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2. 11. 9.
반응형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류는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 약 3m까지 자란다고 해요. 4~6월쯤 석류 열매가 열리게 되며, 석류는 원산지는 아시아이고 지중해와 아프리카의 카나리아 제도, 호주, 남아메리카, 남아공 등지에서 자랍니다.


석류는 몇 주 동안 여행을 다녀와도 상하지 않을 정도로 오래 동안 보관이 가능해요. 고대 이집트인들은 석류를 가지고 와인을 만들어서 먹었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 바빌론의 공중 정원에도 석류가 심어져 있으며, 히포크라테스는 석류를 이용해서 해열제로 사용했다고 해요.


석류는 외국이 주 원산지인 과일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히 귀한 취급을 받았습니다. 다산을 중요시하는 풍토에서 석류 속에 박힌 무수한 열매가 자손 번창의 의미를 가지면서 혼례복인 활옷이나 원삼, 여러 문인의 그림 곳곳에 등장합니다. 옛날에는 자손은 곧 재산이었고, 풍요로움의 상징이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석류가 등장합니다.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면서 신맛이 있다고 했습니다. 신맛은 목마름을 없애고 기운이 흩어지는 것을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석류에서 효능을 좀 더 본 곳은 석류의 껍질입니다.


이 부분을 달여먹어 회충을 없애는 쪽으로 사용했는데 지금은 회충약이 워낙 잘 발달해 있으니 그 목적으로 먹을 사람은 없겠습니다. 하지만 석류껍질은 장도 편안하게 해 주어 만성 설사에 도움이 되며, 남성의 기능을 도움을 준다고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석류 효능


석류 효능 1 - 암 예방

연구에 따르면 암 예방에도 석류효능이 아주 뛰어나다고 해요. 특히나 전립선 암이나 유방암 등의 발병률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요. 석류에는 푸니칼라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이 성분은 체내에서 염증을 제한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해요.


따라서 평상시 관절염이나 근육통이 잦은 분들에게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좋으며, 위염이나 기관지염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있어요. 그리고 석류에는 항산화 성분이 아주 풍부해요. 따라서 꾸준히 섭취한다면 신체를 건강하게 해주고 암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석류 효능 2 - 심장과 뇌혈관 건강

석류엔 칼륨함량이 100g에 약 236mg로 아주 많아요 또한 석류 씨에는 푸닉산이라는 성분도 풍부한데요 뇌와 심장질환을 예방해서 줘요 이는 콜레스테롤과 비만을 방지하는 역할 때문으로 석류가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돼요.


석류 효능 3 - 콜라겐

요즘 이슈 되고 있는 단어인데요 콜라겐은 단순히 피부에만 좋은 것으로 대부분 알고 있으나 실제론 뼈, 관절, 모발, 치아 등에 영향력이 큽니다 그래서 콜라겐을 어느 정도 적절하게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콜라겐만 먹는다고 하여 몸으로 모두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서 석류에 들어간 에스트로겐이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줌으로써 흡수율을 높여줘요.


특히나 나이가 중년 이후의 여성들의 경우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진 상태로 콜라겐만 섭취하다 보면 흡수율이 감소하는 만큼 꼭 석류처럼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것과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유리해요.


석류 효능 4 - 관절 건강

석류 안에는 관절에 좋은 성분들이 많다라는 연구결과들이 다수 있어요 플라보놀이라 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데 이는 관절의 붓기와 염증을 예방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나 석류 씨의 추출물에는 연골을 지켜주고 관절염의 증세를 완화해준다는 논문들이 있는 만큼 관절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즐겨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석류 효능 5 - 체중관리

체중관리에도 석류효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많은 양으로 포함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은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며, 몸 밖으로 지방을 배출하는데 기여해요. 그리고 식욕억제를 통해 과식을 예방하므로 체중 감량에도 아주 좋아요.


석류 효능 6 - 갱년기 완화

여성들이 갖고 있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되는 것은 평생 동안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30대 중반에 정점을 찍고 나서 그 이후부터는 급격히 줄어들게 되며 50대가 되면 안타깝게도 바닥을 찍은 상태로 유지하게 돼요. 이를 보충해줄 수 있는 것들 중 석류가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어요.


