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곶감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by 지식인닷콤 2023. 5. 24.
반응형

곶감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을 수확하는 가을이 되면 딱딱한 생감의 껍질을 벗겨 다발로 묶어 서늘한 바람이 잘 통하는 헛간에서 기둥에 높이 매달아 말리는데, 이때 감 특유의 떫은맛은 사라지고 단맛이 하얀 가루가 되어 나옵니다. 곶감이라고도 합니다.


곶감이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감을 줄에 매달아 햇볕에 말린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곶감은 무의 삼색 가닥 중 하나이자 제사 음식에 빠질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정과 등을 만드는데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곶감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곶감 효능 14가지


곶감 효능 1 - 기관지 건강

곶감의 타닌 성분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며, 감을 말릴 때 나오는 하얀 가루는 박하차로 갈증 해소, 강장제, 가래를 없애고 기관지의 열을 내려 기관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곶감 효능 2 - 피부 관리

곶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이 피부에 침착되는 것을 방지하며 피부를 맑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곶감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는 세포 산화를 방지하고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곶감 효능 3 - 설사 개선

곶감의 탄닌산 성분은 위와 장의 점액을 보존하여 설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변비를 일으키는 타닌은 감의 과육에 비해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곶감을 만들 때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리는데, 이때 과육에 남아 있는 타닌은 불용성이기 때문에 변비를 일으키는 요인이 사라져 설사가 개선된다.


곶감 효능 4 - 고혈압 예방

곶감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곶감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의 농도를 낮춰 고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미리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곶감 효능 5 - 눈 건강

곶감의 비타민 A 성분은 실명을 예방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눈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자외선에 의한 시세포 손상을 억제해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곶감 효능 6 - 골다공증 예방

곶감의 높은 칼슘 함량은 뼈를 튼튼하게 하고 뼈가 약해져 부러지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하고 위와 장을 조여 주며 위산도를 개선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여 이뇨 효과가 좋고 부종을 줄이고 근육 수축을 정상화합니다.


곶감 효능 7 - 숙취 치료

곶감의 비타민 C와 과당 성분은 숙취의 주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하고 손상된 간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며, 곶감의 타닌 성분은 알코올 흡수를 늦추고 위장의 열 독소를 제거하는 데 탁월합니다.


곶감 효능 8 - 혈관 건강

곶감의 타닌 성분은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고 혈류를 보충해 혈관 건강에 큰 역할을 하며, 곶감의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곶감 효능 9 - 염증 개선

심장병, 암, 관절염은 모두 만성 염증과 관련이 있으며 항염 효과가 높은 식품을 섭취하면 염증을 낮추어 이러한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곶감의 높은 수준의 비타민 C와 비타민 X는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신체의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곶감 효능 10 - 면역 체계 강화

곶감의 타닌 성분은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외부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곶감에는 또한 면역 체계를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되는 높은 수준의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곶감 효능 11 - 면역력 증진

곶감의 타닌 성분은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곶감에는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곶감 효능


곶감 효능 12 - 두뇌 건강

곶감에는 뇌의 신경 전달을 돕는 아스파르트산과 글루탐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곶감이 기억력을 회복하고 인지 기능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곶감 효능 13 - 피로 해소

곶감에 함유된 비타민 C는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막고 이를 제거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한 곶감의 포도당과 과당은 체내에 흡수되어 피로 회복을 위한 에너지원으로 작용합니다.

곶감 효능


곶감 효능 14 - 설사 완화

곶감의 타닌은 장의 점막 표면을 수축시켜 신체에 약리 작용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곶감을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곶감 고르기


곶감은 자연 건조가 아닌 유황으로 건조하여 유통기한을 연장하고 장기 보관을 위해 방부제를 사용합니다. 무수아황산염, 이산화황 등의 성분이 보이면 이를 참고하세요.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곶감을 보면 자연건조가 아닌 곶감이 많습니다.

곶감 효능


자연 건조된 감이 더 좋다고 하는데요, 공기와 접촉하면 산화 반응을 일으켜 표면 색이 약간 더 진해집니다.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잘 보관해야 하며, 구입한 후에는 곰팡이가 생기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바로 냉장고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곶감 섭취하는 방법


곶감 모듬박이

찹쌀을 물에 불려 물기를 빼고 소금을 넣고 갈아서 설탕을 넣고 체에 통과시킵니다. 콩을 물에 담가 삶아 물기를 빼고 설탕을 넣고 잘 섞는다. 밤은 4 등분하고 붉은 대추에서 씨를 제거하고 4 등분하고 곶감은 대추와 같은 크기로 자릅니다. 붉은 대추, 콩, 밤, 곶감을 한데 섞은 후 찹쌀가루를 1/3 정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찜통에 면포를 깔고 찹쌀가루 반죽을 덮은 다음 나머지 3분의 2를 넣고 30분간 쪄냅니다.

곶감 효능


곶감 화전

찹쌀은 깨끗이 씻어 하룻밤 불린 다음 가루로 빻습니다. 찹쌀가루와 감껍질가루에 소금과 뜨거운 물을 넣고 반죽하여 반죽을 만든 다음 동그랗게 동그랗게 눌러 젖은 면포를 덮어줍니다. 곶감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펴서 꽃잎 모양으로 자릅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넣고 치댄 다음 반죽이 익으면 곶감을 꽃잎 모양으로 눌러 뒤집어 살짝 익 힙니다.

곶감 부작용


곶감의 타닌 성분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 과다 섭취하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곶감의 높은 칼로리는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전해질 수치가 증가하면 고 칼륨 혈증으로 이어져 부정맥 및 기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곶감은 당도가 높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아야합니다. 이것으로 곶감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5.23 - [분류 전체보기] - 돼지감자차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돼지감자차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돼지감자차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북미에서 귀화한 식물로 야생에서 자생하지만, 최근 인기가 높아지면서 많은 농가에서 작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혈당 조

devstorming.com

2023.05.23 - [분류 전체보기] - 오트밀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트밀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트밀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트밀은 볶은 귀리를 갈거나 강하게 눌러서 만든 식품입니다. 오트밀은 스코틀랜드에서 처음으로 죽으로 갈아서 먹었다고 믿

devstorming.com

2023.05.19 - [분류 전체보기] -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상추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추는 우리나라 고유의 채소 중 하나로 고려시대 이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재배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 상추는

devstorm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