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콜라겐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4. 28.
반응형

콜라겐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은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점점 줄어든다고 해요. 무엇보다 콜라겐을 합성하는 능력이 나이를 먹으면 현저하게 떨어지면서 40대가 되면 20대에 비해 절반으로 줄어들어요. 주로 콜라겐의 종류는 28가지로 알려져 있는데 20대 때부터 매년 1퍼센트씩 떨어지고 특히나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의해 촉진되는 콜라겐이 여성의 폐경기 이후에는 수치가 5년 이내 30퍼센트이상 줄어들어요.


뼈와 피부, 혈관 등을 포함해서 세포와 세포가 감소하지 않도록 연결해 주는 기능을 담당하여 있어요. 콜라겐은 피부의 탄력성이 좋아 피부 탄력을 유지에 도움이 되며, 뼈건강 유지, 관절통 완화, 탄력 있는 혈관 유지, 동맥 경화를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효과 등 여러 가지 효능을 갖고 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콜라겐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의 효능


콜라겐의 효능 1 - 피부 건강

피부의 주성분인 콜라겐은 피부를 보다 강화하는 기능을 해서 수분 공급과 탄력에 기여해요. 그래서 콜라겐을 평상시 규칙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피부가 노화되는 속도를 매우 효과적으로 늦출 수 있어요. 연구에 의하면 콜라겐은 건조와 주름을 줄여줘서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늦출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콜라겐을 복용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콜라겐을 8주간 복용한 여성은 피부 건조가 덜하여 피부 탄력이 현저히 증가했어요. 또 다른 연구에서는 12주 동안 항상 콜라겐 음료를 마시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12주 연속 콜라겐 음료를 마신 여성은 피부 수분이 증가하여 주름 깊이가 크게 개선되었어요.


콜라겐의 효능 2 - 심장 건강

연구원들은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심혈관 질병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콜라겐은 심장에서 전신 조직으로 영양소와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을 하는 동맥벽의 안전과 구조를 유지에 중요해요. 그렇지만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콜라겐이 감소하게 되면 동맥의 탄력이 떨어지고 좁아져서 동맥경화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나 동맥경화증은 뇌졸중과 심장마비의 위험을 늘려주므로 각별한 주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해요.


연구에 의하면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은 죽상동맥경화증과 같은 심장병과 연관된 위험한 요소를 크게 줄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6개월 동안 항상 콜라겐을 섭취한 건강한 성인 3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동맥 경화 테스트는 혈관 친화적인 HDL 콜레스테롤을 유의미하고 증가시켰습니다.

콜라겐의 효능


콜라겐의 효능 3 - 관절 건강

콜라겐은 물렁뼈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물렁뼈의 안전성과 구조를 유지하는 기능을 해요. 그렇지만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체내에 있는 콜라겐의 양이 점점 감소해서 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관절 질병이 나타날 위험이 높아져요.

콜라겐의 효능


콜라겐이 외부를 통해서 계속해서 보충되면 물렁뼈 조직을 자극해서 더 많은 콜라겐이 생성하는 것을 유도하여 염증을 낮춰 관절염과 같은 관절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연구에 의하면 콜라겐을 섭취하게 되면 관절염 증상을 개선하여 전반적인 관절 통증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콜라겐의 효능 4 - 뼈건강

뼈는 보통 뼈의 강도와 구조를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렇지만 나이가 들면서 신체는 골량과 콜라겐을 잃게 되요. 이것은 높은 골절 위험 및 낮은 골밀도와 연관된 골다공증과 같은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연구에 의하면 콜라겐 섭취는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골다공증을 자극하는 단백질의 혈액 내 농도를 낮춰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이 발병할 수 있는 위험을 크게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콜라겐의 효능


콜라겐의 효능 5 - 모발 및 손톱 건강

콜라겐을 섭취하게 되면 건조 등에 의한 손과 발톱이 부서지는 것을 방지해서 손톱의 강도를 크게 높일 수 있어요. 그리고 모발과 손톱이 성장하는 것을 자극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한 연구에 의하면 40~60대 탈모 여성 59명이 식후 콜라겐과 식초를 하루 3번 복용한 후 모낭당 모발 수가 70퍼센트 증가했습니다.

콜라겐의 효능


다른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 H라고도 불리는 비오틴과 콜라겐을 섭취하게 되면 콜라겐 생성이 그전보다 증가해서 이런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해요. 실제로, 비오틴이 부족한 쥐에게 비오틴을 투여했을 때 콜라겐을 합성하는 속도가 그전보다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콜라겐의 효능 6 - 체중 감량

콜라겐은 체내 지방 합성을 억제해서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울 수 있어요. 2019년 국제 저널 '마린 메디컬'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20~60세의 과체중 성인 90명이 콜라겐을 12주 동안 복용한 후 체지방을 1.2kg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라겐의 효능


콜라겐의 효능 7 - 근육량 증가

글리신은 콜라겐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으로 근육 단백질인 크레아틴 수치를 늘려 근육 성장을 촉진해, 운동으로 인해 근육통을 감소시킬 수 있어 프롤린은 운동 후 회복하는 기능을 높여주는 데 좋습니다. 콜라겐은 근육 조직의 약 1~10퍼센트를 구성하고 근력과 역할을 유지에 중요한 기능을 해요. 그래서 노화로 인해 근육량 상실이 걱정된다면 콜라겐을 복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의 효능 8 - 신진대사를 촉진

콜라겐의 효능으로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여 소장을 통해 흡수된 영양소는 콜라겐을 통해서 각 기관이나 조직으로 운반돼요. 그리고 노폐물은 콜라겐을 통해서 혈관으로 운반돼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콜라겐의 효능


콜라겐의 효능 9 - 면역 강화

면역기능이란 몸속에서 침입한 바이러스, 병원체, 독성물질, 이물질 등을 파괴, 공격, 분해하는 자기방어능력을 말합니다. 콜라겐은 체내의 면역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혈구인 백혈구에 영양분을 공급해줘서 각가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특히나 콜라겐은 피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알레르기, 각가지 피부질병, 주근깨, 기미 등의 피부 트러블 치료하는데 필요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 부작용


여러 가지 콜라겐의 효능이 있지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더욱더 이로운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라는 고민하시는 분들도 생각보다 많을 거라 생각해요. 콜라겐 부작용에 대하여는 이렇다 저렇다 할 만한 큰 것들이라고 알려진 것이 없어요.

콜라겐의 효능


하지만, 콜라겐을 하루에 섭취하는 권장량을 초과해서 과다하게 섭취하다 보면, 체내 흡수가 잘 되지 않아 메스꺼움, 설사, 피부에 알레르기성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이것으로 콜라겐의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4.25 - [분류 전체보기] -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캐모마일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모마일은 허브 식물의 일종인데요. 원산지는 영국이고, 땅에서 자라는 사과라는 뜻을 갖고 있어요. 캐모마일은 햇빛이 잘

devstorming.com

2023.04.19 - [분류 전체보기] -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참외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는 인도산 야생 품종을 개량한 것으로 오랜 재배 역사를 가진 식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기원전부터 재배되기

devstorming.com

2023.04.17 - [분류 전체보기] -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연근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에서 만들어 지는 불로초를 우리는 산삼이라 말한다면, 물에서 나는 불로초를 가지고 우리는 연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연근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