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르기닌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22.
반응형

아르기닌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기닌은 면역증강제로 아르지닌, 알기닌으로 불리기도 콜레스테롤과 싸우는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을 말해요. 아르기닌은 체내의 암모니아를 요소로 변환할 때 쓰이는 필수적인 요소로 상피세포와 일산화질소, 뇌세포 등을 만들 때도 사용돼요.


노화에 따라 체내 생합성 양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지므로 건강을 위해 아르기닌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하나이며, 어린이나 동물의 성장에 꼭 필요한 준 필수 아미노산중 한가지인데요.


혈관 이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 중량 운동처럼 무산소 운동을 하시기 전에 복용하게되면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높은 강도의 운동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운동 효과를 높여줘요.

아르기닌의 효능


체내의 암모니아를 요소로 변환시킬 때 쓰이는 필수 요소이며, 상피세포, 뇌세포, 일산화질소를 만들 때 많이 쓰인데요. 특히나 이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이 있어 협심증이나 고혈압 증상을 치료할 때 쓰인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아르기닌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1 - 운동 능력 효과

아르기닌은 기초대사량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어 근육 혈류가 증가되어 체내 산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운동 능력이 증진돼요.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산소 이용의 효율이 효과적이라서 운동 효율도 올라가게 돼요.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2 - 성장호르몬 증가

아르기닌은 성장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으로 어린이의 뼈대나 근육을 만드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요. 만약 아르기닌이 부족하게되면 성장 저해, 성장 지연이 나타날 수 있고 성장이 끝나면서 점차 떨어지게 돼요.

아르기닌의 효능


성장호르몬은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호르몬이기도 하므로 피부와 근육을 유지하여, 노화된 세포의 복구를 촉진한 경우 혹은 재생산시켜주기도 해요. 그러므로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성인의 노화 방지와 젊음을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이 되겠네요.


아르기닌의 효능 3 - 노화방지

아르기닌의 성분이 신체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 탄력과 주름개선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있어 노화를 막아주는데 좋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4 - 면역력 증진

아르기닌은 면역체의 한 종류인 T세포의 생산량을 늘려주고 자연 살해 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체계를 강하게 만들어 종양 발생을 억제시켜줘요. 우리 몸에 돌연변이 종양 세포가 생성되는데 이것을 처리하지 못하게되면 암으로 발전할 수 있어요.

아르기닌의 효능


하지만 아르기닌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다 보면 암세포의 증식을 제한하고 방어하는데 도움되며 패혈증, 외상환자의 감염, 화상 등의 면역력을 증진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수술 후에 합병증을 막아주는데 아르기닌과 오메가 3을 함께 섭취해주는 것도 좋다고 해요.


아르기닌의 효능 5 - 신장기능 개선

아르기닌 성분이 노화로 인한 만성 신부전을 지연시켜주며 신장기능을 개선해주며 신장 질환의 진행속도를 늦춰주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아르기닌의 성분이 당뇨병 환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6 - 성장 촉진

아르기닌 섭취 후 생성되는 오르니틴은 성장호르몬(HGH)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적정량의 아르기닌 섭취는 성장 호르몬 수치를 2배 이상 증가시킨다고 해요. 성장호르몬은 성인이 될수록 떨어지는데 이 호르몬이 증가할수록 낮에는 활력이 향상되고 밤에는 깊은 수면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에요.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7 - 성기능 개선

아르기닌이 생성하는 산화질소는 음경의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효과가 있어 혈액의 흐름을 증진시켜줘요. 아르기닌 섭취량이 많을수록 정자의 양과 활동성도 함께 높아지고 남성의 발기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피로감을 줄여주고 에너지 사용을 원활하도록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 남성 스태미나 향상에도 좋습니다. 만약 임신을 준비하여 있는 부부라면 남성, 여성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고 불임치료를 위해서는 아연과 코엔자임 큐텐을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8 - 심혈관 건강 개선

L-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생성해서 혈관 근육의 긴장을 해소해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동맥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만들어줘요. 또한 혈액의 응고인 혈전을 줄이고 플라크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줘서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키며 고혈압, 흉통이나 협심증, 관상동맥질환, 뇌졸중등의 위험률을 낮춰줘요.

