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by 지식인닷콤 2022. 12. 3.
반응형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통풍 발작의 경우 증상 기간이 짧게는 일주일 정도이며 길면 한달 정도 지속되는데 증상을 겪는 경우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줘요. 남자들이 많이 발병하며 엄지 발가락에서 흔히 발병하지만 다른 부위에도 발생될 수 있고 여자도 걸릴 수 있어요.


혈액 속에 요산 수치가 장기간 높은 수치로 높아지게 되면 방광, 콩팥, 각 관절에 침착 되고 신장에 요산결석이 일어날 수도 있어요. 그러면 통풍에 좋은 음식 알아보도록 할게요 요산이 체내에 쌓여 생기는 병을 통풍이라고 하며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날카로운 모양의 요산 결정이 축적되어 조직들의 염증 반응을 발생시켜요.


해당 관절 부위가 붓고, 발적되며 발열이 나며 근육이 경직되고 후끈거리고 빨갛게 변하게 되는데 환부 표면의 피부 표피층이 벗겨지기도 해요. 통증은 찌르는듯한 욱신거리는 극심한 고통을 수반하며 특히나 밤이나 새벽에 증상이 더 심해져요. 그럼 본격적으로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 1 - 비타민C

하루 500mg의 비타민C 섭취가 요산 수치를 떨어뜨린다는 보고가 있지만 높은 용량의 비타민C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래요.


통풍에 좋은 음식 2 - 초란

단백질은 물론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달걀 중에서도 초란은 통풍에 좋은 영양요소들이 함유된 음식인데요. 정기적으로 챙겨서 먹으면 몸 안의 요산수치를 줄이는데 좋습니다. 뿐 아니라 칼슘의 함량 또한 높으므로 골다공증이나 뼈 연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요.


통풍에 좋은 음식 3 - 메밀

메밀 안에는 프라보노이드라고 불리는 성분은 들어있어요. 이 성분이 신진대사가 원활히 작용하도록 만드는 역할을 하며 더불어 몸 안에 축적된 요산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이런 작용은 통풍 식이요법으로 아주 효과가 좋은데요. 요산수치를 낮춰주어 줌으로써 관절이 요산에 의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만들어주고 통풍과 연관한 증상들을 줄여줘요.


통풍에 좋은 음식 4 - 요거트

요거트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춰 주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많은 양 포함하고 있어요. 특히나 저지방 요거트에 많은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하고 있어서 요산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좋다고 해요.


통풍에 좋은 음식 5 - 물

하루에 물을 10컵이상 먹게 되면 소변을 통한 요산의 배설이 증가해 통풍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다만 신장질환을 앓고 있으면 과도한 수분 섭취는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치의와 상의가 필요해요.

통풍에 좋은 음식 6 - 프로폴리스

면역력증가 효과 등 여러 가지 효과로 인하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프로폴리스에 함유된 CAPE라는 성분은 염증조절복합체 단백질과 결합해서 부종을 완화시켜주며 통풍과 연관된 사이토카인 발현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해줘요.


통풍에 좋은 음식 7 - 바나나

바나나에는 포타슘이 성분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요산 결정체를 수용성으로 바꿔주어서 소변으로 요산 배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요산 배출을 수월하게 하는 역할을 해줘요.


통풍에 좋은 음식 8 - 대두

통풍에 걸리기 좋은 조건으로 비만이 있어요. 남보다 비만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남들에 비해 통풍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러므로 더욱 주의를 해야 할 것인데요. 통풍 초기증상을 바로 잡는데 대두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해요. 대두 안에 함유된 가르시니아 성분은 비만을 예방하여 더불어 통풍 식이요법으로 통풍의 증상까지 완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통풍에 좋은 음식 9 - 사과

사과에는 요산 중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말릭산이라 하는 성분은 많은 양 포함되어 있어서 통풍 증상 완화와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매일 아침에 사과 반쪽이나 한 개씩 섭취해준다면 통풍예방에 매우 좋을 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크게 줘요.


통풍에 좋은 음식 10 - 체리

체리에는 염증과 통증을 경감시켜주고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포함되어 있어서 요산을 중화시켜줘서 통풍에 도움이 됩니다.

