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및 나쁜 음식

by 지식인닷콤 2023. 1. 14.
반응형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및 나쁜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염증에 좋은 식품과 보충제를 제대로 알고 꾸준히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염증을 제한하고 완치, 예방까지도 돕기 때문에 항염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염증에 좋은음식들을 먹게 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염증 같은 경우에는 크게 급성 염증과 미세 염증으로 나뉘게 되고 이렇나 염증들이 정상적으로 완치되지 않고 염증 물질이 지속 나올 경우엔 만성염증까지도 이어지게 되어 이후에는 신체의 다른 문제까지도 야기하게 됩니다.


만성 염증은 관절염을 비롯해서 뇌졸중, 알츠하이머, 암, 비만, 심장병 우울증 등과 같은 질병들의 발병율을 높이라서 빠른 염증 억제가 필요한 것인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및 나쁜 음식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1 - 브로콜리

염증에 좋은 음식 첫 번째 - 브로콜리는 케일, 콜리, 브뤼셀 콩나물, 더불어 십자화과 야채로 영양가가 높아요. 한 연구에 의하게 되면 십자화과 야채를 많이 먹을 시 암 발생 및 심장병 위험의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해요. 이것은 그들이 포함하는 항산화제의 항염증 효과와 연관이 있어요. 브로콜리는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과NF-kB 수치를 낮춰 주는 항산화제인 설포라판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요.


염증에 좋은 음식 2 - 노니

염증에 좋은 음식 두 번째 - 노니는 약 2,000년 동안 남태평양 지역에서 상처 치료제로 이용되어 온 열매로써 노니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매우 활발해요. 노니 속에 들어있는 프로제로닌 성분은 염증으로 인하여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스코폴레틴 성분은 몸속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염증 발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이리도이드 성분은 몸의 상처를 효과적으로 치유할 수 있어 유럽에서는 노니를 노벨 푸드로 선정하기도 했어요.


염증에 좋은 음식 3 - 생강

염증에 좋은 음식 세 번째 - 특유한 알싸한 맛을 내는 생강은 진저롤 성분이 염증을 유발하는 몸에 COX-2 효소를 제한하며 염증을 완화시키는 약의 성분 중 한가지인 이부프로펜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고 해요. 양파의 알리신 성분은 항균작용을 해줘서 몸에 세균을 없애주어 염증에 탁월하고, 케르세틴 성분은 혈관 속에 있는 지방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혈관 속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요.


마늘에는 알리신이라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체내의 좋은 박테리아는 유지하며, 병원균만 골라 없애는 효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특히나 염증을 유발하는 대장균, 곰팡이균, 식중독균을 없애는데 매우 효과가 좋으며 페니실린보다 더 강력한 살균력을 보인데요.


염증에 좋은 음식 4 - 호박

염증에 좋은 음식 네 번째 - 호박에는 몸에 산화 방지제로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해 호박도 염증에 좋은 음식 중 한가지인데요. 호박은 세포와 DNA에 좋지 않은 악영향을 미치는 활성 산소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베타카로틴이라 하는 성분이 함유된 데 이는 폐와 피부에 있는 염증에 큰 효과가 있어요.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5 - 파인애플

염증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 소화제로도 많이 사용되는 파인애플 이내에는 브로멜린이라 하는 천연효소가 함유된 데 이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 암 치료에 효과를 보인다고 해요. 파인애플은 염증이 심해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이미 염증이 발생한 환자들이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6 -사과

염증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 사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퀘세틴 성분은 몸에 염증이 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하고 사과의 펙틴성분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장에 축적된 음식들을 해소해주고,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줘서 대장암의 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사과는 소화역할을 증진시키며 혈관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내보내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늘려 동맥경화를 예방하기도 하고 100그램당 57Kcal로 낮은 칼로리를 보유하며 있어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7 - 계란

