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담석 증상 및 담석증 원인과 치료방법

by 지식인닷콤 2023. 1. 17.
반응형

담석 증상 및 담석증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낭이나 담관 내부에 돌과 같이 덩어리가 침착 되어 여러 다양한 담석의 증상과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병인데요. 보통 콜레스테롤의 덩어리가 뭉친 경우가 많으며 이것이 총담관으로 이동하면서 염증이나 각가지 폐쇄를 일으키는 것을 담석증이라고 해요.


주로 응고되어있는 담석의 구성하는 주성분을 살펴보면 콜레스테롤, 담즙산염, 지방산이며 이것이 응고되면서 돌을 형성해 담즙의 이동경로를 막고 있습니다. 오른쪽 가슴이나 갈비뼈 가까이에 통증이 있거나 오른쪽 등 위쪽에 따끔거리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담석이 있는 염증성 담낭을 의심해야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담석 증상 및 담석증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담석증이란?


담석증은 담관이나 담낭에 돌이 형성되는 질환인데요. 그렇지만 평균적으로 담석증은 담낭의 조직에 변화가 발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상 증상들이 있지 않으면 바로 수술 없이 경과를 지켜보고 관찰해요. 담낭은 쓸개라고 불리며 간에서 생성된 담즙을 저장하는 주머니로 간 아래 위치하며 있는 작은 소화기관인데요.


일반적으로 담낭은 담즙을 저장하며 있다가 음식물이 위에서 들어가면 십이지장으로 들어가 십이지장이 수축하면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분비해요. 담즙은 소화액의 일종의 지방의 소화흡수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해요. 담석증은 담낭에 결석이 생기는 질병이고 매년 인구가 증가하며 있는 질환이에요.

담석 증상


담석 증상 1 - 위장 경련증

갑자기 가슴 통증이 발생하면 비교적 위경련도 같이 경험하는데 일반적입니다. 흉통이 심하게 전해지면서 근처의 위까지 근육 수축을 일으킨 것인데 통증 부위로는 오른쪽 가슴으로 시작해서 중앙, 복부까지 내려오기도 합니다.


담석 증상 2 - 어깨 통증

오른쪽 갈비뼈에 위치하고 있는 간 쓸개에 문제가 발생하는 담석증은 주변에 있는 근육을 긴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좋지 못하게 저하시켜 어깨 통증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것은 옆구리 통증이 있을 때 더욱 심화되는 특징이 있으므로 혹시나 가슴과 어깨가 동시다발적으로 동반된다면 담석을 의심해야 합니다.

담석 증상 3 - 오른쪽 부위 가슴 복부 통증

특히나 갈비뼈 부분 오른쪽 윗부분 즉 간 위치에 통증이 찾아올 수가 있습니다. 증상들이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황할 수가 있어 침착하게 병원 치료 대처를 해야 합니다. 특히나 과도한 체중감량으로 인하여 담석증이 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평상시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담석증의 원인


콜레스테롤 과다하게 섭취

이는 담낭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기 위해 일정량의 담즙을 생성하는 담석 질환의 가장 흔한 형태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하여 담낭에 결석이 형성돼요.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에는 쇠고기, 돼지고기, 유제품, 인스턴트 식품, 달걀 노른자, 내장, 아이스크림, 과자, 사이다, 콜라 등이 있어요. 담석증이 있고 과 체중이라면 최우선 목표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인데요.


색소성 담석

갈색 담석 : 담관의 기생충 감염 또는 세균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 흔해요. 영양 상태나 영양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발생해요.

흑색 담석 : 흑색 담석은 황달, 간경변 및 크론병이 있는 사람에게서 보통 흔하게 볼 수 있으며 이는 회장을 제거한 사람에게서 꾸준히 발생해요.

운동 없는 극도의 체중관리

오른쪽 위 복부에 있는 쓸개는 작은 기관으로 담즙을 합성하며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을 해요. 담즙은 염분, 콜레스테롤 및 지방 소화를 도와주는 간 분비물의 황갈색 혼합물인데요. 분해할 지방이 없거나 운동 없이 극도의 체중관리를 할 경우 담즙은 점차 돌과 같이 굳어지게 돼요. 동물성 지방 섭취를 주저하는 사람들에게는 식물성 지방을 먹는 것이 좋을 수 있어요.

담석 예방 방법


담석증은 비만, 고지방식, 고 중성지방혈증, 고 탄수화물 식이습관, 간경화 등 여러가지 위험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기에 평소에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철저하게 바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해요. 정상 체중 유지, 금주, 저지방식, 저 탄수화물식, 규칙적인 운동 등의 생활 습관이 필요해요.


이를 통해서 예방하는 것이 제일 필요해요. 마지막으로 상복부 초음파로 담석 확인이 가능해요. 건강검진 받으실 때 증상들이 있든 없든 반드시 상복부 초음파를 하시기를 권장 드리며, 이러한 병이 발생하기 전에 평소에 반드시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기를 바래요.

담석 치료방법


약물치료

담석이 많지 않으면 약을 통해서 담석을 제거한 경우 혹은 건강한 생활 방식을 추구하는 것이 가능해요.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식습관과 생활 방식을 점차적으로 바꾸는 것인데요. 약을 복용하여 담석을 제거하며 이전의 식습관을 다시 유지하게 되면 무조건 담석이 다시 생성돼요. 그래서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담석을 제거한 적이 있으면 식단을 변경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수술치료

담석은 재발이 아주 빈번해서 담석이 너무 많거나 재발률이 높은 경우 외과적으로 담낭을 제거하는 수술이 가능해요. 담즙이 소장으로 직접 흐르기 때문에 문제가 적고 문제를 유발하지 않아요. 그렇지만 부작용으로 설사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의와 수술 옵션에 대해 상의해야 해요. 이것으로 담석 증상 및 담석증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1.14 - [분류 전체보기] -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및 나쁜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및 나쁜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및 나쁜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염증에 좋은 식품과 보충제를 제대로 알고 꾸준히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염증을 제한하고 완치, 예방까지도 돕기 때문에

devstorming.com

2023.01.12 - [분류 전체보기] - 전립선에 좋은 음식 14가지 총정리

 

전립선에 좋은 음식 14가지 총정리

전립선에 좋은 음식 14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은 남성의 생식 기관 중 한가지며, 방광 아래에 위치하고, 정액 구성의 일부를 생산하고 분비하는 기관인데요. 남성은 나이

devstorming.com

2023.01.10 - [분류 전체보기]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주변에 연세가 있는 분들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어요. 류마티스 관절염을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해야합니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