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9.
반응형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성초는 쌍떡잎식물로서 삼백초과의 여러해살이풀로써 잎 생김새가 메밀과 매우 비슷하게 생겼다고 하여 약모밀이라고도 해요. 주로 그늘진 숲 속에서 잘 자라며, 줄기와 잎에서 마치 생선 비린내와 같은 냄새가 풍긴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요.

어성초 효능
어성초 효능


맵고 찬 성질을 가진 어성초는 일본과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 남부지방과 제주도 및 울릉도에서 많이 자랍니다. 옛날부터 중국에서는 좋은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고 해요. 어성초의 꽃은 5-6월에 핍니다. 항균과 해독작용이 강하므로 민간요법과 한방요법 등에 쓰이고 있다고 해요.

어성초 효능
어성초 효능


어성초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섬유질, 지질, 회분 등이 비교적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요. 그래서 채소로 쓰기에 좋은 식물이고, 퀘르시트린, 루틴, 퀘스세틴 등의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성초 효능


어성초 효능 1 - 살균작용

어성초 잎을 비비면 생선 비린내가 난다고 해서, 어성초라 불리는데, 이 어성초는 이러한 특유의 비린내 때문에 모기와 같은 각가지 벌레들, 해충이 어성초 근처에 접근하지 못한다고 해요. 어성초를 섭취하게 되면 체내 각가지 세균들을 제거해주면서, 여름철 장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어성초 효능


어성초 효능 2 - 이뇨 작용

처음에 언급한 퀘르시트린이라 하는 성분은 소염 및 해독 효과와 함께 이뇨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신장염, 방광염 혹은 요로결석 및 배뇨 곤란이 있을 경우에 섭취하게 되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어성초 효능 3 - 피부 건강

어성초가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쿠에르치트린 성분은 항균 및 소염 작용에 탁월한 어성초 효능이 있어서 피부의 여드름, 잡티 그리고 각가지 피부 트러블을 개선해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어성초의 탁월한 염증 제거 효과로 인하여 아토피나 피부염 등과 같은 피부 질환들을 개선해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어성초 효능 4 - 염증 제거

어성초 효능으로 해독 작용이 있어요. 우리 몸 속의 유해한 각가지 노폐물과 염증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해요. 그리고 어성초는 미세먼지로 인해 몸 속에 축적되어있는 여러 유해 물질과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어성초 효능 5 - 해독 작용

대표적인 어성초 효능 중 한가지는 바로 해독 효과인데요. 그래서 어성초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체내 독성 물질이 시원하게 배출되는 효과가 있어요. 체내에 독성 물질이 누적되면 건강에 해로운 건 당연해요.


그런데 현대인들은 잘못된 식습관과 잦은 회식 등으로 질병에 많이 노출이 되어 있어서, 어성초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해독 효과로 인하여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어요.


어성초 효능 6 - 혈관 건강

한 연구에 따르면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와 좋은 콜레스테롤 HDL은 늘어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모세혈관이 좋아지면 그로 인하여 장내 환경 또한 개선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해요.


어성초 효능 7 - 두피 건강

요즘은 스트레스로 인하여 젊은 분들까지 탈모가 생기고 그로 인하여 다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어성초는 특히나 두피와 탈모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두피의 모세혈관을 확장해주는 쿠에르치트린 성분이 두피의 각질과 염증을 배출해줘서 두피를 깨끗하게 만들어 줘요.


그리고 깨끗하고 건강한 두피로 인하여 머리가 빠지는 탈모 증상의 개선 및 예방까지 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해요. 결국 두피도 피부이라서 어성초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탈모 예방과 발모 촉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어성초만으로 큰 효능를 보기는 힘들겠지만, 꾸준히 복용하면 두피와 머리카락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돼요.


어성초 효능 8 - 아토피 개선

앞서 말씀 드렸듯이 어성초 효능으로 잘 알려진 아토피 개선 효과가 있어요. 어성초 속의 풍부한 쿠에르치트린이란 성분이 모세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피부를 깨끗하고 맑게 만들어줘서 피부 트러블 완화에 도움을 줘요. 아토피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만약 아토피 때문에 고생하고 계신 경우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어성초 먹는 법


생각보다 우리가 평상시에 몰랐던 이 어성초 효능이 많은데요.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자체 특성으로 향이 세므로 환이나 분말로 섭취하게 되면 조금 더 먹기에 편한데요. 가루 같은 경우에는 하루 두 번 물에 타서 먹어도 되며 선식이나 요거트에 타서 드시면 먹기에 편해요.

어성초 차 만들기


말씀 드렸듯이 어성초 효능도 여러 가지 많지만 그 비린내로 인해서 먹기가 곤란할 수도 있어요. 이 비린내는 건조를 시키고 나면 거의 없어지는데요. 우선 어성초 잎을 고온의 장소에서 2, 3일 말린 다음 그늘에서 다시 하루 이틀 다시 두고 나면 비린내가 많이 사라집니다. 그렇게 잘 말리고 난 후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덖어줘요.


그리고 물 1~2리터와 어성초 1~20g으로 약 20분 안팎으로 처음에는 강 불로 끓이다가 약 불로 줄여 달여줘요. 여기에 둥굴레나 보리를 첨가해주면 고소해져 먹기에 더 편하실 거에요. 어성초를 끓이고 남은 여과물을 입욕제로 만들어 목욕할 때 쓰셔도 좋아요.

어성초 부작용


어성초 부작용으로는 어성초가 찬 성질이라서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경우 복용에 주의하시고 과하게 복용 시 설사 및 소화 불량이 일어날 수 있어요. 그리고, 약하게 독성이 있으므로 어성초를 장기간 동안 과도하게 섭취하시면 몸에 좋지 않고, 임산부 및 어린이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이것으로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08 - [분류 전체보기] - 울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울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울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울금은 생강과의 식물 중에 하나로 생김새와 효능이 강황과 비슷해요. 인도와 중국, 일본 등이 원산지로 하고 있으며 식재료로 사

devstorming.com

2022.11.08 - [분류 전체보기] - 레몬물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레몬물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레몬물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은 과실 류에 속하는 과일로써 레몬의 원산지는 히말라야 서쪽 지역이라고 해요. 이는 비교적 날씨가 시원하고 기후의 변화

devstorming.com

2022.11.07 - [분류 전체보기] - 당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당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당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홍빛에 특유의 독특한 향을 가진 당근은 찜, 볶음, 찜, 주스, 김밥 등 여러 가지 요리에 활용됩니다. 특히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