염증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 계란 속에는 비타민 A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염증과 싸우는 항산화 작용을 하고, 비타민A는 시력 유지와 정상세포 발달에도 효과가 있어요. 계란은 쉽게 구할 수 있는 단백질 식품으로 과거에 완전식품에 가깝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 연구결과에 의하게 되면 하루에 계란 노른자를 2개씩 먹어도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지 않았다고 하니 콜레스테롤 섭취의 걱정, 부담을 조금 덜어도 괜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8 - 아스파라거스

염증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 장 건강은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많은 영향을 미쳐요. 염증이나 그에 대한 신체가 이에 반응에도 큰 영향을 줘요. 위에서 소화될 수 없는 발효성 섬유인 프리바이오틱스는 결국 몸에 유익균에 영양분을 주는 물질로, 여러 가지 형태가 존재하고, 아스파라거스와 같이 항염증 효과가 있는 야채는 프리바이오틱스를 섭취하기에 최적 최고의 식품인데요.


염증에 좋은 음식 9 - 녹차 및 홍차

염증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 녹차와 홍차는 체내 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줄여주는 기능을 해요. 체내의 활성 산소가 많으면 염증 물질인 사이토카인이 많이 분비가 돼요. 녹차와 홍차 속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갖고 있어 염증을 예방에 큰 좋습니다. 하지만 체내의 철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과도한 섭취를 반드시 주의하셔야 해요.


염증에 좋은 음식 10 - 토마토

염증에 좋은 음식 열 번째 - 토마토 속에 함유된 라이코펜이라 하는 성분은 천연 항산화제라고 불릴 만큼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염증을 완화시켜줄 뿐 아니라 폐를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열을 가해서 찌거나 익혀서 섭취하면 라이코펜 성분이 더욱 풍부하여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11 - 두부

염증에 좋은 음식 열한 번째 - 두부와 함께 콩으로 만든 음식에는 이소플라본이라 하는 성분이 있어요. 이 성분은 항암, 고혈압, 심장병 예방, 동맥경화증 등에 효과적이며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기능을 해요. 이소플라본은 청국장, 춘장, 된장과 같은 콩 발효식품에 의해 가수분해 된 형태로 존재해줘서 몸 속의 흡수가 더 급격히 돼요.

염증에 나쁜 음식


염증이 생기는 것을 피하려면 천연의 식재료를 먹는 것이 제일 도움이 됩니다. 튀긴 음식 및 술 역시 염증에는 아주 좋지 않아요. 영양가는 없으면서 염증을 키우는 설탕과 소금, 포화 지방만 잔뜩 들었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가공식품에 든 곡물과 소금, 설탕은 장내 박테리아를 변화시키고, 장 내벽에 손상시키며, 세포 속 염증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활발하게 만든다고 알려져 있어요.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


이렇게 우리의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에 따라 염증은 쉽게 조절될 수도 있고 오히려 악화되고 증상을 키워 갈수도 있어요. 자신의 몸을 잘 알아갈 수 있도록 세심한 신경을 써주셔야겠습니다. 매일 건강에 유의하시어 즐거운 인생 즐기시길 바래요. 이것으로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및 나쁜 음식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1.12 - [분류 전체보기] - 전립선에 좋은 음식 14가지 총정리

 

전립선에 좋은 음식 14가지 총정리

전립선에 좋은 음식 14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은 남성의 생식 기관 중 한가지며, 방광 아래에 위치하고, 정액 구성의 일부를 생산하고 분비하는 기관인데요. 남성은 나이

devstorming.com

2023.01.10 - [분류 전체보기]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주변에 연세가 있는 분들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어요. 류마티스 관절염을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해야합니

devstorming.com

2023.01.07 - [분류 전체보기] - 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15가지 총정리

 

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15가지 총정리

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1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게 되면 누구나 한 번쯤 평상시 생활 중 복부에 나타나는 통증으로 고통을 겪게 될 수 있는데 가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