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16.
반응형

장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어는 5월~7월이 제철로 여름철 대표 보양식 중 한가지인데요. 이름 자체도 한자어로 길(장), 물고기(어)를 사용해서 말 그대로 긴 물고기를 말해요. 장어는 고단백질 식품으로 일본에서는 우나기로 부르며 오랫동안 스태미나 식품으로 높이 평가 받고 있어요.


5월~6월이 제철인 장어입니다. 방금 장어가 매우 싱싱하며 부드러우며 고소한 맛을 내는데요. 민물과 바다 장어가 있는데 바다에 서식하는 놈들은 몇 천 킬로미터를 아무것도 먹지 않은 양상으로 활동하는 만큼 매우 원기 왕성하다고 할 수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장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어 효능


두뇌 발달

장어의 효능으로 알려진 정력강화로 인해 남성에게만 좋은 식품으로 오해할 수 있어요. 장어는 여실적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은 식품인데요. 장어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A와 칼슘은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발육에 크나큰 도움이 돼요.


또한 장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DHA와 EPA 성분이 오메가 3의 성분이 되고 이런 오메가 3은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 성분으로 손꼽히는데 장어의 효능에도 이 영양성분이 관련된 역할을 한다고 해요.


그러므로 인해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줘서 기억력 증진과 인지능력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따라서 남성뿐만이 아닌 성장기 어린아이, 청소년, 여성을 내포한 노인들의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니 남녀노소 모두에게 절실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항암작용

장어는 정력강화에만 좋은 음식이 아니라 항암 효과까지 있다고 해요. 장어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E가 세포막 보호를 해주므로 항산화 작용을 해주며 암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 자체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그리고 한 연구의 결과로 이 성분을 충분히 섭취하게 됨으로써 직장암의 발병률이 절반 이상 감소하는 효과를 주었다고 해요.


스테미너 향상

장어를 섭취할 시 체력과 기력을 올려 주게 됨으로써 정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원리인 것 같은데요. 장어에는 L 아르기닌이라 하는 성분이 100g당 1000mg씩 포함되어 있는데 이런 고함량의 아르기닌 성분이 피로감 해소에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해요. 또는 단백질, 뮤신, 칼슘, 불포화지방산 등 몸을 회복시켜 주는 성분들이 각양각색으로 내포되어 있어 체력과 기력을 올려주게 되고 나아가 스테미너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눈 건강

장어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가 풍부해요. 이런 성분이 눈을 맑게 해 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줘요. 앞서 말한 바와 함께 비타민 A는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안구건조증, 야맹증 개선, 시력 저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요.


또한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이 안토시아닌을 가득 포함하고 있는 과일들이 가진 효능과 함께 장어 속에도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하니 꾸준하게 섭취 시 장어의 효능을 받을 수 있어요.


뼈 건강

장어 효능으로 뼈 건강에도 좋아요. 장어에는 뮤신과 콘드로이틴, 칼슘 성분이 많은 양이 포함되어 있어 골밀도를 강화해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절 연골을 지켜주는데 도움이 돼요. 따라서 장어는 남녀노소 모든 연령대에 좋은 식품인데요.

장어 효능


면역력 증진

장어에는 비타민 A, B, E, 철, 인, 칼륨, 마그네슘 등 여러 가지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신체균형을 바르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 돼요. 이런 작용들로 인해 면역력 기능 강화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피부미용

장어는 비타민 E와 레티놀 성분이 포함하고 있고 이런 성분들은 피부 탄력을 높여주며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게 되며 그러한 작용들로 인해 피부를 개선시켜요. 그리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앰으로써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서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줘요.

장어 효능


위장보호

장어에는 많은 단백질 성분이 포함되어있는데 이 단백질 성분이 위장의 점막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게 되어 위장을 지켜주고 단백질뿐만 아니라 비타민B, 미네랄, 철분 등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작용을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콜레스테롤 감소

혈액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있게 되면 심장 쪽에 벽을 만들게 되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없어요. 그로 인해 나쁜 질환이 유발될 수 있어 이때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리는 게 중요해요. 장어에는 이런 DLD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중요한 효능이 있어 좋은 콜레스테롤이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요.

장어 효능


혈액순환

혈액순환이 잘되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평상시에 몸에 자주 피로를 느끼게 되고 잔병을 많이 겪게 된다고 해요. 이렇듯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대표적인 이유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기 때문인데요.

장어 효능


이러한 유해한 콜레스테롤은 혈액순환의 방해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과 함께 성인병을 유발하게 돼요. 방금 장어를 꾸준하게 섭취하다 보면 장어가 포함하고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며 예방해줘요.


폐 건강

장어의 효능 중 의외의 효능이었는데요. 장어에 함유된 비타민 A가 비타민 C, 비타민 E와 같이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니트로소아민을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여기서 니트로소아민은 암을 일으키는 물질인데요. 그리고, 기관지 염증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DHA가 풍부하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게 되시면 크나큰 도움이 돼요.

장어 효능


피로 회복

장어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돼요. 그리고 장어에는 카르노신이라 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근육의 피로를 덜어주며, 운동으로 인한 근육의 피로 물질 중 젖산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장어에는 이런 성분들로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데요.

장어 부작용


장어 부작용으로는 장어는 뜨거운 성질을 지닌 생선이라 평소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장어는 기초적으로 칼로리가 높으므로 다이어트 중이거나 비만인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요.

장어 효능


또는 장어 또한 고단백 음식이지만 지질 함량이 높다 보니 많은 양이 섭취한다면 오히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적절량만 섭취하시기 바래요. 소화기능이 약한 분이나 췌장암을 앓고 있는 경우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일으킬 수 있어요. 이것으로 장어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15 - [분류 전체보기] - 우엉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우엉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우엉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의 높이는 약 150cm입니다. 곧은뿌리가 30에서 60cm 자라고 끝에서 줄기가 나옵니다. 뿌리에 달린 잎은 무더기로 나오고 잎자루

devstorming.com

2022.11.15 - [분류 전체보기] - 오트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트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오트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오트밀을 소분해서 빠르게 한 끼 식사를 먹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간편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요. 아마 오트밀을

devstorming.com

2022.11.14 - [분류 전체보기] - 로즈힙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로즈힙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로즈힙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즈힙에는 많은 필수 미네랄, 비타민 및 아스코르브산, 건강한 지방산, 페놀과 같은 식물성 화학 물질이 내포되어 있어요. 결과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