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5가지 및 증상

by 지식인닷콤 2023. 1. 26.
반응형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5가지 및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80~90년대에는 중 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했다가 2000년대 이르러서는 젊은 나이 층에서도 허리디스크가 많이 발생하며 있어요.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를 한 경우 혹은 공부를 하는 사람이 아주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허리디스크는 통증과 저림 증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되는데 이로 인해 정상적인 일상 생활에 어려움 발생하게 돼요. 허리디스크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자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잘못된 정보로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허리에 무리를 줘 디스크 증상들이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이점은 반드시 유의하셔서 하길 바래요. 그럼 본격적으로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5가지 및 증상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앉아있을 때 더 불편

다리 쪽으로 퍼지고 당기는 것처럼 보이는 증상이 서 있을 상황보다 앉아 있을 때 더 심한 것인데요. 이것이 왜 중요하냐 하면 같은 통증이라 할지라도 그 원인이 디스크에 인지 아니면 척추관 협착증에 있느냐에 따라 구별하는 중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허리디스크에만 문제가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앉아 있는 것보다 서서 걷는 것이 더 편하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 통증

허리디스크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허리만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디스크에 손상이 생겼지만 디스크가 아직 튀어나오지는 않았고 뒤쪽 섬유륜의 손상만 발생한 경우에는 뒤쪽 섬유륜 주변에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허리의 국소적인 통증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고 된다고 해요.


이러한 통증 증상은 무거운 물건을 들고 나서 갑작스럽게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고, 아니면 무리한 운동을 하여 그 다음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허리가 아픈 것이 대표적인 경우라고 해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다리로 퍼지는 통증

엉덩이와 사타구니를 통해 허벅지 앞쪽이나 뒤쪽을 그래서 퍼지는 통증입니다. 이러한 경우 디스크의 손상이 조금 더 진행이 됐을 때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해요. 섬유륜이 찢어지고 수핵이 돌출돼서 수핵이 신경을 압박해요. 수핵에서 나온 물질로 인해 염증 작용이 생기면 허리에서 나오는 신경으로 인해 대퇴신경이나 좌골신경까지 자극을 받게 된다고 해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1 - 플랭크

언뜻 보기에는 아주 단순한 운동과 같이 보이는 플랭크는 몸의 중심을 지탱하는 코어 근육을 강화시켜주면서 척추 근육도 같이 강화되어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과 저림 현상을 줄일 수 있어요. 그렇지만 자세를 정확하고 바르게 잡아야 운동효과가 좋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모른다고 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반대로 일부 운동 중에 허리디스크에 안 좋은 운동들이 있어요. 골프, 볼링, 윗몸유발하기, 축구, 야구 등인데요. 이 운동들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허리를 크게 돌리는 자세가 많다는 것인데 허리디스크는 최대한 올바른 정자세를 유지하면서 운동하는 것이 디스크가 탈출하지 않는다는 점 반드시 기억하시길 바래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2 - 요가

허리디스크 발생의 제일 큰 원인 중 한가지는 바로 잘못된 자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세교정에 좋은 요가 역시 허리에 훌륭한 운동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요가는 평소에 잘 이용을 않는 근육을 골고루 이용하며 비뚤고 구부러진 척추나 골반 등을 잡아줌으로써 바른 자세로 교정함에 있어 큰 도움을 줍니다.


요가는 허리에 훌륭한 자세를 반복적으로 해 줘서 통증 없이 허리 주위의 근육을 스트레칭도 해 주며 동시에 강화 그리고 할 수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허리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척추의 퇴행성 변화가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요가 자체가 오히려 허리에 부담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의사와 상의 후에 요가를 시작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3 - 수영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제일 많이 추천하는 운동은 다름 아닌 수영입니다. 수영은 물속에서 하는 운동이라서 척추에 전달되는 하중을 최소화할 수가 있습니다. 물의 완충작용과 부력으로 인해 허리의 부담을 최대한 덜어주어서 척추가 손상될 수 있는 위험이 없으므로 허리디스크로 인해 통증이 있을 때 역시 할 수가 있는 운동이 바로 수영입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그 중 배영과 자유형을 추천합니다. 특히 배영은 제일 편하면서도 그리고 신체적으로 균형이 잡힌 누운 자세로 인해 허리의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허리의 근력이 없이 구부리고 젖히는 동작을 반복하는 접영 또는 평영의 동작은 허리디스크 환자에게는 절대로 금물입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4 - 걷기

