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

by 지식인닷콤 2023. 2. 2.
반응형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중독은 식품을 섭취한 후 우리 몸에 유해한 미생물이나 독성 물질에 의해 생긴 감염성, 독소형 질병을 말해요. 식중독은 미생물과, 화학물질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미생물로 인한 식중독은 세균성 식중독과 바이러스선 식중독인데요.


화학물질로 인해 식중독은 감자, 복어, 버섯 독 같은 독성물질에 의한 식중독 이거나, 농약이나 화학물질 섭취하여 발생하는 식중독이므로, 한창 더운 여름철에 나타나는 식중독은 화학물질로 인해 식중독이 아닌, 미생물로 인해 세균성, 바이러스성 식중독인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중독의 원인


혼합형 식중독

장염 비브리오에 의해서 일어나는 식중독으로 체내로 침입해 세균이 독소를 생산하고 동시에 직접 장점막을 침범해서 감염 및 염증을 유발하는 식중독인데요.

식중독 증상


독소생산형 식중독

콜레라균 또는 장독소형 대장균 등에 의해서 일어나는 식중독으로 이런 미생물로 인해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몸 속에 해로운 미생물들이 소장 점막에서 독소를 생산하여 식중독의 증상들이 생기게 돼요.

독소섭취형 식중독

황색 포도상구균이 생성하는 독소를 직접 섭취하여 일어나는 식중독으로 체외에서 세균이 만든 독소가 음식물이나 물을 오염시켜 이를 섭취해서 식중독이 생기게 돼요. 이런 독소의 경우 가열하여도 파괴되지 않는다고 하고, 그렇기 때문에 식품을 끓이거나 조리하여 섭취하더라도 식중독이 유발할 수 있어요.

감염형 식중독

시겔라균, 살모넬라균, 장침범형 대장균 등에 의해서 일어나는 식중독으로 이런 해로운 미생물에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미생물들이 인체에 들어와 장점막을 침입하여 염증 및 감염을 일으켜서 일어나는 식중독인데요.

식중독 증상


독버섯

독버섯으로 인해 식중독의 전반적으로는 식후 30분~3시간 이내에 설사나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하지만, 표고버섯 등처럼 간이나 신장기능의 이상 흥분, 장애, 환각 등을 유발하는 위험한 버섯도 있어요.

식중독 증상


복어 독과 조개류의 독(패독)

식중독으로 인해 사망자 수의 약 50퍼센트는 복어 독이 원인이라고 해요. 식후 20분~3시간이면 입술이나 혀끝이 저리기 시작하며, 그런 다음에 구토, 그리고, 손발 저림, 언어장애나 호흡곤란을 일으키게 될 수도 있으며 죽음을 유발할 수도 있는 중독인데요. 그리고, 가리비, 꼬막 등의 조개류의 경우에는, 식후 30분~3시간 뒤에 얼굴이나 손과 발에 저림 증상들이 보이게 된다고 해요.


히스타민

신선도가 떨어짐으로 인하여 히스타민이 쌓인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하게 되면 직후부터 약 1시간 정도 지나면 혀가 저리거나 복통, 안면홍조, 메스꺼움, 발진, 설사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어요.

살모넬라균과 장염 비브리오균

살모넬라균에 중독이 발생하면 식후 4~48시간 후에 40℃ 가까운 급작스런 발열과 복통, 설사, 구토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나 설사가 특히 심할 수 있으며 수양성 설사(물 설사)가 하루에 20번이 넘을 수도 있다고 해요.

식중독 증상


장염 비브리오균은 약 8~24시간 동안 잠복기를 거쳐 복부의 불편감으로 시작하여 심한 복통과 구토, 발열, 설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황색 포도상구균은 식후 1~5시간 동안 심한 메스꺼움이나 발열, 구토, 설사가 일어나며 드물게 쇼크 증상을 유발하기도 해요.


독초

독초는 식후 10분~1시간 안에 목마름과 동공이 확대, 손발 저림 등의 식중독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사망할 수도 있는 독초도 있어요. 그 밖에 감자 싹을 먹고 20분 정도 지나면 구토나 설사를 하여 목이 아픈 경우도 있어요.

캄필로박터균과 O-157

캄필로박터균의 잠복기는 1~7일(평균 2~3일)로, 물 설사 또는 혈변, 복통, 37~38℃의 두통, 발열, 메스꺼움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고 감기로 오인되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O-157(병원성 대장균)의 잠복기는 114일(평균 35일)로 아주 긴 것이 특징으로, 주요 증상은 설사나 복통이지만, 때로는 심한 혈변과 복통을 동반한 설사가 있을 수 있어요.

식중독 증상


금속 및 약품

금속 중독의 경우 섭취 후 30분~1시간 정도 지나면 메스꺼움,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량으로 농약이나 세제 등은 입에 넣자마자 입안에 쓴맛이나 자극적인 느낌이 들고 그 후에 입안과 목에 타는 듯한 통증과 구토, 메스꺼움 등이 발생해요.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에 중독 후 30시간 정도의 잠복기 기간을 거쳐 설사와 메스꺼움, 구토, 발열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열은 38℃대로 그 이상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해요. 증상은 비교적 하루 정도면 완치돼요. 어린이의 경우에는 구토를 보이고 성인의 경우에는 설사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식중독 예방법


여름철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물을 꾸준히 섭취하고, 상온에 오래 보관한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에 반드시 넣어 놓거나, 음식 섭취 전에 반드시 끓여 드시는 것도 좋다고 해요. 손도 꾸준히 씻어주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것으로 식중독 증상 8가지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1.31 - [분류 전체보기] - 치질 증상 5가지 및 자가치료법

 

치질 증상 5가지 및 자가치료법

치질 증상 5가지 및 자가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하루 바쁜 생활 속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고질병과 같이 다가오는 질환인데요. 규칙적이지 못한 식사습관으로 인하

devstorming.com

2023.01.28 - [분류 전체보기] - 뇌경색 전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

 

뇌경색 전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

뇌경색 전조증상 4가지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뇌경색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하는 것이 부각되고 있으며 요즘에는 65세 이상의 연령대뿐만 아니라 50대와 40대 연령

devstorming.com

2023.01.26 - [분류 전체보기] -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5가지 및 증상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5가지 및 증상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5가지 및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80~90년대에는 중 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했다가 2000년대 이르러서는 젊은 나이 층에서도 허리디스크가 많이 발생하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