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by 지식인닷콤 2023. 3. 17.
반응형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신체의 동맥 벽으로 무리한 압력을 가하면서 동맥의 압력을 늘려주는 것인데요. 따라서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 질병 및 신장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심각한 의학적 상태인데요. 그리고 관절염 및 당뇨병과 같은 다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요. 고혈압의 징후와 증상을 인지하며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적시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높은 혈압을 몸이 견디지 못하며 뇌 등의 혈관이 터지거나 막히면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이 올 수 있는데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아무런 증상들이 없다가 어느 날 갑작스럽게 이와 같은 생명의 위험을 유발하므로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립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떨어뜨리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1 - 나트륨 섭취량 줄이기

평상시 음식을 좀 짜게 먹기 보다는 싱겁게 먹으려고 매일 노력하는 편입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많은 공중 보건 노력은 식품 산업에서 소금을 떨어뜨리는 것을 목표로 하여 있어요. 염분을 많이 먹는 것은 고혈압뿐만이 아닌 뇌졸중과 같은 매우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는데도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특히나 염분이 예민하신 분이 계시고 아니신 분들이 있다고 하는데, 저는 예민하신지 모르겠지만, 일단 조심하는 편이긴 해요. 예민하지 않은 사람들은 짜게 먹어도 크게 건강에 영향이 없다고 하는데, 그렇게 믿고 싶다고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2 - 술, 담배 금연하기

금연을 꼭 해야만 하는 이유는 수천 수만 가지 타당한 이유가 있는 건 매우 당연히 아실 거에요.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 중에는 흡연을 하는 평상시 습관이 심장병에 굉장히 좋지 않은 위험요인이라고 해요. 담배를 피울 때마다 당신의 혈압은 일시적으로 약간 상승하게 되는데, 담배에 있는 화학 물질은 혈관을 손상시키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어요.


연구에 의하면 장기적으로 혈압은 크게 변하지 않지만, 일단 흡연하는 자체가 건강에 매우 좋지도 않을뿐더러, 혈압이 높아지는 흡연하는 생활에 익숙해지고 또한 내성이 생기려고 한다는 것 자체가 위험하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당연하게도, 고혈압, 흡연 모두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기대수명을 굉장히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금연은 그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3 - 카페인 줄이기

카페인은 고혈압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계속적인 혈압 상승하는 것을 유발하지 않지만, 매우 짧은 시간에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다고 해요. 혈압을 측정하기 전에 커피를 한 잔을 마시면 카페인이 혈압을 즉시 상승시킨다는 것을 바로 알아차리실 수도 있어요.


사실 우리가 병원이나 보건소 같은데 가서 혈압을 측정하기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혈압을 정상적으로 제대로 측정하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다고 해요. 물론 계속해서 혈압에 계속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는 볼 수 없다고 하지만, 실제로 카페인이 함유된 차와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반대로 그것을 마시지 않는 사람들보다 고혈압을 포함한 심장 질병에 걸릴 위험이 낮은 경향이 있었다고 해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4 - 다크 초콜릿 먹기

물론 많은 양의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는 것은 아마도 우리에게 고혈압을 치료한 경우 혹은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안될 것 같아요. 다만, 소량으로 드시면 심장이나, 고혈압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는 실제로, 다크 초콜릿과 코코아 가루에 함유된 혈관을 확장시키는 식물 화합물 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연구를 한 결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있는 이 코코아는 혈압을 낮추거나 혈관을 개선시키는 등 장, 단기적으로 우리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5 -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이라고 하면 당연한 이야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당연하게도 운동이 혈압에서 제일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적었어요. 특히 운동은 고혈압을 낮춰주고 싶다면 해야 할 제일 좋은 방법인데요. 규칙적인 운동은 심장이 더 강하며 효율적으로 피를 공급하도록 하여 동맥의 압력을 낮춰줘서 고혈압 치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적인 분야에도 굉장히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실제로 매주 150 분의 적절한 산책이나 걷는 운동 같은 운동들 또는 약 한 시간 동안의 격렬한 운동, 혹은 헬스장에서의 운동, 달리기나 움직임이 큰 운동들 등은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 건강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시간이 없으면 하루 20분에서 30분 정도 운동해도 건강관리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어서, 해볼 만하다고 생각해요. 우선 저부터 운동을 해야겠어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6 - 칼륨이 풍부한 음식 섭취

칼륨은 우리 몸에 중요한 미네랄로 우리체내의 좋은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체내의서 나트륨을 제거하며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요즘 국내 사람들의 식단에는 간결하며 급격히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푸드나, 한국 밥상의 특징상 고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시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특히나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들을 예를 들어서 설명해드리자면, 야채, 특히나 잎이 많은 야채, 토마토, 감자 및 바나나, 고구마, 아보카도, 멜론, 오렌지, 우유, 과일 및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 연어, 참치와 견과류, 콩 등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있는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등을 섭취하게 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해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7 - 딸기 먹기

심장에 유익한 천연 식물 화합물인 폴리 페놀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폴리페놀이라 하는 성분은 은 뇌졸중, 심장 질병 및 당뇨병의 위험을 줄여주고 인슐린 저항성, 혈압 및 전신 염증을 개선 할 수 있다고 불리는 좋은 물질이라서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한 연구에서는 고혈압 환자에게 저 폴리 페놀 식단 또는 초콜릿, 베리류, 과일 및 야채가 식단에 함유된 폴리페놀이 풍부한 음식위주의 식단으로 제공했다고 해요. 그런 다음 베리 류와 폴리 페놀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었던 사람들의 심장병의 위험도가 빠르게 낮아졌다고 해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딸기뿐만이 아닌, 라즈베리나 블루베리, 딸기와 같은 과일류에는 폴리 페놀이 풍부해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 질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물질이 풍부하다고 해요. 굳이 딸기가 아니더라도 열매류 음식을 많이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8 - 나트륨 섭취량 줄이기

전 세계적으로 염분 섭취량이 굉장히 높은 수치를 보이지만, 국내의 경우 특히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들이 많습니다. 또한 냉동식품이나 가공식품, 레토르트 식품 등의 증가와 구매 증가 등으로 인해, 국내 나트륨을 섭취하는 양이 상당하다고 해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9 -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고혈압을 더욱 더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인데요. 만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체는 계속적인 긴장을 느끼고, 지속해서 혈압에 안 좋은 영향을 받게 돼요. 이런 몸의 변화는 결국 더 빠른 심박수와 혈관수축을 유발하기 쉽다고 해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스트레스를 받으면 술을 마시게 되거나 혈압에 안 좋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건강에 유해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같은 다른 안 좋은 습관들을 할 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어요. 여러 연구에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탐구했어요.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이것이 효과가 없다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좀 더 긍정적인 생각을 지속적으로 많이 하여 생각을 조금 바꾸는 연습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일단 저부터 먼저 해봐야겠지만, 하기는 어렵더라도 하고 나면 평생 좋지 않을까 싶어요. 이것으로 고혈압 낮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같이 읽기 좋은 글들>

 

2023.03.15 - [분류 전체보기]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 총정리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9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DL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주고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기

devstorming.com

2023.03.13 - [분류 전체보기] -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및 남해 날씨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및 남해 날씨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및 남해 날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경상남도 서남부에 위치하고 있는 남해는 남해상의 남해도와 창선도 두 개의 큰 섬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

devstorming.com

2023.03.10 - [분류 전체보기] -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검사방법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검사방법

폐암 초기증상 10가지 및 검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폐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훨씬 높으며, 폐암이 무서운 이유는 사망률이 85퍼센트가 확진 후 5년

devstorming.com

 

댓글