석류에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있어서 섭취하였을 때 이를 대신해주는 역할을 해줘요. 이란이 석류의 나라답게 많은 이란 여성들이 석류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를 즐겨 먹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갱년기 증상을 겪는 비율이 다른 나라의 여성들에 비해서 낮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갱년기가 왔을 때 몸과 정신적인 증상을 완화 할 수 있는 약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사춘기처럼 지나가기를 바랄 뿐인데 갱년기를 완화 해줄 수 있는 게 바로 석류인데요. 그래서 석류가 여성의 과일이라 하는 닉네임이 붙여진 이유이기도 해요. 갱년기 여성 대상으로 석류추출물을 섭취한 1그룹과 아닌 2그룹들과의 차이를 확인한 연구결과에 의하게 되면 1그룹의 갱년기 여성들의 증세가 완화된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석류 효능 7 - 전립선 건강

갱년기 여성에게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는 과일 중에 하나이지만 남성 건강에도 석류 효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리코펜과 아토시아닌, 폴리페놀, 에라그산 등의 항산화 성분이 아주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체내에서 혈액순환을 완화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며 신진대사를 높인데요.


전립선에 충분한 에너지와 혈액을 공급해서 남성 대표 질환인 전립선 비대증이나 발기부전 등 각가지 질환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줘요. 그리고 정력과 스태미너 증진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년 이후 남성들에게도 아주 좋은 식품인데요.


석류 효능 8 - 노화방지

사람은 성장의 시기가 지나면 서서히 노화가 진행되게 돼요. 사람에 따라 타고난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진행속도에는 차이가 있으나 사람이라면 노화는 피할 수 없어요. 다만 또래보다 건강과 젊음을 좀 더 유지 하는 것은 가능한데요. 이런 역할을 석류가 해줘요 석류에는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에스트로겐의 역할을 대신해주는 것뿐 아니라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석류 효능 9 - 피부 건강

에스트로겐은 특히 뷰티 호르몬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에스토로겐이 풍부할 나이 대에는 피부에 탄력이 있으며 머리카락에 윤기가 있고 뱃살이 잘 늘어나지 않는 등 전반적으로 우리 몸이 건강을 잘 유지하도록 만들어줘요.


하지만 위에서 말한 나이가 35세가 넘어가면서부터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많이 떨어짐으로써 피부가 건조하면서 푸석푸석해지고 피부노화가 시작되며 체중 증가로 뱃살이 늘어나고 뼈 건강 등 건강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건강과 좋은 피부 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석류와 같이 좋은 성분에 에스트로겐이 많은걸 먹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에 연관된 연구한 내용에 따르면 에스트로겐이 많은 여성이 적은 여성에 비해 훨씬 더 젊어 보인다라는 결과도 있는 만큼 30대 이후 여성분들이 필수적으로 꼭 챙겨 드시는걸 권해요.

석류 부작용


석류는 일반적으로 섭취해도 안전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원치 않는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어요. 석류에 대한 알레르기 증상은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어요. 기존에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일 경우에는 석류 섭취 시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봐야 해요.


또한 석류는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어요.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이거나 간 연관 약을 복용하는 경우 석류 섭취를 피한 경우 혹은 제한해야 해요. 일부 석류음료는 석류 주스보다 더 많은 설탕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칼로리는 높지만 영양은 거의 없어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100% 석류 주스를 찾아 마셔야 해요. 이것으로 석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2.11.09 - [분류 전체보기] -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어성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성초는 쌍떡잎식물로서 삼백초과의 여러해살이풀로써 잎 생김새가 메밀과 매우 비슷하게 생겼다고 하여 약모밀이라고도 해요

devstorming.com

2022.11.08 - [분류 전체보기] - 울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울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울금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울금은 생강과의 식물 중에 하나로 생김새와 효능이 강황과 비슷해요. 인도와 중국, 일본 등이 원산지로 하고 있으며 식재료로 사

devstorming.com

2022.11.08 - [분류 전체보기] - 레몬물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레몬물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레몬물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은 과실 류에 속하는 과일로써 레몬의 원산지는 히말라야 서쪽 지역이라고 해요. 이는 비교적 날씨가 시원하고 기후의 변화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