걷기는 자주 할 수가 있는 저강도 운동이기 때문에 허리디스크가 있는 환자라고 할지라도 제일 손쉽게 할 수가 있는 운동입니다. 걷기는 허리 주위의 근육을 단단하게 강화시켜서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디스크 환자의 증상을 많이 호전시키는 효과 역시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마치 산책을 하는 것처럼 너무 느린 속도로 천천히 걷는 것은 운동 효과가 그다지 높지 않으며 조금 더 빨리 걷는 것이 허리의 근육을 강화시키기에 제일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걷기 운동을 계속해서 해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매일 하루에 30분 동안 주 4회 정도로 규칙적으로 2~3개월 이상 걷기 운동을 해 준다면 허리가 많이 좋아지는 것을 직접 느낄 수가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5 - 자전거

자전거는 페달을 돌리면서 앞으로 나아가는데 이때 신체의 골반 각도가 자전거와 아주 이상적인 조화를 이루며 힘이 전달될 수 있어 허리 근육 강화에 좋습니다.

허리디스크 절대 하면 안되는 운동


허리 디스크가 있는 경우 데드 리프트, 윗몸유발하기, 허리를 굽히는 운동을 절대 하시면 안돼요. 자전거도 등받이가 있는 것으로 해야지 허리를 굽혀서 타야 하는 자전거라면 절대 피하셔야 해요. 그리고 아무리 좋은 운동도 무리하게 되면 좋지 않으므로 주의하십시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척추는 척추 블록 형태의 뼈가 32~34개가 축적되었고, 그 중 허리 부분인 요추를 지탱하는 것이 근육과 인대인데요. 정상적이 요추는 완만하게 s 자를 곡선을 그리고 있으나, 허리근육이 쇠퇴 하면서 커브 모양이 바뀌게 되어 우리는 허리 통증 증상을 느끼게 돼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그렇기 때문에 허리 근육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키워줄 수 있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매일 자주 하다 보면 확실하게 통증이 줄어드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에요. 반드시 잊지 말고 허리 스트레칭 해주시길 바래요.

허리디스크 치료법


치료를 하는 기준은 본인의 증상들이 심각한 정도에 그래서 다르다고 해요. 만약에 허리가 아프고 다리가 저린 정도가 간혹 있거나 그렇게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간단히 섭취하는 약으로 치료를 한 경우 혹은 올바른 자세나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을 자주 해서 허리를 강화하여 보도록 해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통증이 계속해서 있어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고 할 경우 이럴 때는 약물이나 주사치료를 적극적으로 하여 통증 증상을 줄여서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해요. 또한 나서 통증이 여러가지 치료 방법으로 완화되었다면 허리 주변의 근력을 강화하는 꾸준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자주 해서 통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물론 증상들이 너무 심하며 디스크가 튀어나온 정도가 심해서 자연 회복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돌출된 디스크를 제거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꼭 기억해두셔야 할 점은 디스크 손상의 경우에도 올바른 자세를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유지하기만 할 경우 스스로 충분하게 회복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디스크가 스스로 치유 및 완치가 된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많은 연구 자료들에서 밝혀진 내용이라고 해요. 이것으로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5가지 및 증상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1.19 - [분류 전체보기] - 겨드랑이 통증 원인 9가지 총정리

 

겨드랑이 통증 원인 9가지 총정리

겨드랑이 통증 원인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드랑이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여성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겨드랑이 통증 증상을 일으키는 요인은 아주 다양하므로 그 증

devstorming.com

2023.01.17 - [분류 전체보기] - 담석 증상 및 담석증 원인과 치료방법

 

담석 증상 및 담석증 원인과 치료방법

담석 증상 및 담석증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낭이나 담관 내부에 돌과 같이 덩어리가 침착 되어 여러 다양한 담석의 증상과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병인데요. 보통

devstorming.com

2023.01.14 - [분류 전체보기] -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및 나쁜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및 나쁜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및 나쁜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염증에 좋은 식품과 보충제를 제대로 알고 꾸준히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염증을 제한하고 완치, 예방까지도 돕기 때문에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