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

by 지식인닷콤 2023. 1. 10.
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주변에 연세가 있는 분들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어요. 류마티스 관절염을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질환으로 인해 손가락, 발등이 변형되고 통증을 동반하는 면역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은 외부물질인 바이러스, 세균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체계에 문제가 되는 것으로 면역체계에 대해 문제없다고 확인되는 경우 침투하는 나쁜 물질들을 한번에 공격하여 제거하여 버리는데 면역기능의 오류로 인하여 내 몸을 지켜주는 면역세포가 오히려 정상적인 정상세포를 공격하게 될 경우 자가 면역질병이 발행하게 돼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내 몸을 보호하는 면역체계가 되려 공격을 하다 보면서 관절 활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자가 면역 질병을 류마티스 관절염이라 할 수 있어요. 우리 몸에서 뼈와 뼈끼리 이어주는 기능을 하는 관절은 얇은 활막으로 둘러싸여 있어요. 이 활막이 이상 면역세포로 인하여 공격을 당하게 되고 염증과 통증을 불러 일으켜 발생되는 것이라 해요. 그럼 본격적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가지 및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1 - 손가락 변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첫번째로 물의 축적으로 인해 관절 마디가 붓는 증상들이 시작될 수 있다고 해요. 이것이 오랜 시간이 되면 주위 물렁뼈와 근육, 조직까지 파괴되어 마디가 굳어버리거나 휘어버려서 손가락이 구부정하게 변형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확인해 보시고 이런 사태까지 발생하지 않도록 초기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해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2 - 안구 충혈

눈이 충혈되어 뻘개지는 것을 안구 충혈이라고 하는데, 주로 눈이 매우 피로한 경우 혹은 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류미티스 관절염으로 인하여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에 대하여 조금 의아해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우리 몸속에서 염증이 생겨 발열이 되면 우리 장기 중 안구가 바로 영향을 받고 해요. 그래서 안구가 뻘겋게 충혈이 된다면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3 - 식욕 감소

위에서 여러 번 설명 드렸듯이 자가 면역 질병으로 신체 전반에 염증이 이곳 저곳 발생하게 돼요. 이로 인하여 통증이 발생되기도 하고 식욕이 크게 떨어질 수 있어요. 식욕이 악화되면 당연 영양소가 원활하지 않게 된다고 하며 병의 악화를 촉진시키는 것이 가속화될 수 있어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4 - 조조강직

잠을 자고 일어나서 한동안 몸이 잠깐 뻐근한 것은 과로한 경우 혹은 활동이 많았을 경우 그러할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스트레칭을 좀 해주거나 하여 다시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에는 우리 몸 관절 전반이 뻣뻣하게 굳어서 움직임이 둔해질 수 있어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5 - 전신 피로

활동이 많지 않았음에도 불구하며 피로를 쉽게 느끼는데, 통증과 같은 증상보다는 이런 신체적 변화가 제일 우선 보이게 된다고 할 수 있어요. 이런 증세는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면서 쉽게 나타나며 그냥 지나치는 경향이 있어서 진단하기 힘들지만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빠른 예방을 위해 진찰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려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6 - 부종

부종이라 하는 것은 몸이 붓는 것을 말하는데, 염증이 과도하다 보면 몸이 부을 수 있기는 해요. 따라서 손가락 마디가 눈에 보일 정도로 붓거나, 신발 역시 지속 신던 신발인데 잘 들어가지 않는 등 이런 상황이 있으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활막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부풀어 오르고 그 주위 관절 삼출액이라 하는 물이 차올라 관절 마디가 붓는 증상들이 보인데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7 - 관절 통증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마지막으로 관절에 통증이 일어나는 것은 이것은 매우 흔하면서 쉽게 찾아낼 수 있는 초기증상 중 한가지인데요. 관절 주위에 있는 활액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악화될수록 주위에 물렁뼈와 뼈로 더 퍼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온 전신이 쑤시게 되는데 이때는 모든 관절로 염증이 퍼졌기 때문이고, 손가락이나 손목, 발가락, 무릎과 같은 관절에서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해요.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인체의 관절은 뼈와 뼈사이를 연결해줘서 우리 몸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부위인데요. 직선운동, 각 운동, 원운동을 가능하게 해주고, 운동에 따라 충격을 흡수해 주기도 해요. 이런 관절 부위는 외상이나 노화로 인하여 관절을 지켜주는 물렁뼈가 닳아 없어지면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나타나는데, 이를 관절염이라 불러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그러나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은 체내 면역체계의 이상반응으로 체내를 공격하여 관절 내 염증 반응이 일어나고 만성염증으로 이어지고 증상들이 심하다면 관절의 변형으로 신체의 기능에 장애를 불러오는 염증성 질병인데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국내에서는 1~2퍼센트가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령대는 30~40세 사이,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증상 초기에 조기 치료를 통해 관절변형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해요.

류마티스 관절염 운동법


관절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이므로 운동을 무리하게 하는 것을 금물인데요. 그래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에 좋은 운동이라 하면, 뛰거나 격렬하게 하는 운동보다는 우선,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서서히 걷기인데요. 올바르게 걷는 것은 우리 몸 전체의 흐름을 개선하고 좋은 유산소 운동이 아닐 수 없어요. 그리고 물에서 하는 운동인 수영도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물의 성질상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아 적합하고, 자전거 타는 것도 관절에 크게 무리가 되지 않아 좋은 운동이라 할 수 있어요. 하지만, 키에 맞게 자전거의 높이를 제대로 조절하지 않으면 되려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


이 질환을 치료하기 위하여 대게 약물을 이용한 경우 혹은 비수술적, 수술적 치료가 이어집니다. 결국 치료의 방향은 염증을 개선하여서 통증 증상을 줄여주고 관절의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목적인데요. 먼저 이용되는 악제들을 보면 저용량의 글루코코르티코이드라는 스테로이드와 비스테로이드계 항염증제를 이용해 염증을 개선시키는데 사용되지만 완전한 치료는 어렵기로 알려져 있어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그래서 IL-6, TNF라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유발하는 염증 물질을 방어하는 약제와 면역 세포의 역할을 끌어올리는 류마티스 치료법으로 여러 가지 약제들이 개발되고 있다고 해요. 류마티스 치료법으로 한의적 치료 관점으로 침 치료나 체외충격파(ESWT) 치료를 하기도 해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경혈 부위에 침을 놓고 기혈순환과 마찬가지로 막히는 혈을 뚫음으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하여서 통증 증상을 개선하며 염증을 배출하는데 좋다고 해요. 또한 체외충격파 치료는 강한 충격을 통해 힘줄과 근육의 이상 부위를 찾아서 자극을 해서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조직을 재생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1.07 - [분류 전체보기] - 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15가지 총정리

 

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15가지 총정리

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15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게 되면 누구나 한 번쯤 평상시 생활 중 복부에 나타나는 통증으로 고통을 겪게 될 수 있는데 가

devstorming.com

2023.01.05 - [분류 전체보기] - 황반변성 증상 및 원인과 예방법

 

황반변성 증상 및 원인과 예방법

황반변성 증상 및 원인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0세 이상 노인 분들의 실명 원인 1순위가 바로 황반변성이라고 해요. 또한 건강평가 심사원에 의하게 되면 황반변성을 분석

devstorming.com

2023.01.03 - [분류 전체보기] -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콜레스테롤은 몸 속에 존재하는 지질의 일종이지만 동맥경화증과 관련되어 강조되기 때문에 심장과 뇌혈관질병을 유발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