아르기닌의 효능 9 - 피로 회복

단백질의 한 종류인 아르기닌은 요소회로와 산화질소회로의 유일한 기질인데요. 간에서 대사되는 아르기닌이 오르니틴, 시트룰린 순서로 순환되며 체내의 독성을 제거해요. 특히나 운동 후에 몸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와 젖산, 지방산 등의 노폐물을 감소시키며 피로도도 낮춰주어 운동 30분 전 아르기닌을 섭취하는 것은 근육통이 발생하는 정도를 낮춰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아르기닌의 효능 10 - 체중관리

아르기닌이 체중관리 소재로 주목 받는 이유 중 한가지는 바로 근육을 만들어주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인데요. 연구 결과에 의하게되면 L-아르기닌은 산화질소의 생성량을 늘림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이는

아르기닌의 효능


곧 세포 재생을 촉진해서 근육의 생성을 도와준다고 해요. 그리고 미토콘드리아 생합성을 자극하여 체내 대사를 증가시켜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어 있어 건강한 체중관리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소재인데요.

아르기닌의 효능 11 - 상처 회복

아르기닌은 피부조직재생,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인 화합물을 생성하므로 상처 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산소를 공급해줘서 부종이나 통증에도 도움이 되고 수술로 인한 상처, 외상 등의 회복 속도를 올려주는 효과가 있어요.

아르기닌 복용방법


아르기닌은 다른 아미노산에 비해 흡수 경쟁에서 밀리므로 공복 상태 식사 전 15분에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공복에 섭취 또는 과량 섭취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이는 과량 섭취하면 물과 무기질의 배출을 촉진 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은 강 염기성 물질 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물과 희석하여 복용한 경우 혹은 아르기닌 정제를 삼킨 뒤 최소 한 컵 정도의 물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해요. 아르기닌은 하루 최대 섭취 5000mg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체내 구성 아미노산이라 다른 보충제와는 달리 휴지기가 크게 필요하지는 않아요.

아르기닌의 효능


하지만 간의 아미노산 사이클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서 일반적으로 3개월 정도 복용하여 일시적으로 중단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을 과잉 섭취 하다 보면 리신과의 밸런스가 무너져 구내염이 발병된다는 보고가 있어요.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 성분은 부족하다 보면 성장이 저하되고 동맥경화나 성인병 등의 발생 위험이 커지게 될 수 있지만 반대로 알칼리성인 이 성분을 너무 과도하게 섭취를 하게 되신다면 약산성의 소화기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요. 특히나 위가 약한 분들은 과도하게 섭취하게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아르기닌의 효능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아르기닌의 작용으로 성장기 어린이가 과도하게 섭취하게되면 거식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알레르기 증상이 있으시거나 기관지 염증, 천식, 간 경변 등의 질환이 있으실 경우에는 섭취를 피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것으로 아르기닌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21 - [분류 전체보기] - 곰보배추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곰보배추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곰보배추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추라는 것은 매우 흔하여 익숙하지만 필자가 얼마 전에 알게 된 곰보배추라는 생소한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한국에서만 자

devstorming.com

2022.11.21 - [분류 전체보기] - 가시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가시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가시오가피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시오가피는 산형화목 두릅나무과의 낙엽관목으로 가시오갈피라고도 불리는데요. 뼈와 근육세포 생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devstorming.com

2022.11.19 - [분류 전체보기] -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부추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추는 파, 마늘, 양파 달래와 같이 마찬가지로 유황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우리 몸을 따뜻하게 데워줘요. 이들 유황성분을 포함하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