통풍에 피해야 하는 음식


맥주 섭취 금지

알코올 자체는 요산의 생산을 늘려주고 젖산의 혈중농도를 증가시켜 요산이 신장을 통한 배설되는 것을 억제해요. 그리고 면역반응을 감소시키는 염증 반응에 관여하기도 하며 알코올의 탈수 작용도 통풍 발생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요.


2010년 국내 주류의 퓨린 농도에 대한 연구에 의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다른 알코올 음료에 비해 맥주에서 퓨린의 양이 높게 나타났어요 다음으로 우리 나라 전통주인 막걸리, 약주, 와인의 순으로 소량 검출되었고 소주, 양주(위스키), 고량주에서는 검출되지 않았어요. 이처럼 맥주는 퓨린 함량이 높아 체내 급격한 요산 증가를 일으키기 때문에 가장 피해야 할 술인데요.


과도한 내장 및 육류 섭취

요산은 퓨린의 대사 생성물이기 때문에 통풍 환자는 퓨린 함량이 높은 신장, 췌장, 간 등의 육류 내장류는 피해야 해요. 피할 필요는 없지만 소고기, 양고기, 돼지고기와 정어리, 조개류와 같은 퓨린 함량이 높은 해산물을 제한해서 먹습니다.


물론 퓨린은 육류, 해산물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채소 중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콩, 컬리플라워, 버섯 등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미국에서 12년간 이루어진 임상연구에 의하게 되면 육류와 해산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통풍 발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유제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통풍 발생의 위험을 낮추며, 퓨린이 중 정도 들어있는 채소와 단백질을 적정 수준으로 섭취하는 것은 통풍 발생의 위험과 연관이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메이오 클리닉은 성별 및 나이, 체격에 따라 다르지만 매일 퓨린 과량 섭취를 피하기 위해 하루 단백질 섭취를 생선, 살코기 혹은 가금류로 110-170g (탁구공크기 3-4토막)으로 제한하여 저지방 혹은 무지방 유제품으로 단백질을 보충하도록 권장합니다.

충분한 물 마시기

미국 메이요 클리닉은 요산 배설을 원활히 하여 신장결석 형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일 3L 가량의 물을 섭취하도록 제시하여 있어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조금씩 자주 물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해요.

통풍 원인


통풍은 요산의 과다 쌓이면서 발생해요. 요산은 우리가 먹는 여러 음식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된 후 나오는 물질인데요. 보통 혈액 내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돼요. 통풍 환자는 혈액 내 요산이 지나치게 많아요. 이처럼 과다 쌓인 요산은 결정체로 변하여, 이 요산 결정체가 관절 내에 침착해서 염증을 유발해요.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 환자는 거의 남자인데요. 사람들은 보통 40~50세에 첫 번째 발작성 관절염을 경험해요. 한때 통풍은 비싸고 좋은 음식을 먹고 술을 마시는 일명 부유층의 병으로 간주되기도 했지만, 지금은 식생활이 윤택해지면서 사회 계층에 관계없이 발생해요.

통풍 환자는 일반적으로 혈액 내 요산이 정상치 이상으로 높은 고요산혈증을 갖고 있어요. 하지만 아무 증상이 없는 고요산혈증인 사람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요산이 높다고 모두 통풍이 있는 환자인 것은 절대로 아니에요. 고요산혈증이 심할수록, 통풍 관절염은 또 기간이 오래될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커져요. 이것으로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2.02 - [분류 전체보기] - 뇌졸중 전조증상 8가지 및 예방법

 

뇌졸중 전조증상 8가지 및 예방법

뇌졸중 전조증상 8가지 및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분당 190만 개의 신경세포가 손상되고 시간당 약 1억 2,000만 개의 신경세포가 손실 되고, 이로 인해 뇌

devstorming.com

2022.12.01 - [분류 전체보기] - 전립선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과 치료

 

전립선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과 치료

전립선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대게 전립선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보통 50대 이후부터 확연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많아요. 전립선

devstorming.com

2022.12.01 - [분류 전체보기] - 폐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폐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폐암 초기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은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흔하게 발생하는 암으로 55~66세 사이에 제일 많이 발생되고 있어요. 또 미국에서는 매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