에서 아주 빠르고 불규칙한 잔

devstorming.com

 

지방간 예방법


지방간은 증상들이 잘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방치되기 쉽습니다. 그렇기에 평상시 생활습관 개선과 식이요법을 통해서 예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친 음주를 삼가고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하되 과일이나 쌀 같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


또한 탄산음료는 단당류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해요. 이것으로 지방간 없애는 방법 10가지 및 원인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20 - [분류 전체보기]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속도가 더 빨라져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며

devstorming.com

2022.12.15 - [분류 전체보기] - 방광염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치료법

 

방광염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치료법

방광염 증상 4가지 및 원인과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에 비해 여성들에게 방광염 발병율이 꽤 높다고 해요. 여성 방광염 발병율이 높은 이유는 요도가 남성보

devstorming.com

2022.12.13 - [분류 전체보기] -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

수면장애 증상 10가지 및 치료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쁜 일정과 스트레스 및 기타 외부 영향으로 인하여 때로는 수면 문제를 경험해요. 그렇지만 이런 문제가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